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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한조선족성공시대> (17) 서울시 명예부시장 이해응 박사
조글로미디어(ZOGLO) 2016년10월10일 08시18분    조회:70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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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물이름 : 이해응

조선족 4세 여성학 박사 이해응 씨는 '은평한중문화마을'이라는 이름의 1인 기업을 차리고 서울 역촌동에 공동 사무실을 냈다.

불고깃집 석쇠 닦으며 11년 '형설지공', 이화여대서 여성학 박사

"'조선족은 위험' 인식 심는 대신 갈등 해결할 상담사 키워야"

"다문화정책, 낙인 찍어 차별 부추긴 측면 있다" 따끔한 충고도

(서울=연합뉴스) 이희용 기자 = "서울시 명예부시장으로 일하며 보람도 컸고 많이 배웠습니다. 말 그대로 실권은 없고 명예만 있는 자리라지만 서울시의 주인이자 시민의 대표라는 걸 실감할 기회가 많았습니다."

이번 달 서울시 명예부시장에서 물러나는 조선족 4세 여성학 박사 이해응(41) 씨는 7일 서울 은평구 역촌동 사무실에서 연합뉴스 기자와 만나 명예를 누리도록 도와준 주위 사람들에게 감사의 뜻을 표시했다.

그는 2012년 처음으로 외국인 명예부시장이 된 몽골 출신 온드라흐 씨에 이어 지난 2014년 7월 9일부터 2기 명예부시장으로 일해왔다. 각종 회의에 참석해 의견을 내고 보신각 '제야의 종' 타종에도 참가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펼쳤다.

임기 만료일은 지난 7월 8일이었으나 후임이 뽑히지 않아 연장됐다. 서울시는 외국인·여성·청년·어르신·장애인·전통상인·중소기업인·문화예술인 등 각 분야의 인사를 추천받아 12명의 명예부시장을 두고 있다. 제3기에는 이들의 지위를 높이고 인원을 늘려 이달 안으로 16명의 명예시장을 위촉할 계획이라고 한다.

그는 명예부시장 재임 기간에 가장 기억나는 일로 '서울시민 인권헌장' 제정에 참여한 것을 꼽았다. 서울시는 2014년 8월 180여 명의 전문위원과 시민위원을 위촉해 다섯 달간의 토론을 거쳐 서울시민 인권헌장 초안을 만들었으나 성소수자 차별 금지 조항을 두고 '동성애 옹호' 논란이 불거져 공포하지는 못했다.

"각계각층의 시민이 모여 격론을 벌이는 광경은 중국에서는 볼 수 없었습니다. 참여민주주의의 현장을 목격한 거죠.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갔다가 뜨거운 참여 열기를 보고 이 회의에 빠지면 안 되겠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한국 국적이 없는 사람은 서울시민으로 볼 수 없다"는 주장도 나왔죠. 성소수자 이슈에 묻히기는 했으나 만일 개신교계가 이 조항에 거세게 반대하지 않았다면 이주민 문제가 가장 큰 논란을 빚었을 겁니다."

비록 공식 선포는 무산됐지만 시민위원들은 인권헌장을 독자적으로 발표하고 지난해 말 책으로도 펴냈다. 이 씨는 지난해 12월 구성된 서울시 외국인 주민대표자회의에 참여해 정책 제안과 입법 지원 등에 나선 것도 소중한 경험이었다고 털어놓았다.

이 씨는 중국 지린(吉林)성 지안(集安)시에서 태어났다. 조선족 10여 가구가 사는 작은 시골 마을이었다. 초등교사를 양성하는 지린성 메이허커우(梅花口)시의 해동중등사범학교를 거쳐 옌볜(延邊)대 중어중문학과를 졸업했다.

"증조부 때 만주로 건너왔다고 들었는데 고향은 어디인지 모릅니다. 제가 어릴 때 조부모가 돌아가시고 아버지도 제가 17살 때 세상을 떠나 물어보지 못했죠. 어머니한테서 우리가 전주 이씨 집안이라는 말은 들었습니다. 초등학교와 중학교 교사를 지낸 아버지가 책을 좋아하셔서 집에 책이 많았죠. 아버지 영향으로 저도 선생님이 되고 싶었습니다. 남을 가르치려면 나부터 채워야 한다는 생각에 늘 책을 가까이하며 공부하다가 여기까지 왔네요."

이 씨는 졸업 후 옌볜대 행정직원으로 근무할 때 그곳 연구소 '여성연구종심'(女性硏究中心)과 이화여대 한국여성연구원의 자매결연 프로그램에 선발돼 1년간 교환 연구원으로 서울로 오게 됐다. 2001년 2월 말부터 한국여성연구원에서 연구와 조사를 돕고 여성학 과목도 청강했다가 한국의 여성학에 큰 매력을 느껴 공부를 더 하기로 했다.


이해응 서울시 명예부시장이 은평한중문화마을 사무실에서 연합뉴스의 인터뷰에 응하고 있다.


2002년 8월 이화여대 석사과정에 등록하고 공부에 매달렸다. 은행에 다니던 남편도 뒤따라 서울로 들어왔다. 2013년 8월에야 박사학위를 땄으니 꼬박 11년이 걸린 셈이다.

연구원 시절과 달리 학생 신분으로 돌아가니 장학금을 받기는 했지만 생활비가 모자라 틈나는 대로 아르바이트를 해야 했다고 한다. 불고깃집에서 하루 6시간씩 석쇠를 닦고, 그 집에서 주인 자녀에게 중국어를 가르치기도 했다.

