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글로로고
중국 첫 조선족 첩보극 작가 전용선씨
조글로미디어(ZOGLO) 2019년6월3일 09시59분    조회:4255
조글로 위챗(微信)전용 전화번호 15567604088을 귀하의 핸드폰에 저장하시면
조글로의 모든 뉴스와 정보를 무료로 받아보고 친구들과 모멘트(朋友圈)로 공유할수 있습니다.
인물이름 : 전용선

      2012년 한편의 드라마가 여러 채널에서 높은 시청률을 기록했다. 전용선 작가가 극본을 쓴 “벼랑(悬崖)”이라는 드라마다. TV드라마권 관계자들 모두 드라마 “벼랑”은 2012년 첩보극의 대표 작품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나 드라마 “벼랑”은 알아도 이 드라마의 극본을 창작한 전용선(全勇先) 작가에 대해서는 잘 모르는 사람이 많다. 2015년 12월 26일 전용선 작가는 제1회 단군문학상 시상식 무대에 올라 “어머니께서 제가 한복 차림으로 시상무대에 오른 것을 보면 얼마나 기뻐하셨을가요”라며 수상소감을 전했다. 그렇다. 중국의 주류문단과 드라마계에 진출해 모두를 놀래운 그는 다름 아닌 조선족이다.

  1966년 흑룡강성 이춘시에서 태여난 전용선 작가는 간부나 기술일군들이 많이 사는 층집에서 살았다. 단층집에 사는 친구들에게 괴롭힘을 자주 당했지만 똘똘하게 생긴 소년을 어른들은 무척 귀여워했다. 한어를 류창하게 구사했던 그의 어머니는 교양있는 집 자식으로 보이게 하려고 동북사투리가 섞이지 않은 표준어를 아들에게 가르쳐주었다.

 
  전용선

  소년의 소학교 시절 꿈은 료리사였다. 그러다가 18세 때는 머리를 길게 기르고 가수가 되고 싶어 했다. 야간업소에서 노래를 부른 경력도 있고 강습반을 꾸리기도 했다.

 
  전용선 (좌1)

  1985년, 흑룡강성 가목사시 제2중학교를 졸업한 19살 소년은 커다란 배낭 하나를 메고 전국 각 지를 누볐다. 해남, 심수, 무한... 장강과 황하를 끼고 방랑하며 그곳에 살고있는 젊은 남녀들의 생활에 무한한 호기심과 동경을 품었다. 똑같은 하늘아래 살고있지만 전혀 다른 삶의 이야기를 갖고 있는 그들을 알고 싶었다.

  그때의 전용선은 활달한 열혈 소년이였다. 언젠가는 어디선가 기적이 일어날 것이라고 굳게 믿고 있었던 시절이였다. 자유로운 “협객” 생활은 주위 사람들의 부러움을 사기도 했다. 이런 자유로운 생활과 문화의식이 후날 전용선 작가에게 풍부한 창작의 원천으로 작용했다.

  전용선 (좌2)

  스무살이 되던 해 생일은 호북성 서부의 신농가(神农架)에서 보냈다. “중국야인고찰연구회”의 일원으로 신농가의 정글속에서 꼬박 3개월을 지냈다. 거기서 알고 지냈던 사람들과 이제는 모두 련락이 끊겼지만 전 작가는 지금도 그때 그 사람들이 그립다고 말한다. 그는 전신무장을 하고 야인 고찰을 하던 그 시절의 사진을 인터넷에 올렸다. 그때의 경력이 자신이 극본 “벼랑”에서 항일련군의 이야기를 쓸수 있은 원인이라고 너스레를 떨기도 했다.

  조선족 답게 축구애호가인 전용선 작가

  과거 석간신문 편집으로 있을 때부터 전용선 작가는 퇴근후 집에 돌아와서는 자기만의 소설 창작을 즐겼다. 낮에는 사무실에 나가 원고를 편집하고 시간이 나며 동료드로가 한담을 즐겼다. 전 작가는 책에서 읽었던 내용중 한 단락을 뽑아서는 자신의 언어로 이야기를 엮어서는 동료들에게 들려주곤 했는데 동료들은 그의 이야기를 들을 때마다 배를 그러안고 웃었다.

  야인 고찰도 해봤고 기자도 해봤고 시도 써봤고 소설도 써봤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전 작가는 영화에 대해 남다른 흥미를 갖고 있다. 일찍 한국에서 지낼 때 그는 공영방송사에서 방송하는 세계적 경전 영화를 즐겨 보았다. 전 작가는 한국어에 대해 그닥 익숙하지 않지만 그것이 영화에 몰입하는 데에는 전혀 지장이 없었다. 1993년 한국에서 돌아온 후 반년간 일보사에 취직했다가 갑자기 북경영화학원에 취학했다.

