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도 가본 적 없는 길을 걸었다. 2004년 연변에서 연극을 공부하던 학생이 영화를 공부하겠다며 홀연히 유학을 떠났다. 영화제작사가 없는 연변 조선 자치구에서 영화를 하겠다는 것은 하늘의 별따기. 방예림 씨는 재중국 동포가 담긴 영화를 만들고 싶었다. “영향력도 있고, 현대적인 영상기술에 고유의 색채를 담아 많은 아시아 나라의 광범위한 공감을 얻은 한국이기에 선택했습니다.”
처음 입학한 학교는 동국대학교. 2년 과정을 수료하고 동포 특별전형이 생긴 영화아카데미에 운 좋게 합격했다. 그러나 방예림 씨에게 왜 곡절이 없었을까. “졸업 작품 시나리오가 심사 통과를 못해서 지원금을 100만 원밖에 못 받았어요. 그래서 남들 다 선호하는 필름작업을 못하고 HD로 촬영했는데 그것이 더 좋은 결과를 가져왔어요.” 방예림 씨는 졸업 작품을 연출하며 포맷이 중요하긴 하지만 그러한 것들을 주제에 맞춰 응용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것을 배웠단다.
졸업 작품 <여기는 생각보다 괜찮아>는 연변에서 한국으로 일하러 나오면서 헤어진 가족의 이야기다. 딸이 한국으로 떠난 뒤 몇 년 동안 연락 없는 어머니를 찾아가는 내용. 방예림 씨는 “엄마는 큰 의미에서의 엄마가 있고 작은 의미에서의 엄마가 있는데 큰 의미의 엄마는 민족”이라고 생각한단다. “경제적으로 잘 사는 이유도 있겠지만 한국은 호기심이 가는 곳이에요. 같은 언어를 쓰기도 하고. 그런데 막상 와보니 낯선 면을 만나게 되는 거죠.” 한국이 엄마인줄 알았는데 존재하지 않는 엄마였다는 것. 조선족이 아닌 객관적인 입장에서 표현하려고 하는데 그 부분이 어려웠단다. 그래서 재중국 동포의 특징적인 무용 이미지로 표현했다. 방예림 씨는 시나리오 토론 등 작업 과정에서 교수들이나 스탭들과 뜻밖의 문화적, 개념 차이를 느꼈다고 토로했다. 예를 들면 한국의 영상매체에 등장하는 재중국 동포들의 모습이 실제 동포들에게는 너무 생소한데 그가 말하는 것을 오히려 한국 사람들이 진부하게 느껴서 공감을 만들어내는 게 어려웠다는 것.
좋아하는 감독으로 장진 감독을 꼽는 방예림 씨는 그의 영화들이 한국 사람만이 웃을 수 있는 독특한 정서를 갖고 있어서 좋아한다고. 졸업 후에는 미처 끝내지 못한 동국대 졸업 작품을 끝내고, 1~2년간 작은 제작사에서 사회 경험을 쌓으며 한국 문화를 더 접해보겠다는 계획이다. 방예림 씨의 목표는 장진 감독처럼 다양한 장르와 흥미로운 소재를 바탕으로 ‘교포’가 나오는 상업 영화 만들기. 그녀의 영화가 이 땅의 극장에 걸리는 날을 기대해본다.
김교석 기자 사진 김병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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