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 있는 조선족 사업가들 단체가 결성되고있다. 재한 중국인상인련합회 주비위원회 회장은 흑룡강성 목단강 출신의 엄은하씨.
엄은하씨에 따르면 4월초부터 단체조직 준비를 시작, 두달도 안되여 수십명 예비회원들이 모였다. 《제의를 듣는 사람마다 모두 좋다고 두손들어 호응해서 기쁘다》고 엄은하씨는 말한다.
재한 조선족 업체...《작고 먹는 장사가 절대대부분》
엄은하씨에 따르면 현재 재한 조선족 업체는 딱히 통계는 없지만 8000개정도라거나 1만개정도 규모라고 추측하고있다.
《작은 장사 작은 규모》, 《그저 슈퍼와 식당....먹는것만 한다》고 개괄할수 있다며 《보다싶이 나도 먹는 장사를 하고있는중》이라고 웃으며 말한다.
종류별로 보면 보따리장사, 뜨이공, 식당, 노래방, 커피점, 호프점, 식품가게, 식품가공, 복장가게 등 단일하다. 생산성 업체나 고기술업체, 규모업체는 적다. 《큰 무역이나 운수업 등 사업을 하는 조선족들도 있지만 아주 드물다》는것.
규모가 작기에 현지업체와의 경쟁이 힘들고 대부분 《사업이라기보다 먹고 사는 생계형 소형업체다.》
엄은하씨는 재한 조선족기업의 문제점과 애로를 지적하고있다. 소비자가 주로 조선족을 비롯한 재한 중국인에 국한되고있다. 례하면 식당이나 슈퍼 등의 고객은 95%이상이 동북에서 간 중국인들이며 한국고객은 중국에 자주 다니는 한국인에 국한되여있다. 중화료리의 경우에도 몇십년 걸려서 한국인의 입맛에 좀 먹히게 시작했을뿐 그것도 감소세다. 어떻게 현지 소비층을 발굴하는 상품을 개발하는가가 큰 숙제다. 또 인력원가가 높기에 중국국적의 인력과 생활고가 어려운 소수 한국인들이 근무하여 창업에서 한국의 중소기업들처럼 인건비가 아주 큰 애로로 되고있다.
《한중 상업인교류센터 설립이 꿈》
특히 규모가 작은데다 흩어져있고 서로 제장사만 하다나니 《말그대로 모래알》이다. 한국의 동호회 모임처럼 서로를 련계하는 조직이 있으면 상호 정보를 교류하고 경험을 교류할수 있다. 그래서 엄은하씨가 주위의 추대를 받고 재한 중국인상인련합회를 결성하기로 결심하게 된것.
《재한 중국인상인련합회는 업체규모나 수자상으로 볼 때 자연히 조선족이 다수이고 위주가 된다》고 엄씨는 말한다.
그는 재한 조선족상인(기업가)들이 돈만 아니라 협력하여 주식회사도 내오고 함께 장사도 하면 《5년이면 많이 커질것이다》고 한다. 이 모임은 현지 한국인 기업가들과 손잡고 윈윈의 효과를 이루는것이 중요하다며 《이제 한국기업단체들과의 협력도 강화하고 중국과 무역하는 업체들도 흡수하여 한중간 무역하는 사람들의 모임인 한중상업교류센터 설립이 꿈》이라고 말한다.
재한 중국인동향회 조명권 상무회장은 《협회를 내오려고 하니 여러 사람들이 한결같이 엄회장을 추천했다》며 《한국에서 창업시간이 길고 실체가 많으며 한중 주변에 인맥이 좋은 등 여건에다 그가 나서면 사람들이 잘 따라주는 호소력과 조직력이 있는것이 원인이다》고 소개한다.
이에 엄회장은 《 나는 발기인일따름이다. 누군가는 시작을 해야기에 나섰다. 협회를 이끌어갈 유능한 분을 찾고있는데 그때까지는 열심껏 봉사하련다》고 말한다.
한국에서 중국식품계렬 브랜드 개발한 조선족
엄은하씨는 현재 한국에서 투자외에 중국 청도와 할빈 등지의 사업까지 하면 《한국과 중국의 사업이 반반, 거주시간도 두 나라가 반반이다》고 말한다.
처음 중한 무역으로부터 시작해 한국의 첫 투자로 중국식품 가게를 차렸고 뒤이어 식당도 오픈했다. 서울에서 손꼽는 중국식품가게인 《정정 중국식품》 그리고 큰 음식점인 《은하대판점》이 있다.
그러다가 《로우썅(고향친구) 식품가공공장》까지 차리면서 식품공급 계렬기업을 가지게 되였다. 그가 공장에서 개발한 《로우썅》표 계렬 물만두, 쏘세지, 구운닭은 현재 서울에서 중국식품으로는 유명한 브랜드로 되여 중국인 슈퍼들에 공급되고있으며 한국 고객들도 많아지고있다.
한정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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