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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경’ ‘이리’ 연속개봉 장률 감독
조글로미디어(ZOGLO) 2008년11월6일 01시05분    조회:115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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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감독 영화 같지 않다는 말 듣고싶었다”
조선족이라는 이유로 매번 입국허가 받아
차기작 ‘두만강’서 탈북자 문제 다룰 계획

재중동포 영화감독 장률(46)씨를 만나기로 한 지난 4일 오전, 영화사로부터 연락이 왔다. 장 감독이 비자 문제로 ‘볼일’을 보러 갔는데, 쉽게 끝나지 않을 것 같다고 했다. 그에게 직접 전화를 걸어, 원래 약속 장소였던 서울 압구정동 대신 목동 서울출입국관리소로 찾아갔다. 스산한 바람이 불던 늦가을녘 그곳은 수백명의 재중동포들로 북적였다. 영화 <망종> <경계> 등으로 세계적으로 이름난 장 감독이지만, 한국 법무부 앞에서 그는 불법 체류 가능성이 있는 ‘조선족’에 불과했다.

“내 비자로는 입국 때마다 다음 입국 허가를 받아야 해요. 아침 9시도 안 돼서 도착했는데, 번호표를 뽑아 보니 547번이네요. 한국을 수시로 드나드는데, 올 때마다 뭐 하는 건지 모르겠어요.”

이번 방문은 새 영화 홍보를 위한 것이다. 그의 네번째 영화 <중경>과 다섯번째 영화 <이리>가 이번주와 다음주 잇따라 개봉한다. 장 감독은 두 영화를 4시간짜리 연작으로 만들었다.

-<이리>는 원래 누가 기획한 것인가?




“2006년 프랑스 파리에서 <경계> 후반 작업을 하고 있을 때였다. ‘자이로픽쳐스’란 제작사로부터 1977년 전북 이리역 폭발 사고를 영화로 만들어 보지 않겠느냐고 연락이 왔다. 처음엔 하지 않겠다고 했다가 결국 설득당하고 말았다.”

-거절한 이유와 설득당한 이유는 무엇인가?

“내가 한국을 알면 얼마나 알겠나. 영화 만들 정도로 아는 것은 아니다. 한국 사람들이 볼 때 외국 감독이 찍은 것 같지 않다는 평을 듣는 게 영화의 최고 목표였다. 중국은 자신 있으니까, 중국 분야가 있어야 한다고 말해서 <중경>을 만들게 됐다. 영화 <이리>를 찍기로 한 이유는 ‘사고’ 자체에 관심이 갔기 때문이다. 사고가 점점 빈번해지고, 크게 일어난다. 우린 너무 수월하게 그 사고를 잊어버리고, 잊어버리는 속도만큼 빠르게 또다른 사고가 난다.”

» 영화 <이리>

-이리역 폭발 사고가 역사적으로 기억해야 할 중대 사건은 아니지 않나?

“그 사실이 더 매력 있었다. 광주 민주화운동을 영화로 찍으라면 난 못한다. 하지만 단순 사고는 어디나 날 수 있다. 그렇다고 아픔이 덜한 것은 아니다. 이리(현재 익산으로 지명이 바뀌었는데도 계속 ‘이리’란 표현을 썼다)에 처음 갔을 때 폐허 같다는 인상을 받았다. 옛 도심은 해가 지면 사람이 없다. 역 옆으로 돌아가면 할머니들이 매춘을 하고 있더라.”

<중경>이 탐욕과 이기심으로 불타오르는 폭발 직전의 도시라면, <이리>는 폭발 뒤 상처를 안고 살아가는 사람들의 얘기다. 진서(윤진서)는 엄마 뱃속에 있을 때 이리역 폭발 사고로 충격을 받아 지적장애인이 됐다. 천사처럼 착하지만, 동네 남자들로부터 성폭행을 당하기 일쑤다. 진서의 오빠 태웅(엄태웅)은 그런 진서를 견디지 못한다.

-윤진서와 엄태웅을 뺀 나머지는 거의 모두 일반인들이다. 비전문 배우를 많이 쓰는 이유는?

“연기라는 건 결국 허구인데, 모든 사람이 다 ‘허구할’ 권리가 있다. 자신의 진정성이나 진실을 내놓을 수도 있다. 어색할 수 있지만 그걸 즐긴다. 연기하지 않아도 어색할 때 있지 않나. 연기 훈련으로 어색한 걸 없애는데, 그게 과연 진실인가.”

-한국 관객들에게 부탁하고 싶은 것은?

“<중경>과 <이리>가 같이 개봉하길 바랐다. 두 영화를 같이 보는 관객이 있다면 너무 고마울 것이다.”

장 감독은 차기작 <두만강>에서 그의 주요 관심사인 탈북자 문제를 다룬다. 이미 <경계>에서 탈북자 문제를 시적으로 다룬 바 있는 그는 “연변 출신이기 때문에 탈북자들 사연이 계속 귀에 들어왔고 마음이 아팠다”고 말했다.

글 이재성 기자 san@hani.co.kr

사진 김경호 기자 jijae@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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