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전세상이라 할만큼 돈이 용쓰는 오늘날 새파란 청년으로서 돈때문이 아니라 오로지 민족음악예술을 위해 고심히 분투하는 사람이 있으니 그가 바로 상지시 란조음악제작센터 경리 리경일(29세)씨이다.
그는 소시적부터 음악에 남다른 흥취와 소질이 있었다. 5살 때 삼촌이 선물로 사다준 장난감풍금으로 노래를 띄워 좌석을 놀래우고 중학교를 졸업하기 전까지 손풍금, 전자풍금, 기타 등 악기를 무려 4-5대나 마사뜨렸으며 오상조선족사범학교에 다닐 때 포장을 풀지 않은 동창의 손풍금을 몰래 꺼내 오후 3시부터 이튿날 새벽까지 정신없이 탄적도 있다.
그러나 이 모든것은 흥취에 불과하고 진정으로 자기의 운명을 음악과 련결시킨것은 1997년 오상사범학교를 졸업할 무렵이였다. 당시 그는 얼마든지 딴 직업을 선택할수 있었지만 민족음악예술에 뜻을 품고 결연히 연수조선족중학교에 음악교원으로 취직해 맡은바 교수사업을 착실히 완수하는 한편 자신의 음악활무대를 넓혀 과외로 컴퓨터음악창작소를 꾸렸다. 당시 시설이라 해야 컴퓨터 한대에 전자풍금 한대밖에 안되였지만 그는 만강의 열정으로 창작, 편곡 등 일련의 작업을 벌리며 음악재질을 부지런히 련마했다.
그런데 뜻대로 되지 않는것이 세상사라고 단순히 창작만 하다보니 들어오는 수입이 없고 나가는 비용만 늘어 정상운영이 날로 어렵게 되였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그는 4년전 상대적으로 경영환경이 우월한 상지시로 자리를 옮기고 컴퓨터를 한대 증설, 신디싸이즈(电子音乐合成器)를 한대 신설하여 기본적인 제작시설을 갖춰 창작 겸 경영에로 들어갔다. 당시 이 때문에 빚진 그는 낮으로는 작곡, 편곡하여 인터넷에 올려 판매하고 저녁으로는 노래방에 가서 밤늦도록 아르바이트하며 수입을 늘이지 않으면 안되였다. 이러다 보니 몹씨 바삐 돌아쳐야 했지만 밤잠을 거를지언정 정해놓은 련습시간만은 한번도 어긴적이 없다. 그 몇해 그는 주로 창작작품들을 국내 유관 음악작품전시사이트에 올려 자신의 실력을 과시하고 업계와 사회의 인정을 받았다.
그는 한때 조선족들의 호평을 받고 예술성도 높았던 중국 조선족음악예술이 점점 위축되는 현상을 가슴 아프게 여기고 시종 조선족음악을 위주로 창작작업을 벌려왔다. 근년에 들어 운영경비때문에 한족노래창작도 겸하고있지만 이것은 어디까지나 조선족음악을 고양하기 위한 자금을 장만하고 자신의 지명도를 올리기 위한 수단에 불과할뿐이라고 한다.
그의 노력은 헛되지 않아 4년전부터 카나다적 한국인이 경영하는 모 벨소리제작회사로부터 오다를 얻어 해마다 1000여곡 작품을 제공해 주고있는가 하면 2004년에 북경명업가휘회사에서 펼쳐낸 CD에 창작노래 3곡을 올렸으며 2005년에는 한국 모 회사로부터 작곡주문이 들어오기 시작했다. 더욱 자랑스러운것은 그가 창작한 중국어노래 '그 모양 그닥 잖아'가 2004년 국내 음악분야의 유명 사이트인 '망우천하' 조회순위 16위에 올랐다.
그는 사업에서 이 같이 기꺼운 성과를 올린 반면에 기타 방면에서 막대한 대가를 지불했다. 그는 오늘날까지 제작시설을 구전히 갖추느라 무려 20여만원을 투입했는데 이는 당지로 말하면 주택 두채를 장만할수 있는 금액이다. 뿐만아니라 결혼한지 2년이 넘도록 아직 세방살이를 하는가 하면 애기도 낳지 않고있으며 텔레비전마저 친구가 선물한것이다. 성공하려면 희생이 필요하다는 도리를 잘 알고 이를 위해 시시각각 준비가 되여 있는 그는 자기의 선택을 조금도 후회하지 않았다.
현재 그는 컴퓨터, 신디싸으즈, 믹셀(调音台) 등 제작설비로부터 작곡, 편곡, 가수노래맞추기 등 예술작업에 이르기까지 기반을 닦아놓은 셈이지만 경제난으로 사업진척이 뒤처지고있어 합작파트너를 찾는 방법으로 이 문제를 타개할 생각이다. 그러나 만약 이 일이 여의치 못할지라도 한번 품은 뜻만은 절대로 변치 않는다는것이 그의 다짐이다.
/고범룡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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