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나 민족문화사업의 선두자가 되여
상지시조선족문화관 관장 리미영의 사업에서
(흑룡강신문=하얼빈)김동규 기자= 상지시에 가면 20여년을 조선족문화사업에 자신의 심혈을 고스란히 기울여 온사람이 있으니 그가 바로 상지시조선족문화관 관장인 리미영씨다. 문화사업이란 경제가 주도적인 위치를 차지하는 오늘 많이는 중시를 받지못하고 경비난으로 이끌어 나가기가 가장 힘겨운 사업이다. 하지만 리미영관장은 25년이란 세월을 문화사업에서 여러가지 애로를 극복하면서 오늘은 상지시조선족문화관이 상지시조선족들의 문화중심으로 전통문화를 이어가는 터전으로 가꾸었으면 민족전통음악과 무용을 계승하고 발전시키는 무대로 만들었다.
1984년 리미영씨가 상지시조선족문화관으로 왔을 때만 하여도 곁방살이에 사무실이라는것이 책상 몇개가 전부였다. 어릴때부터 조선족무용과 음악에 흥취를 가지고 있던 리미영씨는 락심하지 않고 자기의 꿈을 키우기 위하여 사업을 시작하였다. 그때만 해도 민족문화사업이 중시를 받지못하는 때라 일을 하려고 해도 걸음마다 걸림돌이 생겨 가는곳마다 랭대를 받았다. 1992년도 춘절을 앞두고 조선족성악콩클을 조직하려고 보니 콩클을 벌릴 돈이 없었다. 리미영씨는 돈을 주겠다고 대답한 한 기업인을 찾아갔는데 하루하루 미루다보니 리미영씨가 8차나 찾아갔어도 돈을 받지못했다. 빈손으로 돌아서는 리미영씨는 울고 말았다. 돈을 받지 못한 설음보다 민족전통문화가 사람들에게 버림받는것 같아 쓸쓸하고 외로웠던것이다. 그해 리미영씨는 16차나 기업인을 찾아가 끝내는 기업인을 감동시키고 돈을 얻어다 문화관 령도들의 관심과 사회지성인들의 지지하에 상지시에서 처음으로 조선족성악콩클을 성공적으로 조직하였던것이다.
1994년 리미영씨는 상지시조선족문화관 관장으로 되였다. 관장으로 되는 날 리미영씨는 잠을 설치고 말았다. 몇년간의 문화사업에서 비롯 보람도 있었지만 문화사업을 하려면 남다른 인내력과 분투정신이 없으면 안된다는것을 알고 있는 그였기에 자신의 중임을 피부로 감지했던것이다. 조선족문화관 관장이란 결국은 민족문화의 대변인으로 민족문화를 계승발전시키는 코기러기로 활동해야 된다는것을 자각하고난 리미영씨는 모든 사업을 깐지게 짜고들었다.
리미영씨가 관장으로 된 후부터 상지시조석족문화관에서는 해마다 여러가지 민족전통이 다분하고 조선족들이 환영하는 활동을 조직하였고 제한된 사업경비를 쪼개쓰면서 조선족무용학습반을 비록한 문화사업을 활기차게 펼쳐나갔다. 리미영씨는 문화사업을 하면서 하나의 좌우명이 있는데 그것은 조선족들의 문화생활에 유익한 일이면 어떤 곤난이 있어도 해야한다는것이였다. 리미영씨는 언제나 자기를 민족문화의 대변인이라는 사명감을 잊지않고 수시로 자신을 단속했고 민족문화사업을 한다는 자부심을 안고 문화사업에 몰두하였다.
지금 상지시조선족문화관에는 '소년무용반' '민족전통악기반' '성인무용반' '중로년무용반' '건강무용반'이 있고 명절때마다 문예콩클을 비롯한 각종 문화활동을 조직하고 있다. 상지시조선족문화관에서는 사회공익사업에도 적극 참가하고 있다. 리미영씨의 노력과 성과는 사회의 긍정을 받기도 했다. 2008년 리미영씨는 상지시문화관을 대표하여 중한로년예술절에 참가하였는가 하면 2008년 12월에는 한국으로부터 민족사업에 선도적인 역할을 하였다는 리유로 '한민족청년상' 을 받기도 했다. 지금 리미영씨는 상지시 정협위원, 할빈시인대대표, 할빈시당대표, 할빈시부녀대표로 활약하고 있다.
/리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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