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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급무형문화재종목 대표계승인 김명춘 후계자양성에 고민
지난 2월 28일, 북경 인민대회당에서 개최된 제2기 국가급무형문화재 종목 대표계승인(第二批国家级非物质文化遗产项目代表性传承人) 명명 및 증서 수여식에는 문화부가 공포한 551명의 종목 대표계승인 가운데 100명만이 선정되여 참가하였는데 우리 주의 김명춘이 바로 그가운데의 한사람이다. 이로부터 그는 이미 “국보”(국가급무형문화재)로 지정된 조선족농악무(상모춤)의 대표적인 계승인으로 명명된것이다.
1977년, 연변 상모춤의 고향 왕청현 배초구 길상촌 과외선전대에서 활동하던 시기, 그 어느 춤에 비해 상모춤에 자석처럼 끌려 처음으로 상모를 돌리기 시작해서부터 지금까지 장장 30여년 동안 상모만 돌려온 김명춘, 야장쟁이처럼 직접 손으로 알루미니움그릇을 두드려 상모의 벙거지를 만들고 농촌에서 쇠줄조차도 얻기 힘들어 자전거살을 빼내여 상모의 물채를 만들었던 그는 이젠 아예 손에 익어 벙거지, 징쟈, 물채, 짓(상모의 각 부분) 등을 자기 요구에 따라 재료별로 자유로 선택하여 만들수 있는 정도에 이르렀다. 성급, 국가급 상을 수십차 수상했고 국경 40돐 기념행사, 오문회귀문예야회 등 국가의 큰 행사에서도 화려한 모습으로 상모춤을 표현했던 그는 28메터 되는 긴 장상모를 돌리는 순간만큼 행복했던적은 없었다고 한다. 이제 50대에 들어선 그는 상모춤은 비록 서민적인 농악무라지만 예전처럼 농민이나 과외인들에 의해서는 기술적으로 질제고를 가져올수 없다면서 요즘은 상모춤 후대양성과 상모춤 리론연구 및 해외와의 교류 등 문제로 고민중이다.
북경에서 돌아온 이튿날 기자가 만난 김명춘은 우리 주에서 유일하게 “국보”의 대표계승인으로 된 크나큰 영예를 안고도, 국가문화부에서 수여한 증서를 앞에 놓고도 얼굴은 별로 밝지를 못했다. 국가로부터 조선족농악무의 대표적인 계승인이라는 영예를 준것은 동시에 그에게 차세대 계승인을 양성할 의무를 맡긴것인데 그에게 있어 가장 큰 고민거리가 바로 후대양성문제였던것이다. 작년 9월, 왕청현문화관에 상모춤예술단이라는 현판을 걸었지만 사실 예술단에서 상모춤을 열심히 배우고있는 배우들은 대부분 한족이라는것 그리고 이제 50대에 이른 그의 춤동작을 초과할 젊은이를 찾지 못해 안타까운 그는 어쩌면 연변에서 상모를 돌리면서 동시에 몸을 옆으로 회전하는 고난도동작인 “잡아뛰기”를 할수 있는 조선족배우가 이제 다시 나타나지 않을지도 모른다는 위구심으로 마음이 아프다. 몇년전까지만도 이런 “잡아뛰기”를 할수 있는 조선족배우가 있었지만 그 배우마저 2005년에 한국으로 돈벌러 가버리자 현재는 연변에 이 춤동작을 할수 있는 배우가 없다고 한다. 한족배우들은 열심히 배우려고 하지만 민족의 정서라는 한계때문에 조선족배우만큼 조선족전통음악의 리듬을 잘 탈줄 모른다고 한다. 하여 김명춘은 요즘 조선족녀성배우들에게 상모춤을 배워줄 계획을 세우고있다. 상모는 원래 남자가 돌리지만 현재 조선족 젊은 남자들이 상모에 애착을 갖고있는 사람이 없는 상황에서는 녀성배우들에게라도 전수할수밖에 없다고 한다.
상모춤 대표계승인이라는 영예를 인생의 두번째 이름으로 소중히 여긴다는 김명춘, 상모춤은 애착과 사랑 그리고 집착이 없이는 절대 쉽게 배울수 있는 춤이 아니라는 김명춘은 집의 가장 중요한 위치에 손수 만든 상모를 정중하게 “모셔”놓고있었다. 30여년 동안 상모와 함께 한 그의 장인정신이 있었기에 그리고 30여년 동안 상모춤만 사랑해온 일편단심과 상모춤에 쏟아부은 피땀이 있었기에 우리의 농악무(상모춤)가 국가급무형문화재로 될수 있었을지도 모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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