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변대학 예술학원 전춘애 교원
6살에 우연히 접촉하게 된 무용, 20여년간 함께 해오면서 이제는 뗄래야 뗄수 없는 령혼의 동반자가 되였다.
오늘 소개할 주인공은 연변대학 예술학원 무용학부 전춘애 교원이다.
“가족중에 예술하는 분은 없습니다. 엄마가 시켜서 하게 되였지만 하다보니 흥취가 생겨서 무용을 통해 새로운 세상에 눈을 뜨게 되였습니다.“
어릴적 피아노, 손풍금 등 다양한 악기를 다뤄본 전춘애 교원은 예술가의 길을 걷고 싶었다고 한다.
지금은 비록 학생들을 가르치는 교원이 되였지만 그 역시 무용수의 꿈을 뒤로 한채 내린 결정이였다.
“무용수로서 두각을 나타내려면 타고난 신체적 조건이 있어야 유리한데 저는 키도 안 크고 얼굴도 작은 편이 아니라 무대뒤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다는 교수님의 권유로 교편을 잡게 되였습니다.”
말은 그렇게 하지만 그녀가 학창시절 따낸 영예를 보면 신체적인 부족점을 보완하려고 얼마나 많은 노력을 했는지 알것 같다.
“남들보다 배로 되는 노력을 했습니다. 하다보니 좋아하게 되였고 좋아하다보니 노력하게 되는것 같습니다.”
“조선민족무용에 자신이 있지만 요즘은 현대무용에도 관심이 생겼습니다. 조선민족무용은 민족적인 풍격이 위주라고 한다면 현대무용은 자신의 생각을 넣을수 있고 또 자신의 몸에 집중할수 있는 장르라고 생각합니다.”
군무보다 독무로 관중들의 시선을 끈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작품 하나를 준비하는데 걸리는 시간만 1년, 아침 8시부터 저녁 8시까지 련습실에서 뼈를 깍아내릴 정도의 고통을 감수하면서 련습을 해야한다.
매일이다 싶이 련습실에서 지내다보니 개인시간이 거의 없다고 한다.
“정말 힘들었던 시기가 있었는데 2012년 무용대회를 준비할 때였습니다. 련습을 너무 열심히 하다보니 몸에 상처가 많았습니다. 심지어 의사가 이번 대회를 끝으로 무용의 길을 포기해야 될것 같다고까지 얘기하셨습니다. 그래서 마지막 무대라고 생각하고 국소마취주사를 맞고 무대에 올라서서 최선을 다했습니다. 후회는 없었습니다.”
그 후 다행히 생각보다 다리 상태가 심각하지 않았다고 한다. 1년동안의 재활과 휴식을 통해서 회복을 했다고 한다. 지금도 약간의 통증은 있지만 견딜만 하다고 한다.
늘 무용에만 매달려 있다 보니 별다른 취미가 없다는 전춘애 교원은 그나마 방학에 려행을 하면서 스트레스를 풀려고 한다.
하지만 려행을 하는 도중에도 머리속에는 항상 무용작품이 떠올라서 제대로 놀지도 못한다고 한다.
“저는 역시 놀 팔자는 아닌것 같습니다~”
현재는 교원으로의 사명감을 다 하고 있는 전춘애 교원은 함께 배우는 자세로 수업에 림한다고 한다.
처음에는 욕심때문에 학생들에 대한 기준만 높아서 생각대로 소화하지 못할때는 언성도 높이고 다그치기도 했다고 한다. 지금은 경험이 생겨서 교육방식을 고치는 쪽으로 공을 들인다고 한다. 매 학생에게 잠재되여 있는 능력을 최대한 끌어내여 모두가 무대에 설수있게 하는게 목적이라고 하는 전춘애 교원의 책임감이 존경스럽다.
“저는 엄격한 선생님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데 학생들이 저를 무서워 하더라구요…”
연변조선족자치주청년련합회 회원인 전춘애 교원은 주요 과목이 조선무용인 연변대학에 조선족학생래원이 적은 이 시점에서 시대에 맞는 조선무용을 만들어서 전국, 나아가서 세계적으로 조선무용을 널리 알리는 게 꿈이라고 한다.
“13년이란 시간동안 저에게 아낌없는가르침과 관심을 주신 예술학원 모든 선생님들께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매번 콩클기회가 있을 때 항상 추천해주시고 이끌어주신 김영화 부원장님께 특별히 고맙다는 인사를 전하고 싶습니다”라고 그는 말한다.
출처: 중국조선어방송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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