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급 우수교원이며 우수공산당원인 최금란교원은 룡정중학교의 수학교원으로서 1978년에 연변대학 수학학부를 졸업한 이래 28년을 줄곧 담임사업을 맡아하면서 자신의 모든 정력과 사랑을 인재양성에 아낌없이 바쳐 룡정시에서는 물론 전 연변자치주에까지 그 명성이 높다.
학생들을 사랑할줄 아는 교원으로
몇년래 시장경제의 발전에 따라 출국붐이 이는 바람에 결손가정의 자녀가 엄청나게 많아지면서 담임교원들의 부담이 점점 커갔다. 학부모들은 최선생이 훌륭하다는 소문을 듣고 죽기내기로 그가 맡은 학급에 자녀들을 붙였는데 학급 학생이 제일 많을 때는 86명이 되였다. 결손가정 자녀가 70%이상이나 되는 학급에는 가정의 모순으로 집을 뛰쳐나가는 학생도 있었고 PC방에 빈번하게 드나드는 학생도 있었으며 가정생활난으로 학교를 그만두려는 학생도 있었다. 그리하여 그는 무더운 여름이건 맵짠 겨울날이건 막론하고 깊은 밤을 지새우면서 언제나 학생들을 찾으러 동분서주해야만 하였다. 최선생의 사랑에 감화된 말썽꾸러기들도 점점 궤도에 들어서게 되였다.
그는 또 짬을 타서 학생들을 데리고 등산, 원족 등 활동을 하면서 자신과 학생들의 마음의 거리를 좁히였다. 그러면서 《계모 혹은 계부와의 갈등을 어떻게 해결할것인가?》, 《부모와의 충돌을 어떻게 해결하면 좋겠는가?》 등 문제도 털어놓군 하였는데 학생들의 인성교육에 큰 효과를 보았다. 그리고 빈곤학생들의 가정을 방문하면서 그들의 서류를 작성하였으며 련이어 10여명의 빈곤학생들을 무료로 1년씩 거두어주면서 친엄마와 같은 정을 느끼게 하였다. 하여 교원절이나 설날이면 지금의 제자들은 물론 20년전의 제자들도 스승보러 오거나 위문전화를 쳐오군 한다.
교육교수에 대한 애착심으로
훌륭한 교원이라면 학생들에 대한 어머니다운 사랑이 있어야 할뿐만 아니라 교육자로서의 전문수준이 있어야 한다고 느낀 최금란교원은 《교육학》, 《심리학》을 반복적으로 학습하고 배운 지식과 리론을 실천에 옮기였다.
그는 2000년에 길림성조선족수학학회에서 교수 일등상을, 2001년, 2002년에 시, 주급 골간교원으로 평의받았으며 선후로 몇십차나 주, 시급 교수를 내놓았는데 전문가들과 교원들의 높은 평가를 받았다. 그는 교수를 연찬하면서 30여편의 론문을 주급, 성급, 국가급 간행물에 발표하였다. 28년간 그는 언제나 련습지에 교수연구를 한후 다시 교안책에 써넣었다. 이렇게 열심히 교수준비를 하는 그를 보고 리해 안돼하는 교원들도 있었다. 그때면 그는 《지금은 경험으로 교수할 때가 아닙니다. 종신토록 학습이 필요합니다. 좀 게으름을 피우면 많은 학생들의 학습효과가 낮아집니다. 무슨 일을 하나 자신의 마음에 꺼리낌없이 해야지요.》라고 대답하군 한다.
때문에 그가 가르친 학생들은 중점고중에 2004년에 36명, 2006년에는 24명이 입학하였는데 570점을 맞은 학생도 있었다.
올해 53세나는 그는 지난해 9월에 담임교원 양성사업에 뜻을 두고 담임사업에서 물러났다. 이리하여 지난 한학기동안 《어떻게 담임교원의 역할을 효과적으로 할것인가?》, 《초중졸업반의 각 과목의 승학지도를 어떻게 할것인가?》 등 쩨마로 교원들한테 특강을 3차나 하여 젊은 교원들의 교육교수사업에 도움을 주었다. 오늘도 그는 한생을 몸담근 교육교수사업에서 청춘의 열을 빛내고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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