"여성학은 나를 알고 사회를 알기 위한 학문입니다. 제가 석박사과정에서 여성학을 공부하지 않았다면 지금도 저 자신이나 한국·중국의 사회를 겉핥기로만 알았겠죠. 중국의 여성학은 이론과 연구 중심입니다. 공적인 영역에서는 남녀평등이 실현됐거든요. 한국의 여성학은 여권 신장 운동과 함께 체계화돼 실천학문의 경향을 띠고 있습니다. 한국 여성의 정치 참여나 경제활동은 중국에 뒤지는 대신 여성의 NGO 활동은 한국이 훨씬 활발하죠."

이 씨는 올해로 만 10년을 맞은 한국의 다문화 정책을 높이 평가하면서도 따끔한 지적을 잊지 않았다.

"예전에는 결혼이민자들이 어디 가면 한국어를 배울 수 있는지, 누구에게 도움을 요청해야 하는지 몰라 어려움을 많이 겪었죠. 10년 전 정부가 다문화정책을 본격적으로 펼치며 지원책이 쏟아졌고 각종 제도도 마련됐습니다. 그러나 다문화인들을 구분해 지원하려다 보니 오히려 낙인을 찍어 차별을 부추긴 측면이 있습니다.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존중하는 풍토가 중요한 거죠. 동포정책도 마찬가지라고 봅니다. 중국동포들은 특혜를 바라는 게 아니라 역사적 특수성을 인정해 달라는 겁니다."

이 씨의 한국 생활도 16년째를 맞았다. 처음 한국에 들어왔을 때는 "왜 그렇게 눈치가 없느냐"는 핀잔도 받고 북한식 사투리 탓에 주눅도 들었지만 이제는 중국 출신이라고 하면 오히려 주변 사람들이 놀라는 반응을 보이기도 한다고 한다.

"대학에 있을 때는 차별받는다는 느낌을 크게 받지 않았어요. 여성학계에 소수자나 약자를 배려하려는 분위기가 있기도 했고요. 그런데 대학 밖에서는 그렇지 않더군요. 중국에서 왔다고 하면 '한국에 와서 돈 많이 모았느냐', '한국 남자와 결혼하려고 왔느냐', '중국에도 이런 물건 있느냐' 등 은근히 저를 무시하는 질문을 자주 받았죠."

그는 처음에 이런 질문을 받으면 자존심이 상하면서도 곧바로 반박하거나 유연하게 대응하지 못했다고 한다. 남이 자신을 어떻게 볼까 두려워 고슴도치처럼 가시를 세운 채 몸을 잔뜩 웅크렸다는 것이다. 이제는 이런 질문을 농담으로 받아넘기기도 하고 거꾸로 질문을 던져 중국동포에 대한 고정관념을 바꿔주려고 한다. 이곳에 와 있는 동포 청소년에게도 "내가 방어적이고 소극적이면 누가 내게 다가오겠느냐"라며 "자신에게 당당해져야 소통할 수 있다"고 조언한다.

그는 최근 한일관계나 한중관계를 지켜보며 양국의 배경을 함께 지닌 재외동포나 다문화가정이야말로 우호협력의 가교이자 평화를 이루는 에너지원이 될 것이라고 역설한다.

"한국과 중국이 축구 경기를 할 때 '어느 나라가 이겼으면 좋겠냐'고 물어보면 '둘 다 이기면 좋겠다'고 말합니다. 승부를 전제로 한 스포츠에서는 제대로 된 대답이 아니라는 걸 알지만 저희 심정이 꼭 그렇습니다. 결혼이주민이나 다문화가정 자녀 역시 두 나라가 다 잘됐으면 좋겠다고 생각할 겁니다. 양국 관계가 나빠지면 가장 먼저 상처를 입고 피해를 보거든요."

중국인이나 중국동포가 범죄를 저질렀다는 보도가 나올 때도 가슴을 졸인다. 혼자 방 안에 있어도 따가운 시선이 느껴진다고 한다.

"중국인이 범죄를 저지른 것은 팩트임에 틀림없지만 매체에 비치는 것은 극히 일부일 뿐입니다. 그런데 나머지 다양한 측면이나 조선족 단체의 입장은 한국의 주류 매체에 잘 반영되지 않습니다. 많은 범죄가 아는 사람 사이에서 일어납니다. 가정폭력은 남녀 간, 가족 간의 문제이지 조선족의 문제가 아닙니다. 또 범죄에는 배경이 있기 마련이어서 개인만 비난한다고 문제가 해결되지는 않습니다. 중국인은 위험하다는 인식만 심어줄 게 아니라 가족 갈등이나 사회적 불만을 해소하도록 상담사를 키우는 노력이 더욱 절실합니다."

이 씨는 지난 3월 어린이집에 다니는 6살짜리 딸과 함께 한국 국적을 취득했다. 중국 국적이다 보니 보육 지원을 받지 못해 내린 결정이었다. 무역업에 종사하는 남편은 중국 국적을 유지하며 재외동포 비자(F-4)를 갖고 있다.

이 씨는 현재 한국여성정책연구원 공동연구원과 서울시 여성가족재단의 초빙연구원으로 일하며 이화여대, 연세대, 서울여대 등에 출강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은평한중문화마을'이란 이름의 1인 기업을 창업해 올 초 공동 사무실도 냈다. 중국어 통번역과 여성 관련 연구 프로젝트 수행이 주된 업무다.

그의 관심은 여성학 연구에만 머물지 않는다. 2009년부터 아시아 지역 이주여성들과 '생각나무BB센터'라는 모임을 만들어 이중언어 강사를 양성하는가 하면 한국이주여성인권센터에서도 활발히 봉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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