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골문에 반한 한국인 서예가
청산 윤유상 세계최초로 한자 7체 반야심경 완성
일전에 한국의 저명한 서예가 청산 윤유상선생이 중국하남성 안양시에서 서예전을 열었다.이번 서예전은 다른 서예전과 다른 중국 고대의 문자 갑골문, 금문, 고문 등 서예작품들로 이루어졌다.
윤유상선생은 10여년동안 오직 붓 하나만을 생명처럼 여기며 중국의 고대문자 갑골문에 대한 연구를 고심해왔다. 갑골문은 약 3600여년전의 고대문자이며 중국 은나라때 점술에 사용되였던것으로 거부기등이나 동물뼈에 새겨넣은 문자이다. 한자의 가장 오래된 형태로 회화적인 요소를 다분히 담고 고대 중국인의 지혜와 생활을 전한다. 총 4500여자로 이루어졌다고 전하지만 현재 사용이 가능한것은 2800여자뿐이라고 한다.
처음에는 전서와 해서로 서예를 시작했는데 하면 할수록 중국고대문자에 대해 흥미를 느끼게 되였고 중국의 고대문자에 대한 료해가 깊어감에 따라 윤유상선생은 갑골문을 연구하기 위해 1997년 중국에 와서 중국서화협회 리사인 호충원교수를 스승으로 모시고 갑골각과 금문자의 기본문법을 본격적으로 공부하기 시작했다. 또 하남성에 위치한 갑골문자연구협회 등과 꾸준한 교류를 가지며 한국과 중국을 자주 오가기도 했다.
우리가 한국인 서예가 윤유상을 주목해야 하는것은 그가 세계최초로 갑골문자로 반야심경을 썼다는 사실이다. 중국인도 아닌 한국인이 중국 고대의 문자에 애착을 가지고 연구해온 끝에 불교의 21년간 설한 법인 반야경―약 300만자로 돼있는 반야경의 진수를 뽑아 반야심경 270자를 갑골문자로 옮겨쓴것이다. 이에 5년이란 시간이 걸리기도 했다. 중국의 한자는 갑골(甲骨), 금문(錦文), 소전, 예서, 해서, 행서, 초서의 7체로 구분되는
세계적으로 이 7체로 반야심경을 쓰는 사람도 오직 그밖에 없다. 그는 고대문자로 쓴 반야심경을 한국의 여러 사찰과 중국의 하남성 고산시 소림사, 길림성 장춘시 원동예술관, 길림성 돈화 륙정산 정각사 등에 기증하기도 하였다. 그는 앞으로 100년이나 더 오랜 시간이 흘러간 후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작품을 보며 가치를 알아주고 이것을 쓴 이가 한국의 청산이구나를 생각해주면 그것으로 만족한다고 한다.
윤유상선생의 가장 큰 소망은 한글을 포함한 8체로 반야심경을 새긴 반야 8각탑을 건립하는것이라고 한다. 윤유상선생은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것은 바로 내가 나를 아는것이다. 요즘 사람들은 늘 바쁘게 살다보니 자신을 돌아보지 못하고 결국 내가 나를 볼수 없으니 행복하지 못하다고 한다. 행복은 결코 누가 만들어주는것이 아니라 내 마음속에 있다. 때문에 나는 항상 행복하고 순수한 마음으로 내 작품을 창작한다.》고 말하기도 한다.
허금화 기자
길림신문 2006-06-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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