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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셸 위 프로골퍼 데뷔기 5
조글로미디어(ZOGLO) 2005년11월15일 00시14분    조회:88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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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승 부담감에 슬럼프 빠질 우려 대비해야 미셸은 대회에 출전할 때마다 의상에도 각별히 신경 쓰는 편이다. 미셸의 긴 다리를 돋보이게 하는 짧은 바지는 그가 후원사인 나이키골프의 디자이너에게 직접 주문한 것이다. 나이키에서는 미셸 위만을 위한 전담 디자이너 4명이 활동 중이다. 이 밖에도 미셸의 고른 영양섭취를 위해 전담 영양사가 식단을 짜 보내 준다. 위씨는 “미셸이 김치찌개를 워낙 좋아해 거의 매일 먹다시피 하기 때문에 식단을 그대로 지키기는 힘들다”고 귀띔했다. 미셸 위는 올 들어 열린 LPGA 투어 대회에 아마추어 자격으로 출전해 빛나는 활약을 펼쳤다. 개막전인 SBS오픈과 메이저 대회인 맥도널드 LPGA 챔피언십에서는 쟁쟁한 프로 선수들을 제치고 각각 2위를 차지했다. 또 다른 메이저 대회인 US여자오픈에서는 3위에 올랐다. 지난 7월 열린 PGA 투어 존디어 클래식에서는 남자선수들과 대결해 2타차로 컷 통과에 실패했다. PGA 투어 역사상 여성이 3라운드에 진출한 것은 1945년 베이브 자하리하스(미국)가 유일하다. 당시 미국의 스포츠 전문 사이트인 ESPN닷컴은 ‘위의 시대가 곧 열릴 것이다(Wie’s time will Come)’라는 제목을 달아 그의 활약을 대서특필했다. 외신의 표현을 빌리지 않더라도 미셸 위가 프로 무대를 정복하는 것은 시간문제라는 분석이 주류를 이룬다. 미셸의 스윙코치를 맡고 있는 데이비드 레드베터는 미셸 위의 성장 가능성에 대해 묻자 이렇게 말했다. “미셸의 잠재력은 무궁무진하다. 그의 실력은 이미 아마추어 무대는 물론 LPGA 투어에서도 검증됐다. PGA 투어에 도전할 수 있는 가장 근접한 선수가 바로 미셸 위다.” 그러나 16세의 나이에 프로 전향을 선언한 미셸 위가 넘어야 할 산은 많다. 무엇보다 미셸 위는 300야드를 넘나드는 장타를 때려내고도 쇼트게임 미숙으로 스코어를 까먹는 경우가 많았다. ‘드라이버는 쇼, 퍼트는 돈’이라는 골프계의 격언은 바로 미셸 위를 두고 하는 말이나 다름없다. 아마추어가 아닌 프로 무대에서는 퍼트 하나가 경기의 흐름을 좌우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삼성월드챔피언십 기간 빅혼 골프장에서 만난 AP통신의 골프담당 더그 퍼거슨 기자는 “프로와 아마추어는 다르다. 1년 내내 대회가 열리기 때문에 체력과 정신력이 뒷받침돼야 한다. 이른 시일 내에 우승하지 못할 경우 고전할 가능성도 있다. 특히 우승에 대한 부담감에 시달릴 경우 서두르다 슬럼프에 빠질 우려도 있다. 이제는 미셸이 기대에 걸맞은 실력을 보여줘야 할 때”라고 말했다. 미셸 위 경제 효과 얼마나 될까? “‘밀리언 달러 베이비’ 돌풍…광고모델 나서면 천문학적 수입” 미셸 위가 전 세계 스포츠 마케팅 시장에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돌풍을 넘어 폭풍 수준이다. 그에게 ‘밀리언 달러 베이비’라는 수식어를 붙이는 것은 진부하기까지 하다. ‘수천만 달러 베이비’가 될 가능성이 크다. 프로로 전향함으로써 스폰서 계약과 광고료 등으로 연간 수천만 달러를 벌어들일 것이라는 이야기다. 조목조목 분석해 보자. 미셸 위는 먼저 스포츠용품회사인 나이키골프와 연간 500만 달러의 후원 계약을 맺었다. 성적에 따른 인센티브는 별도다. 일본의 전자회사인 소니도 전자제품 협찬을 포함해 500만 달러에 계약한 것으로 알려졌다. 