붓으로 새로운 세상을 굼꾸다
총이 아닌 붓으로 새로운 세상을 그려보자고 했다는 한낙연. 최용수교수도 한낙연이 중국에 알려진 것에 비해 정작 조국인 한국에서는 그를 너무나도 모르고 있다면서 안타까워했다. 하긴 그런 인물이 어디 한둘이랴. 널리 알려진 스타에만 초점을 맞추는 세상 탓을 하고 싶지도 않았다. 아무도 그에게 관심을 보이지 않는다면 나라도 나서야 할 것 같은 생각이 들어 그동안 여기저기서 끓어 모은 자료를 방안에 풀어놓고 단 한순간도 살아보지 못한 그 시대로 거슬러 올라가 그의 모습을 그려보기로 했다.
사실 한낙연의 그림이 우리에게 소개된 것은 이번이 두 번째다. 기록에 의하면 중국과 수교가 이루어진 직후인 1993년 봄에 그의 유작전이 예술의 전당에서 열린 적이 있었다. 하지만 그때는 나도 그의 이름을 들어보지 못했을 정도였으니 세간의 큰 관심을 끌었다고는 할 수 없었을 것이다.
그로부터 10년이 지난 올해 개최된 한낙연의 유작전은 그때와는 다른 큰 의미를 지니고 있어 언론의 조명을 받았다. 그 동안 이념의 대립으로 인해 인정되지 못했던 그의 동립운동 공적이 대한민국정부에 의해 공식적으로 받아들여졌다는 점 때문일 것이다. 지난 광복절, 국가보훈처는 일제 강점기에 항일운동을 한 순국선열과 애국지사 중에서 공적이 인정되는 사람들에 대한 훈포장 명단을 발표했다.
예년과 달리 올해는 독립운동의 공적이 명확했지만 그동안 이념적 제약으로 인해 훈포장 대상에 포함되지 못했던, 님 웨일즈가 쓴 ‘아리랑(song of ariran)'의 주인공인 김산을 비롯해 사회주의 계열 인사들이 대거 포함됐다. 그 명단에 ‘한낙연’,그의 이름도 포함되어 있었다.
신문에 나온 그의 이름을 보면서 그를 찾아가는 내 발걸음이 훨씬 가벼워지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이념의 색안경을 벗고서 그의 진실 된 모습을 세상 사람들에게 보여줄 수 있는 최소한의 현실적 여건이 만들어졌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조선인이라는 불리함을 딛고 중국인과 당당하게 어깨를 겨루며 화가로 혁명가로, 더 나아가 고고학자로 광활한 중국의 대지에서 활동하다 실크로드에 뼈를 묻은 그를 찾아가기 위해서는 먼저 그가 마지막으로 삶을 불태웠던 그 곳으로 달려가는 것이 제대로 된 순서이리라.
이종한
[*신동아] 통권554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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