첩보극 “벼랑”으로 제2회sohu 영상tv축제에서 상을 받고 있는 전용선 작가

  “벼랑”은 그의 네번째 극본 작품이다. 동북에서 근 30년간 생활한 전 작가는 어렸을적 어르신들로부터 들은 얘기와 많은 시간을 들여 수집한 력사자료들을 하나하나 엮어나갔다. 그는 이 작업을 즐겼고 관중들도 좋아할 것이라 생각했다.

  “당시 고모가 할빈에서 살고 있었습니다. 고모가 자주 저를 데리고 할빈에 왔었지요. 작은 마을에서 태여나 자란 저에게는 할빈이란 도시가 꿈의 도시였습니다. 처음 할빈에 왔던 때가 아직도 기억이 납니다. 하늘에서 눈이 날리고 있었지요. 그 외에 거리에서 울리는 음악이나 서점에서 파는 책들이나 영화관에서 상영되는 영화들 모두 어린 저에게는 그저 무료할 뿐이였습니다. 그 뒤로 80년대에 제가 다시 할빈에 왔을 때 저는 크게 놀랐습니다. 과거의 중앙거리가 활기로 차넘쳤습니다. 나팔바지를 입고 선글라스를 낀 청년들이 거리를 활보했고 손에든 록음기에선 디스코 음악이 흘러 나왔습니다. 소녀들의 헤어스타일도 크게 바뀌였습니다. 금발의 외국인들도 볼 수 있었구요. 1978년 전에는 이런 모습을 볼 수 없었거든요. 그 뒤로 저는 저의 기억속 할빈에 대해 무언가는 남겨야 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서 장편소설 <홀 와트(霍尔瓦特)거리>를 쓰게 되였고 이 소설이 첩보극 <벼랑>으로 촬영 제작되였습니다.”
  70년대 할빈의 모습

  언어가 쉽고 해학적이며 대범하고 평온함 가운데서 인생의 참뜻을 나타내고 인간의 모든 감정을 아우르며 진정성을 고스란히 드러낸 전용선 감독의 문풍은 독자적인 일파를 이루었다.

  드라마 “벼랑”은 일찍 2012년에 동방위성TV, 천진위성TV, 흑룡강위성TV와 CCTV-1채널 황금시간대에 방영됐다. 드라마가 방영된 후 이 “소리소문 없던” 소설가는 대뜸 수면우로 떠올랐다. 이 드라마는 제18회 상해국제TV절 백옥란상 극본상을 수상했다.
 
첩보극 “벼랑”으로 제18회 상해tv절 백옥란상 극본상을 수상한 전용선

  전용선 작가의 작품은 많지 않다. 그러나 쟝르는 많다. 소설, 시가, 산문, 그리고 띄염띄염 써두었던 수필들까지... 그는 일년에 겨우 한 두 편의 소설과 2~3수의 시, 예닐곱편의 수필을 쓴다고 했다. 다산 작가가 아닌 그는 엄격한 의미에서 자신은 합격된 작가가 아닐지도 모른다고 겸손하게 말했다.

  전용선은 조선글을 읽을 줄 모른다고 겸연쩍게 고백했다. 조선어는 떠듬거릴지라도 유머 한방을 날릴만큼의 재치는 있다. 그의 마음속 가장 완미한 조선족 녀성상은 어머니다.

  “정신적 상품이란 금전으로 가늠할 것이 아니라 독특한 가치관으로 판단해야 해야 한다”고 말하는 전용선 작가, 그래서 그의 첫번째 영화가 유난히 기대된다.

파일 [ 1 ]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

Total : 72
  • 서예를 생활의 낙으로, 사업의 필수로, 심령의 서사로… 미각의 예리함은 한계를 두려워 하지 않은 예술의 혼에 있다 작은 입쌀 한 알에 360자 새길 수 있고 입쌀만한 상아에 1500자를, 1센티미터 머리카락 한 올에 40~50자를 새길 수 있는 기인이 있다. 직접 눈으로 보지 않고서는 믿기지 않는 미세하고, 세밀한 작업...
  • 2011-08-08
  • 백청강의 모교를 찾아서   림금산 안해연   우리가 백청강의 모교를 찾아 떠난것은 청강이가 서울에서 열린 MBC 스타오디션'위대한탄생-그랜드파이널'에서드디어1등을따내조선족사회에크나큰센세이숀을일으킨바로나흘후즉5월31일이른아침이였다. “청강이는 조선족의 자존심을 연출했다, 청강이는 ...
  • 2011-07-08
‹처음  이전 3 4 5 6 7 8 다음  맨뒤›
조글로홈 | 미디어 | 포럼 | CEO비즈 | 쉼터 | 문학 | 사이버박물관 | 광고문의
[조글로•潮歌网]조선족네트워크교류협회•조선족사이버박물관• 深圳潮歌网信息技术有限公司
网站:www.zoglo.net 电子邮件:zoglo718@sohu.com 公众号: zoglo_net
[粤ICP备2023080415号]
Copyright C 2005-202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