스폰서 계약액만 1,000만 달러(약 100억 원)다. 테니스의 마리아 샤라포바(후원액 연간 1,670만 달러)를 제치고 가장 많은 돈을 버는 여성 스포츠 스타로 떠오른 것이다. 그러나 해외 언론과 전문가들은 미셸 위 마케팅은 이제 시작에 불과한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세계 유수의 기업들이 미셸 위를 주목하고 있기에 해마다 2,000만∼4,000만 달러를 벌어들이는 것은 시간문제라는 분석이다. 무엇보다 오메가 등 시계회사들이 벌써 미셸 위를 잡기 위해 혈안이 돼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더구나 청바지 제조업체와 햄버거 등 패스트푸드업체에서도 관심을 보이고 있다. 다른 골프 선수들은 중장년층을 타깃으로 하는 데 비해 틴에이저인 미셸 위는 그만이 가진 매력을 앞세워 젊은 세대에게 어필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승용차 회사들도 미셸 위를 놓칠 리 만무하다. 10월 말 운전면허 시험을 치른 그는 “조만간 승용차를 한 대 사고 싶다”고 말했다. 만약 이런 회사들과 계약한다고 가정하면 미셸 위는 간단히 2,000만 달러 이상의 수입을 올릴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품목별로 보면 ▷패스트푸드업체 200만 달러 ▷소프트 드링크업체(콜라·이온음료) 300만 달러 ▷시계 100만 달러 ▷화장품·자동차회사 200만 달러 더구나 PGA 투어는 물론 유럽과 아시아 골프대회에 연간 10회가량 초청선수로 출전한다고 가정하면 대회당 50만∼100만 달러씩 500만 달러 이상의 초청료도 챙길 수 있다. 여기에 각종 대회에서 받는 상금까지 보태면 그가 1년 동안 벌어들이는 액수는 상상을 초월한다. 스포츠업체들이 미셸 위에게 관심을 보이는 이유는 간단하다. 훤칠한 키, 빼어난 용모에 성인 남자들과 맞대결을 펼칠 수 있는 실력까지 갖춰 광고 효과를 노리기에 이만한 스포츠 스타가 없다는 분석이다. 스포츠 마케팅회사인 옥타곤의 비니 가일스는 최근 외신과의 인터뷰에서 이렇게 말했다. “여성의 영원한 관심사인 보석은 타이거 우즈가 소화하지 못한다. 큼지막한 귀고리를 매단 채 클럽을 휘두르는 미셸 위는 보석회사와 액세서리 회사의 표적이 될 것이 분명하다. 청바지 제조업체도 미셸 위의 등굣길에 청바지를 입히고 싶어할 것이다.” 이번에는 최신호에서 12쪽에 걸쳐 미셸 위 특집기사를 게재한 월간 경제전문지 <포천>의 분석. “미셸 위는 최고의 실력을 갖춘 것은 물론 젊고, 아름답고, 친근하기까지 하다. 미셸 위를 따라다니는 갤러리를 보라. 소년·소녀는 물론 중장년층까지 그에게 열광한다. 마케팅 담당자의 입장에서는 미셸 위는 가장 이상적인 모델일 수밖에 없다.” 미국의 유력 일간지 는 미셸 위가 한국계 미국인이라는 희귀성도 상품성을 높이는 부분이라고 분석했다. 한국어가 유창하고 일본어와 중국어도 수준급인 미셸 위야말로 아시아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최고의 모델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미셸 위의 아버지 위병욱 씨는 신중한 자세를 유지하며 극도로 말을 아끼는 편이다. “미셸이 갑자기 벼락부자가 돼서 정신적으로 해이해지거나 흐트러지는 것을 경계하고 있다. 주변의 지인들과 뜻을 모아 ‘미셸 위 트러스트(신용기금)’를 만든 것도 그런 이유다. 돈을 많이 번다고 해서 미셸이나 우리가 쓸 수 있는 돈은 거의 없다. 미셸 위 트러스트에서 관리를 맡고 있기 때문에 출전 경비 등을 제외하고는 고스란히 적립된다. 기업들과의 스폰서 계약은 변호사가 알아서 할 것이며 미셸의 이미지와 걸맞지 않다고 판단되면 정중히 거절할 것이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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