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년 해림시는 현을 성립한후 사상 최초로 해림시특등로력모범을 평선하였는데 많치않은 영예명단에 해림시조선족중학교 교장 정송학의 이름이 올랐다.
1996년 4월에 부교장에 부임하여 1999년 12월에 교장 겸 지부서기직에 있으면서 수년간 목단강시우수교육사업자, 민족단결진보모범, 우수교육사업자기준병, 해림시10명최우수공복, 해림시우수당원기준병 영예에 해림시교육사업특수공헌상까지 수상한 경력이 밑거름이 되여 단연 그를 해림시영예의 상상봉에 올렸을것이다...
50년의 휘황한 력사를 자랑하는 해조중은 지난세기 80년대말부터 내리막길을 걷기시작하여 1989년 대학입시에서는 령을 기록할 정도로 당시 학교의 명성이 떨어지면서 많은 우수한 학생들이 타학교 또는 한족학교로 날아갔다. 이러던 학교가 오늘에 와서는 우수한 학생들이 찾아드는 배움의 요람으로, 흑룡강성규범화초중, 목단강시교육사업선진단위로 자리매김을 하였다.
2004년 7월 2일자 '목단강조간'신문은 '수석속출은 우연인가 필연인가'하는 글에서 이렇게 적고있다. '5년전 해조중의 초, 고중생은 800여명가량이였지만 5년후 이 수자는 1200여명으로 변했다.', '5년전 600점은 그들에게서 감히 생각해볼수도 없는 점수였지만 5년후 련속 3년 수석이 이곳에서 나왔다.'
사실 그러했다. 2002년, 2003년에 각기 목단강시 리과수석, 문과수석을 따낸 바탕에서 2004년에 수험생 방미연학생이 650점성적으로 흑룡강성문과수석을 따냈는가 하면 2005년에 황남현학생이 청화대학에 붙어 해조중 력사에 빛나는 일획을 그었다.
언필칭 해조중의 이러한 괄목할만한 성과는 정교장을 빼고는 운운하기 어렵다. 다년간의 교육사업에서 정교장은 줄곧 하나의 좌우명을 지켜왔다. '한명의 교원으로서 어느때든지 어떠한 조건에서든지 수선 스스로 맡은바 사업을 잘해야 하며 1류의 성적을 따내야 한다.'
해조중에 첫발을 디뎌서부터 시종 수학교수를 맡아오면서 정교장은 교학대강을 연독하고 교과서를 정통하여 돌파적인 성과를 거두었다. 1993년 대학입시에서 그가 가르친 문과반의 수학성적이 흑룡강성의 성적보다 평균 18점 높아 목단강지구 제2명으로 되였다. 리과반성적도 평균 5점 초과하였다. 이듬해에도 그가 가르친 문과반 수학성적이 흑룡강성의 성적보다 평균 10점을 웃돌았다.
교장직에 부임한후 비록 직무가 변했지만 정교장은 시종 교수제1선에서 고3의 교수사업을 맡았다. 그것도 매주 과당시간이 10여과당에 이르렀다. '교장으로서 교수1선에 선것만도 감복되는데 어쩌다 시의 회의에 가면서 과당시간을 놓치는 날에는 하다못해 저녁시간이라도 리용하여 보충수업을 해주군 합니다.' ,' 아파 약을 먹고 주사를 맞으면서는 과당시간을 스쳐본적이 없습니다.', ' 그리고 저녁자습시간에도 어김없이 나옵니다. 조련치않지요.' 학교의 부분 교원들을 취재하면서 기자가 들어본 말이다.
이는 또 본보기로 되여 현재 해조중 지도부성원들은 거지반 수업을 겸해하고있으며 사업량도 일반교원들을 초과하고있다.
그렇다고 정교장을 단지 대학입시성적만을 유일목표로 내세우는 교장이라고 인식한다면 그것은 착각이다. 다년간 정교장은 '중학교원직업도덕'을 집행하면서 '형상수립공정'을 적극 전개하였다. '교원은 학생들의 모범이 되여야 한다.'는 말은 그의 입에서 념불로 되다싶이 했다.
출근검사제도, 사무제도, 부반주임사업직책, 과임교원직일제도, 교원일상행위규범 등 일련의 관리조례를 제정하여 도덕건설을 강화한테 기초하여 지난해부터 교원주간당직제도를 실시하고있는데 당직교원들은 보수도 없이 밤낮으로 교수에 투신하고있다. 목단강시교수개혁현지회의, 흑룡강성문과년회가 해조중에서 열린것은 우연이 아니다.
곤난한 곳에는 항상 정교장이 보였다. 비오는 날 운동장에 나가 고인물을 배수하고 여름에 꽃을 심고 화초를 가꾸는 일에까지 정교장의 손길이 가닿았다. 지난해 여름방학 두달간의 교수청사개조때 정교장은 낮에는 교수에 나서고 저녁에는 교원들과 숙식을 하면서 보냈는데 마감에는 얼굴이 검게 타고 눈확이 푹 꺼져들어갔으며 몸이 수척해졌다.
언제인가 해조중의 초중 1, 2학년 학생들이 양자영묘소를 참배한적이 있었다. 그때 시내의 기타 학교들에서도 많이 갔는데 유독 해조중의 학생들만은 끝난후 주동적으로 쓰레기청소에 나섰다. 마침 해림시차세대관심위원회의 일군이 이를 목격했는데 그후 그 일군은 가는곳마다 엄지를 내밀며 해조중처럼 학생을 인재로, 인간으로 육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교원들의 모범적행동이 그대로 학생들의 몸에 배여든것이다.
'실무형교장', '봉사형교장'이란 단어는 해조중에서 정교장을 취재하는 동안 자주 들어본 말이다.
/김태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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