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글로로고
中조선족 애환.그리움을 그리는 화가
조글로미디어(ZOGLO) 2008년9월22일 14시58분    조회:8105
조글로 위챗(微信)전용 전화번호 15567604088을 귀하의 핸드폰에 저장하시면
조글로의 모든 뉴스와 정보를 무료로 받아보고 친구들과 모멘트(朋友圈)로 공유할수 있습니다.

신영성 화백 한국국제아트페어에 출품 

(서울=연합뉴스) 왕길환 기자 = 20개국의 218개 화랑이 참여하고 있는 국내 최대의 그림 장터인 한국 국제아트페어(KIAF)가 열리는 삼성동 코엑스 인도양홀.

21일 이 곳 I-46에서 전시되고 있는 그림 4점이 관객의 시선을 끌고 있다.
경희대 국제교육원 겸임교수인 신영성 화백의 작품 '바람꽃 1'과 '바람꽃 2', '파란 그리움', '바람 속에 머물다'이다. 이 작품들은 하나같이 중국 조선족 남녀의 얼굴을 캔버스에 담고 있다.




하늘색 바탕에 유난히 목이 길고, 무표정한 조선족 남자 2명과 남녀 그리고 2마리의 오리를 등지고 무한한 그리움의 눈빛으로 어딘가를 응시하고 있는 남자. 이 그림들은 보는 이로 하여금 애잔한 그리움을 자아내게 한다.

신영성 화백은 이날 연합뉴스와 인터뷰에서 "흩어진 사람들(디아스포라)은 바람에 날리고 뿌려져 씨앗이 되어 핀 삶 즉 '바람꽃' 이다. 시작과 끝도 알 수 없는 공간에 '던져진 상황'은 본질의 외로움"이라며 "바람꽃은 가장 깊은 내면의 '참 나'를 만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바람꽃은 오늘을 사는 현대인의 모습으로, 우리는 바람 속에 머물다 핀 하나의 '생명 꽃'"이라고 덧붙였다.

신 화백이 중국 조선족과 인연을 맺은 것은 2000년 겨울. 경희대 국제교육원은 당시 국제협력단(KOICA) 초청으로 고국을 찾은 조선족들을 위탁교육했는데, 그 때 한 조선족 여성을 만난 것이다. 그는 이듬해 7월 이 여성의 초청으로 중국 땅을 처음 밟았다.

"만주국(滿洲國)의 수도였던 지린(吉林)성의 성도인 창춘(長春)에서 옛 선조의 웅혼한 기상을 느꼈고, 조선족을 알게 됐다. 창춘-베이징(北京)행 야간 침대열차에서 차창에 비친 광활한 중국의 모습을 보며, 조선족과 중앙아시아의 고려인을 비롯한 전 세계에 흩어진 재외동포들을 생각했다."

신 화백은 그 때 느꼈던 감동을 간직하고, 그림으로 남기기 위해 '신영성의 그림일기- 바람꽃'을 시작했고, 조선족을 사랑하자는 뜻에서 '아이 러브 코리아'를 결성했다. 한민족문화 공동체를 표방하는 이 단체는 조선족 청소년 장학기금 사업을 시작으로 중앙아시아 고려인 등 한민족 네트워크 형성을 목적으로 출범했다.

그는 장학기금 마련을 위해 매년 '함께 하는 세상전'을 개최해 지금까지 8년 째 장학금을 들고 중국을 찾아가고 있다. '아이 러브 코리아'에 참여하는 회원이 늘어나면서 신 화백은 지난 6월 이 단체를 외교통상부 산하의 사단법인체인 '한국다문화연대'로 확대했다. 조선족과 고려인으로 국한했던 대상도 전 세계 재외동포로 넓혔고, 재한동포까지도 포함하는 명실공히 국내외 한민족과 재외동포를 연결하는 망(network)으로 거듭난 것이다.

신 화백은 "조선족과 고려인 멕시코의 에네켄 후손, 입양한인, 북한이탈주민 등을 위한 다양한 교육과 지원 프로그램을 구상해 추진중"이라며 "궁극적으로는 다문화 공동체를 구현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그는 1985년 설치미술 그룹 '난지도'를 결성하며 미술계에 얼굴을 알린 뒤 현실에서 소외되고 버려진 인간의 군상에 주목하며 폐품으로 폐기된 인간의 모습을 상징화한 작품을 발표했다. 1980년대 한국현대미술의 대표작가로 '1987 청년작가전', '1988 한국현대미술제', 미술평론가협회 기획 '물질을 넘어-포스트모던에 있어서의 물질과 정신전' 등에 초대됐다.

