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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병헌- 한국발레단 조선족예술감독
조글로미디어(ZOGLO) 2009년6월9일 23시17분    조회:97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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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가 놀랄 ‘춘향’ 의 몸짓 보여드리죠”
19일‘춘향’공연 유병헌 UBC 예술감독 

초연 우아한 연출 호평불구
안무 대폭수정 ‘새작품’ 수준 

판소리 들으며 발레 구상
스펙터클한 장면 가미



여기 판소리를 들으면서 발레 안무를 구상하는 남자가 있다.

오는 19~20일 경기도 고양시 마두동 고양아람누리 아람극장에서 공연하는 발레 ‘춘향’을 안무한 유병헌(47) 유니버설발레단(UBC) 예술감독이다. 그는 벌써 몇 년째 전래동화부터 판소리, 영화까지 춘향에 대한 자료를 샅샅이 뒤져 찾아낸 아이디어를 발레로 형상화하고 있다.

유니버설발레단과 함께 “한국적이면서 세계적인 발레를 만들겠다”며 발레 ‘춘향’의 1막을 처음 선보인 게 2006년. 이후 2007년 전막 초연, 2009년 전막 재공연까지 수정에 수정을 거듭하고 있다. 그가 ‘한국적인 발레’에 이토록 골몰하는 이유는 뭘까.

지난 4일 유니버설발레단 연습실에서 만난 유 감독은 무용수들에게 새로운 안무를 지도하느라 여념이 없었다. 이미 한 번 올렸던 작품이지만 전체 안무의 30~40%나 바뀌어 새 작품을 올리는 거나 다름없다.

발레 ‘춘향’ 의 한 장면

“그 유명한 발레 ‘백조의 호수’랑 ‘호두까기 인형’이 초연 당시에는 쫄딱 망해서 그 뒤로 한동안 공연되지도 못했다는 거 아세요? 천하의 차이콥스키도 안무가 바뀔 때마다 몇 번씩이나 음악을 고쳐 썼죠.”

그는 “발레는 영화처럼 미리 찍어 놓은 장면들을 이리저리 편집할 수 없기 때문에, 완성에 이르려면 계속해서 무대에 올리고 수정을 거듭해야 한다”고 말했다.

발레 ‘춘향’은 지난 2007년 고양아람누리 개관기념작으로 초연했을 당시 서양 발레와는 전혀 다른 한국적인 춤사위와 우아한 연출로 호평을 받았다. 하지만 젊은 사람들에게 소구하기 위해서는 좀 더 스펙터클한 장면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그래서 이번에는 강렬한 이미지를 전면에 배치하고, 원작을 모르는 외국인들이 봤을 때도 쉽게 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사이사이에 안무를 추가했다.

“초연 때는 어머니(월매)가 정화수를 떠놓고 옥에 갇힌 춘향의 무사 방면을 기원하는 장면으로 느리게 시작했는데, 이번에는 막이 오르자마자 옥중 춘향이 목에 칼을 쓴 채 모진 고문을 견디는 장면이 나옵니다. 춘향은 창살을 사이에 두고 어머니와 슬프게 춤을 출 겁니다.”

그 밖에도 하체ㆍ발동작 위주인 서양 발레와 달리 상체ㆍ손동작을 많이 사용해 우아함을 더했다.

유 감독은 “우리 몸에 체화된 한국 전통음악의 장단은 서양 클래식의 리듬감과 다르다”며 “서양적인 안무가 직선적으로 쭉쭉 뻗어나간다면, 한국적인 안무는 곡선 형태로 돌고 도는 특징이 있다”고 말했다. 

아는 사람은 다 아는 사실이지만 유 감독은 조선족이다. 중국에서 태어나 1988년 베이징무용대학 발레지도자 과정을 졸업하고 96년부터는 베이징무용대학 교수, 97년부터는 중국 중앙(국립)발레단 발레마스터를 지냈다.

선천적으로 음악에 대한 감각과 체격 조건을 타고났지만, 30여년 전까지만 해도 중국은 서구 문화의 유입을 엄격하게 차단했기 때문에 클래식 음악이나 발레를 접하기 어려웠다. 덩샤오핑의 문호개방 정책에 따라 들여온 발레 ‘백조의 호수’를 본 게 17세 때. 그는 차이콥스키의 음악과 발레를 접하고 강한 충격을 받은 뒤 음악에 맞춰 춤추고 싶다는 꿈을 키웠다. 그런데 당시 중국에서는 16~17세가 되면 국가적인 차원에서 학업을 중단하고 농업에 종사하도록 했기 때문에, 계속 공부하려면 정부가 육성하는 예술학교에 진학해야 했다.

운명이 그를 발레로 이끈 셈이다. 그러나 사회주의 체제의 제약 때문에 힘겨운 시간을 보내기도 했다.

81년 미국 조프리 발레단에 입단 허가를 받아놓고도 중국 정부가 비자를 내주지 않아 포기했고, 89년에는 톈안먼(천안문) 사태로 그가 재직 중이던 베이징무용대학이 무기한 휴교에 들어가 아무것도 할 수 없게 됐다.

그런데 공교롭게도 그 때 석 달간 한국에서 무용수로 활동한 것이 인연이 돼, 그는 99년부터 유니버설발레단에서 발레마스터 겸 안무가로 일하게 됐다. 지난 10년간의 업적을 인정받아 올해 초에는 예술감독에까지 올랐다.

그는 “기회가 된다면 계속 한국적인 창작 발레를 만들어 세계에 알리고 싶다”며 “발레의 중심은 이미 유럽 미국 등 서구를 지나 아시아로 오고 있다”고 강조했다.

헤럴드경제 김소민 이상섭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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