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월 13일 저녁, 은천시 녕하회족자치구대회당, 샨데리야불빛이 휘황한 장내는 우리 나라 소수민족구연예술의 축제한마당이였다. 제3회전국소수민족구연콩클시상식이 바로 이곳에서 거행되는것이다. 저명한 가수 장대위(蒋大为)가 수상자명단을 공포했다. 장대위가 《최우수배우상 세번째분, 조선족 장미옥씨입니다. 축하합니다》라고 했을 때 장미옥씨는 이것이 꿈인지 생시인지 가늠할수가 없었다. 만감이 교차하면서 30년 가까이 연극에 몸 잠가온 나날들이 눈앞에 주마등처럼 펼쳐졌다.
그의 구연인생은 연길시구연단의 력사와 갈라놓을수 없다. 1979년 3월, 최수봉선생이 연변구연단(당시의 명칭)을 창단할 때 장미옥씨도 구연단 입단강습을 받았었다. 당시 안도현 석문공사 신풍2대에서 농사일을 하면서 과외로 노래, 춤 그리고 구연표현을 익혀온 장미옥씨는 대대문예공연이 활약적이던 화룡현 동성공사 태흥1대로 이사를 오게 되였다. 태흥대대에서 장미옥씨의 재간을 보고 그의 가정을 초청했던것이다. 태흥대대에서 노래, 춤, 구연에 장끼를 보이던 장미옥씨는 당시 지도를 내려왔던 최수봉, 김남호, 리송죽 등 선생들의 눈에 들었다. 구연배우는 노래와 춤 그리고 코미디한 동작과 언어 등 여러가지 재주가 있어야 한다. 바로 장미옥씨가 이런 조건들을 구비했기에 장차 큰 재목으로 될 싹수가 보였던것이다. 장미옥씨는 강동춘씨 등과 함께 연변구연단강습반에서 기량을 닦았고 정식으로 연변구연단 단원이 되였다. 그는 오매에도 그리던 구연무대에 서게 되였다. 연변구연단에 몸을 담은 초기에 장미옥씨는 벌써 재담 《쏘플가》에서 주정뱅이역을 맡아 소문을 놓았다. 그리고 《변장련애》에서 리동훈씨와 함께 연기를 맡았는데 장미옥씨가 남자역을, 리동훈씨가 녀자역을 맡고 연기를 훌륭하게 해내 관객들의 박수갈채를 받았다. 거기에서 그치지 않았다. 그는 또 소품 《딸꾹질》, 《축구운동원》 등에서도 연기를 훌륭하게 해내 절찬을 받았고 특히 중한합작련속드라마 《어머니국밥집》에서 어머니역을 맡고 한국의 탤런트 리순재 등과 함께 드라마에 출연하기도 했고 고아나 소외된 사람들을 위해 힘쓰는 한철범씨의 가족이야기를 소재로 한 20회 드라마 《사랑의 메아리》에서도 어머니역을 맡았는데 그의 핍진하고 소박한 연기에 시청자들이 눈물을 흘리기도 했다. 그만큼 연극에 대한 그의 애착은 대단했다. 《구연은 내 인생의 전부》라는 말을 늘 입에 담고있는 그는 무대의 막이 어지러워지면 집에 가져다 발로 밟고 손으로 비비면서 남편과 함께 씻는 등 구연단을 자기의 집처럼 생각해왔고 그의 남편 리승일씨도 안해의 마음이 갸륵해 바쁜 일상에서도 시간을 짜내 장미옥씨를 도와 구연단의 일을 돕군 했다.
장미옥씨는 1992년 제1회전국소수민족구연콩클에서 재담 《쑈플가》로 2등상을, 1994년 제2회전국소수민족구연콩클에서 표현창 《환락에 넘치는 혼례》로 1등상을 수상했고 지난 9월 제3회전국소수민족구연콩클에서는 《아버지 어머니 오래오래 앉으세요》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중국문련, 국가민위와 중국구연가협회가 공동주최한 이번 콩클에서 전국소수민족구연배우 500여명이 연기를 펼쳤고 그중 몽골족과 묘족 구연배우 그리고 조선족으로 장미옥씨가 최우수상을 수상했던것이다. 장미옥씨는 그외 2006년 4월 한국국제문화예술대상시상식에서 최우수배우대상과 한중문화홍보대상을 수상하기도 했고 2004년에는 25년간 중국조선족구연예술의 발전을 위해 기여가 큰 로예술가칭호를 수여받기도 했다. 장미옥씨는 구연 30년 가까이 훌륭한 연기로 40여차 수상하는 화려한 수상경력을 가지고있다.
지금 장미옥씨에게는 또 새로운 꿈이 하나 있다. 우리 민족의 구연발전을 위해 최수봉구연예술발전추진회를 꾸리려는것이다. 이를 위해 그는 한국에 가서도 연변의 구연배우들이 한국서 공연하는것을 적극 추천하기도 했고 한국의 구연관련 학술세미나에 참석하여 우리의 구연을 적극적으로 소개하기도 했다.
김인선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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