신 화백은 설치미술의 영역을 행위미술로 확대, '1987 '바탕, 흐름-9일장', '행위미술제-예술과 행위, 그리고 인간, 그리고 삶, 그리고 사고, 그리고 소통' 등을 기획했다.

ghwang@yna.co.kr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

Total : 3624
  • 아침에 일어나면 수술환자가먼저 떠오릅니다놀라거나 기쁘거나 슬프거나 또는 설레일 때 누구나 가슴이 두근거린다. 심장속의 마음이 뛰고있기때문에 느껴지는것이다. 이렇게 인간의 희로애락과 함께 하고 사람이 살아가는 동안 꼭 필요한 기관을 지키기 위해 25년간 한시도 쉬지 않으면서 심혈관외과 전문의로서의 역할을 ...
  • 2008-07-25
  • 《인류령혼의 공정사》로서 교원의 넋은 언제나 학생들을 위한  한길로 향하고있다.  길림성 룡정시룡정중학교의 리정남교원은 농촌교육봉사 지원의 일환으로 지난학기부터 지신진 명동련합학교에 파견되여 1년간 산골학교에서 사업하게 되였다. 명동련합학교에 몸을 담은지 얼마 안되여 그는 교수설비가 비교적 ...
  • 2008-07-22
  • 1980년대부터 90년대 초반까지 연변촬영가협회의 직원으로부터 부비서장,부주석,주석을 거쳐 길림성촬영가협회 부주석직을 련임한 촬영가 남룡해씨가 연해지구인 청도시에 진출한후 우리 민족을 위한 사업에 적극 투신하여 괄목할만한 성과를 이룩하고있다.지난 주일에 휴가차로 청도에 잠간 다녀온 기자는 남룡해씨와 대화...
  • 2008-07-20
  • 중국의 소수민족 춤들을 정통한 조선족무용가 장미나(28세)씨, 그는 올해 한국류학 5년만에 성균관대에서 무용박사학위를 받음으로써 무용실력에 리론까지 겸비한, 중국에서 도합 9명밖에 안되는 무용박사중의 한사람으로 되였다. 일찍 1988년 연변조선족아동예술단 가입을 시작으로 이듬해 북경인민대회당 공연, 구쏘련에서...
  • 2008-07-13
  • 농민육종가 리수철씨가 20여년간 육성한‘룡도7호',‘중국 1등쌀’로 자리매김 조선족 농민육종가 리수철(44세)가 다년간 실험전을 꾸려 육성해낸 ‘룡도7호’ 입쌀이 전국입쌀평의에서 1등 쌀로 선정됐다. 리수철씨는 80년대 중반부터 벼육종에 전념했다. “벼육종에 큰 흥취를 갖게 된것은...
  • 2008-07-11
  • 일 막을 내린 제2회 대구국제 뮤지컬페스티벌(DIMF) 폐막작 '버터플라이즈'를 본 관객들은 뮤지컬 공연에는 이례적인 '오케스트라'를 보며 즐거워했다. 오페라에서 오케스트라는 늘 함께 하지만 뮤지컬에서는 음반으로 대신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중국 뮤지컬 작품으로는 처음 한국에 진출한 '버터플라이즈'는 오케스트...
  • 2008-07-11
  • 문학예술인으로의 변신을 실현하기까지 -연변가무단 부단장 박춘선에 대한 이야기박춘선이라는 본명보다는 주룡이라는 필명으로 더 알려진 문학예술인, 《사랑의 푸른 하늘》 등 인기가요의 가사를 써서 소문을 놓은 우수한 작사자   현재 연변가무단 업무부단장의 중임을 떠메고 실무지도,공연조직,창작평론 등으로 팽이...
  • 2008-07-09
  • 어린이들의 심령에 동심을 심어온 45년—조선족 동요동시에 한획을 그은 김득만 시인     동요동시 다산작가로 불리우는 김득만씨라 하게 되면 아마 연변은 물론 중국내 조선족 소년아독자들은 모르는 사람이 거의 없을것이다. 하기야 김득만 시인은 45년이라는 기나긴 창작생애에서 또 23년간이나 연변...
  • 2008-07-06
  • 모든이들의 아낌없는 로고로“장백의 진달래”를 창조해냈다—“장백의 진달래”의 기획 창작 련습에 얽힌 이야기6월 28일, 2008년 중국북방관광교역회 및 중국연변조선족민속문화관광박람회개막식에 이어 펼쳐진 대형집단무용 “장백의 진달래”, 그 하나하나의 화려한 장면들은 우리...
  • 2008-07-04
  • 2002년 목단강시리과장원, 2003년 목단강시문과장원, 2004년 흑룡강성문과장원에 이어 해림시조선족중학교는 또 경사가 났다. 올해 대학입시에서 고중 3학년 2반의 남홍옥학생이 659점으로 목단강시문과장원을 따낸것이다.  홍옥이는 자신의 성공비결중 하나로 자립을 꼽았다. 초중 2학년때부터 부모님들이 한국나들이...
  • 2008-07-04
조글로홈 | 미디어 | 포럼 | CEO비즈 | 쉼터 | 문학 | 사이버박물관 | 광고문의
[조글로•潮歌网]조선족네트워크교류협회•조선족사이버박물관• 深圳潮歌网信息技术有限公司
网站:www.zoglo.net 电子邮件:zoglo718@sohu.com 公众号: zoglo_net
[粤ICP备2023080415号]
Copyright C 2005-202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