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 CEOSUITE 김은미대표와의 인터뷰
인도네시아 CEO SUITE 김은미대표(44세)는 출장온 기업인들을 위해 《비즈니스쎈터》를 제공하는 사업을 하고있다.
고객요구에 맞춰 사무실을 디자인하는것은 물론 비서업무와 회사설립, 회계업무, 직원채용, 인사관리, 시장조사와 네트워크지원 등 종합적인 맞춤서비스를 제공하고있다. 특히 1997년 외환위기로 많은 비즈니시쎈터가 도산하는 가운데도 CEO SUITE는 단기간에 성장하고 많은 다국적기업고객사를 확보했다.
슈퍼모델을 방불케 하는 아름다운 그녀는 특별히 축구를 좋아한다고 한다. 그래서 그녀는 뛰여난 녀성리더로 되기까지의 자기의 인생을 축구경기에 비유한다.《국제무대에서 성공한 리더가 되려면 우선 경기준비를 잘해야 한다. 경기준비를 잘하기 위해서는 국제경기장의 특색연구를 잘해야 하고 국제경기에서 요구되는 고도의 기술련마를 안받침해야 한다…》
로마에서는 로마법을 따르라는 말이 있다. 자신이 활약할 무대의 배경, 풍습, 력사, 문화에 대한 리해가 없이는 그곳에서 발붙이기가 힘들다. 경기가 시작되기전에 그 경기장의 룰과 게임방식에 대해 충분한 연구와 리해가 있어야 한다는것이 멋진 경기를 치르기 위한 그녀의 첫번째 준비인것이다.
이런 준비를 위해서는 녀성은 우선 성차별화라는 문제점에 스스로 스트레스를 받지 말아야 한다는것이 그녀의 도리다. 남성과 녀성은 태초부터 다르게 창조되였다. 우리 녀성들은 그러한 차이점을 인정하고 장점개발에 주력해야 한다. 우리 녀성은 타고난 양육자이자 교육자이다. 아울러 리해력, 자기표현능력, 순발력 등은 녀성에게 주어진 선천적인 리더의 자질이다. 남성들의 불루스타일 비즈니스를 흉내느라 기진맥진하기보다 녀성특유의 감성을 살리는 핑크스타일 비즈니스를 만들어 나간다는것이 멋진 경기를 치르기 위한 그녀의 가장 중요한 준비인셈이다.
멋진 경기를 치르기 위해서는 경기전략을 잘 짜야 하듯이 녀성리더로서 글로벌시장을 잘 공략하려면 거기에 알맞은 전략을 잘 구사해야 한다고 그녀는 강조한다.
한국에서 녀성취업에서의 한계를 느끼고 20대초반에 혈혈단신으로 서울을 떠나 오스트랄리아에 정착하여 시드니의 한 비즈니스쎈터운영업체 서부토프에 입사, 7년동안 방코크와 싱가포르, 도꾜, 등 아시아지점을 설립, 운영하고 인도네시아 쟈까르따지점에서 근무하면서 아시아를 주름잡았던 그녀는 특히 글로벌시장을 공략하는데서 스스로의 전략을 하나하나 터득해가고있다.
그녀는 녀성들도 모험하라고 독촉한다. 또 녀성들도 목소리를 높이라고 강조한다. 동양인 그리고 녀성들에게 미덕으로 알려진 겸손과 과묵함은 국제시장에서 통하지 않는다. 어느 시장에서나 목소리 큰자가 손님을 끈다. 언제 어느곳에서나 누구를 만나도 당당하게 자신을 오픈할수 있는 자신감을 가져야 한다. 자기방어 혹은 허풍과는 판이한 자신감은 진정한 실력과 힘에서 우러나온것이다.
그녀는 또 이미지 관리에 힘쓰라고 호소한다. 《현대는 바야흐로 얼짱, 몸짱의 시대이다. 보기 좋은 음식이 맛도 좋다는 옛말이 있듯이 인상좋은 사람이 영업실적을 더 많이 올린다. 컴퓨터, 자동차, 핸드폰…그 기능과 성능 못지 않게 디자인과 외관이 상품의 성공을 좌우한다.》상품의 이미지가 대개 외관에 국한되는데 비해 사람의 이미지는 매너, 화술 패션센스, 유모감각, 성품, 지적 능력 등의 복합적인 요소에 의해 형성된다는것이 그녀의 론조이다. 다양한 경험과 폭넓은 독서가 성형수술이나 명품드레스로는 발휘할수 없는 효과를 낸다는것이다.
특히 그녀는 녀성리더는 반드시 녀성으로서의 본모습으로 돌아가야 한다고 이야기한다. 《남녀평등을 남자처럼 일하고 행동하라는 말로 리해하던 시절이 있었다. 아직도 많은 직장에 화장기 없는 얼굴로 칙칙한 바지정장차림을 한 채 목소리를 높이고 인상을 쓰며 남자들과 힘겨루기를 하는 숱한 녀성들이 있다. 힘을 내면에서 키우자. 그리고 우리에게 부여된 온유하고 부드러운 녀성상을 거진 비즈니스전쟁에서 상실하는 일이 없도록 하자》녀성이 가장 녀성다울 때 그 저력은 남성을 릉가할수 있다는것이다…
김은미대표는 곧바로 이러한 경영전략과 인생철학을 바탕으로 경쟁이 치렬한 비즈니스전쟁에서 수많은 남성들을 물리치고 아름다운 인생의 고지를 향해 매진해가고있는것이다. 현재 싱가포르 본사와 쟈까르따 2개 지점, 꾸알리룸뿌르, 상해, 북경 등 5개 도시에 가장 빠르게 시장점유률을 장악해왔고 특히 도시중심가 최상급건물에 첨단설비를 갖춘 300개 사무실로 인정받고 델과 ANZ,ABN암로 등 다국적기업을 고객사로 확보한데 이어 포스코와 SK,쌍용, 삼성 등 한국 주요대기업도 고객사로 확보했다.
'연변일보'(장연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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