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글로로고
시진핑주석께 장고춤 선보인 20대 조선족 청년
조글로미디어(ZOGLO) 2017년6월6일 09시17분    조회:5542
조글로 위챗(微信)전용 전화번호 15567604088을 귀하의 핸드폰에 저장하시면
조글로의 모든 뉴스와 정보를 무료로 받아보고 친구들과 모멘트(朋友圈)로 공유할수 있습니다.
인물이름 : 박경무
       

       올해 2월 24일, 중국 중앙텔레비전방송국 제3채널 '무용세계' 프로에서 소고춤을 추는 한 청년의 무대를 우연히 접했다. 조선족인 듯한 모습에 끌려 필자는 자막정보에 따라 중앙민족대학교 무용학원을 찾았다.
 
  소수민족 최대 문예공연 무대에 서다
 
  중앙민족대학교 무용학원에 재학중인 박경무(23)군, 그가 바로 지난해 8월 '조선족 출연진'의 명찰을 달고 중국 소수민족문예합동공연에 참가했던 남자 무용수다. 중국 소수민족문예합동공연 준비를 앞두고 장고춤 안무를 짜달라는 교수님의 요청을 받고 박 군은 중앙민족가무단을 찾았다. 현장에 가보니 함께 무대에 올라야 했던 상황, 그렇게 박 군에게 소수민족의 일원으로서 조선족을 대표해 소수민족 최대 문예공연 무대에 설 기회가 찾아왔다.
 
  베이징에서 가장 무더운 계절인 8월, 박 군은 소수민족문예합동공연을 위해 학교체육관에서 전국의 민족대학 학생 800여명과 함께 이른 아침부터 밤 11시까지 50일간의 집중 연습에 돌입했다. 땀으로 질퍽한 체육관 바닥에 미끌어 넘어져도 다른 출연자들은 알아채지 못하고 그대로 밟고 지나갈 정도로 출연진이 방대했다. 대형 공연인지라 넘어져도 아파도 지체할 시간없이 바로 대열에 합류해 동작의 순서를 따라야 했다. 박경무 군도 예외가 아니었다. 연습이 끝난 뒤 퍼렇게 멍들고 찢겨 핏자국이 남은 다리를 보며 연습중에는 그 아픔을 전혀 느끼지 못했다는 사실에 박 군 자신도 놀랐다.
 
  시진핑 주석 앞에서, 그것도 어린 나이에 대선배와 호흡을 맞추며 조선족의 대표적 무용인 장고춤을 대중들에게 선보였다는 것이 지금 생각해도 너무 뿌듯한 듯 박 군은 그때의 설레임을 어조에 그대로 담아냈다.
 
  "시진핑주석 앞에서 춤을 춘 것도 엄청난 영광이었지만 전국적인 큰 무대에서 장고춤을 대중에게 선보였다는 것이 너무 자랑스럽습니다."
 
  무용수 고모의 영향을 크게 받아
 
  춤에 대한 박 군의 열정은 어려서부터 남달랐다. '천생 춤꾼'이라는 단어가 썩 어울릴 것 같았다. 연변오동축구팀의 선수 출신인 아버지는 아들 역시 무용수가 아닌 축구선수로 키우려 했지만 공이 멀리 굴러가면 주어오길 그렇게도 싫어하던 아들을 보며 마음을 접었다.
 
  "공도 줍기 싫어하는 애가 무슨 무용을 한다고" 아버지가 무용을 반대했던 이유이다. 그러나 아버지의 생각은 빗나갔다.
 
  현재 연변대학교에서 무용을 가르치고 있는 고모의 모습이 어린 박 군에겐 가장 근사하고 아름다워 보였단다. 고모의 무용수 인생은 박 군에게 나침판으로 작용했다.
 
  "경무가 11살의 나이에 저를 찾아와 무용을 배우겠다고 할 때 한사코 말렸습니다. 지금은 경무가 더 잘 할 수 있도록 항상 이끌어주고 싶습니다."
 
  박 군의 고모인 연변대학 예술학원 무용학원 박설화 교수의 말이다.
 
  춤에 일가견이 있었던 할머니의 장단을 들으며 자라온터라 그 친숙함이 무용을 시작할 때 박 군에게 큰 도움이 되었다. 그래서인지 대중가요나 팝댄스에 열광하는 90년대 이후 출생자 답지 않게 우리민족 민요를 들으면 흥이 나고 그 장단에 맞춰 춤을 추고 싶다는 박 군이다.
 
  우리민족 전통무용의 정수를 보여주고 싶어
 
  박 군은 전통무용의 매력에 사로잡힌 후엔 정규적인 이론과 실기수업을 받고 싶어 중앙민족대학교 무용학원에 지원했다. 연변예술학교에서 4년, 중앙민족대학교에서 보낸 4년의 시간까지 합치면 박 군이 무용의 길을 걸은지도 올해로 8년에 접어든다.
 
  "나도 저렇게 할 수 있는데"라는 생각으로 무용에 뛰어들었을 땐 우리민족의 전통무용이 이렇게 힘든 줄을 몰랐다는 박 군, 멋모르고 애착으로만 시작했을 때는 호흡법도, 정서도 모른채 무작정 모방만 했었다. 하지만 8년의 연습시절을 지나온 지금의 박 군에겐 나름대로의 신념이 생겼다.
 
  "우리민족 전통무용의 정수를 더 많은 사람들에게 보여주고 싶습니다. 갈수록 많은 대학의 무용학원들에서 조선족 전통춤 수업을 개설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우리민족의 춤이 매력이 있다는 뜻이겠지요. 하지만 우리 춤에는 우리 민족만의 멋과 맛이 있습니다. 춤을 추는 사람이 지닌 마음과 생각, 흥과 신명이 어우러져서 최상의 아름다움으로 표현되는 것이지요. 민족무용을 하면서 아무리 본떠도 완전히 소화할 수 없는 게 바로 우리민족의 전통춤이라는 걸 느꼈습니다. 우리민족의 춤은 모방한다고 해서, 따라서 춘다고 해서 되는 게 아닙니다. 무대활동을 많이 하면서 더 많은 사람들에게 조선족의 전통무용이란 이런것이다 라는 걸 제대로 보여주고 싶습니다."
 
  남들보다 빼어나게 잘해서가 아니라 조선족이기 때문에 그 정서를 잘 알고 있기 때문에 더 사랑받고 더 '애용'되고 있으며 더 많은 기회가 주어진다는 박 군, 대학에 와서 여러 민족, 여러 쟝르의 춤을 접한 뒤로 조선족 전통무용의 진미를 더 깊이 알게 되었고 그만큼 전통무용에 대한 박 군의 사랑도 날이 갈수록 애틋해져 갔다.
 
  남자 무용수의 박력있는 춤을 보면 색다른 멋을 느낄 수 있어
 
  박 군은 대회 준비를 앞둔 2개월간은 아침 6시에 눈을 떠 운동장 15바퀴를 시작으로 잠들기 전까지 연습했다. 아무리 아파도 연습에는 빠지지 않았다. 대학입시를 준비하며 과도한 연습 때문에 인대를 다치기도 했었다. 해외 공연 때면 시차 적응이 안된 상태에서도 최상의 상태를 보였다. 실수없는 무대 위의 화려한 모습 뒤에는 박 군의 뜨거운 열정과 끊임없는 도전이 있고 강한 의지가 있었다.
 
  "무용수는 모두 그런 것 같습니다. 힘이 빠지다가도 무대에 오르면 열정이 솟구쳐요."
 
  그 열정의 한모퉁이에는 어머니의 사랑이 깊숙히 자리해 길을 밝혀주고 있다. 어머니는 박 군을 위해 현재 한국에서 일하고 계신다. "밥은 먹고 연습하니? 시간날 때 영상통화 할까?" 긴 시간의 연습에 아들의 몸이 축날까봐 항상 걱정하는 어머니다.
 
  지난해 한국 서울국제무용대회에 오른 아들의 모습을 어머니는 처음으로 무대 현장에서 지켜보았다. 감상평은 특별히 없었지만 공연 후 아들의 공연 사진을 지인들에게 돌리는 어머니를 보는 것만으로도 박 군에겐 큰 기쁨이었다. 그 무대는 어머니에게 드리는 보답이자 지난 7년간 아들에게 몰부어온 어머니의 정성과 수고에 대한 보상이었다.
 
  "우리민족 전통무용은 항상 저의 존재를 느끼게 해줍니다. 하루라도 몸을 움직이지 않으면 배기지 못하는 걸로 보아 저에게 춤은 '밥'과 같은 존재라고 할까요? 전통무용 하면 보통 여자 무용수들의 아름다운 춤사위를 떠올리실 텐데요, 그건 아마 남자 무용수가 적어서 일거에요. 전통에 현대미를 입힌 남자 무용수의 박력있는 춤을 보시면 색다른 멋을 느끼실 수 있을 겁니다."
 
  박 군은 지금까지 한번도 포기를 생각해본 적이 없다. 활발한 무대활동으로 우리민족 전통무용의 정수를 더 많은 사람들에게 보여주고 이로써 우리민족의 더 많은 남자 무용수 지망생들에게 힘을 주고싶은 것이 현재 박 군의 바람이다. 그가 제시하는 '꿈의 로드맵(路线图)'에는 민족무용의 발전과 계승이 늘 자리하고 있다.
 
  현재 박 군은 전통과 현대미가 어우러진 '소고춤' 작품을 준비하고 있다. 경험을 많이 쌓아 향후에는 단독 작품활동도 하고 싶다며 작품창작에 대한 욕심도 살짝 내비쳤다.
 
  /중앙인민방송국
 

파일 [ 2 ]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

Total : 244
  • 우리 민족 전통무용은 우아하면서도 매혹적이다. 무용수들의 현란한 춤사위는 관객들의 혼을 쏙 빼놓기도 한다. 그런 마력을 지닌 우리 춤으로 무대우에서 빼여나게  연기를 펼치고 있는 이가 있다, 그가 바로 대형무극 ‘아리랑꽃’에서 주인공 역할을 거뜬히 소화해내며 우리 겨레의 아름답고 우아한 자태...
  • 2018-07-11
  • 서남민족대학 예술학원 최선자교수에 대한 이야기 오페라가수이며 서남민족대학 음악학원 교수인 최선자씨 지난 6월 6일, 사천성 수부 성도에 자리 잡은 서남민족대학 예술학원 금운루음악청은 예술에 지향을 둔 젊은 대학생들과 국내 각 지역의 음악전문가들, 서울, 도꾜, 빠리에서 온 손님들로 북적이였다. 연변에서 태여...
  • 2018-06-19
  • 연길시아리랑꽃민족예술단 조선호 단장            우리 무용에서 남성춤은 무엇보다 동작이 크고 선이 굵어 무대에서 시원스러운 포즈로 관중들의 시선을 끌기도 한다. 하지만 남성무용을 익히기란 정말로 조련치 않다. 그런 남무용수의 삶을 이어온 지도 어느덧 30년이 넘는 사나이가 있다...
  • 2018-06-06
  • 88년생 피아니스트 김해 미국에서 오페라코치로 품위있게 변신     연변출신의 조선족 김해피아니스트가 우리민족 음악계는 물론 중국음악계에서도 아직은 불모지나 다름없는 ‘오페라 코치’(歌剧艺术指导)로 미국 메릴랜드 국립 오페라단에 자랑스럽게 입성하는 신화를 만들어냈다.   동양인들...
  • 2018-06-04
  • 평생영예칭호 수상자 김봉호 원로 작곡가 김봉호(80살)를 가장 쉽게 설명하는 수식어는 ‘의 작곡가’다.   지난 세기 60년대 중국대지에서 울려펴진 , 로부터 개혁개방 초기 시대의 숨결이 담긴 , 그리고 새 세기 장백산기슭에서 울려펴진 에 이르기까지 김봉호는 1500여수의 작품을 창작하면서 60년이라는...
  • 2018-05-25
  • 평생영예칭호 수상자 최옥주 7일, 전 주 민족문화 전승 발전 ‘평생영예칭호’를 받은 국가 1급 안무가 최옥주(85세) 를 만나기 위해 그녀의 자택을 찾았다. 작업실 겸 응접실로 쓰고 있는 방 한켠에 놓인 테블 우에는 그녀가 직접 그렸다는 안무 스케치 용지들이 두텁게 쌓여있었다. 잠간 정신이 팔려 조심스럽...
  • 2018-05-11
  •     퇴직후에도 전통음악 보급에 전념하고 있는 박서성 주문련 전임 주석   지난 세기 80년대 국가 문화부 주위치 부장은“연변은 가무의 고향, 연변가무단은 그 구심점”이라고 경전적 평가를 했던 적이 있다.  ‘가무의 고향’이라는 미칭이 우리 연변의 인지도 향상에 막강한 ...
  • 2018-04-12
  • 평생영예칭호 수상자 최창규 연변에서는 어디를 가나 봇나무를 쉽게 만날 수 있다. 춥고 황량한 벌판일 수록 더욱 꿋꿋하게 군집을 이루며 살아가는 봇나무는 아름다운 자태와 굳센 의지가 회자되면서 세인들의 칭송을 받아왔다.   지난 1월 29일에 만난 최창규옹(84세), 그가 창작한 우리 민족의 우수한 관현악곡작품...
  • 2018-03-16
  • 30년 넘게 민족무용과 하나되여 군중예술을 보급하고 발전시키는 사업에 혼신을 다하고 있다는 안무가 고성옥(55세)씨를 지난 1일, 그가 부관장으로 근무하고 있는 연길시문화관에서 만났다.   안도현 장흥촌에서 태여난 고성옥씨는 어릴적부터 예술적 재능과 끼가 다분했던 문예소녀였다. 어쩌다 마을에서 하향공연이...
  • 2018-03-07
  •                 올 양력설에 즈음해 친척 방문때문에 연길을 찾은 작곡가 최삼명옹(86세)은 여든의 고령임에도 정정한 모습이였다. 15세때 고향인 흑룡강성 밀산에서 동북민주련군에 참군할 때가 1947년 5월 25일이라고 짚어낼만큼 기억력도 녹쓸...
  • 2018-01-26
‹처음  이전 3 4 5 6 7 8 9 10 11 12 13 다음  맨뒤›
조글로홈 | 미디어 | 포럼 | CEO비즈 | 쉼터 | 문학 | 사이버박물관 | 광고문의
[조글로•潮歌网]조선족네트워크교류협회•조선족사이버박물관• 深圳潮歌网信息技术有限公司
网站:www.zoglo.net 电子邮件:zoglo718@sohu.com 公众号: zoglo_net
[粤ICP备2023080415号]
Copyright C 2005-202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