셔터에 묻어나는 고향산천
—연변촬영가협회 박철주석을 찾아서
촬영이 더 이상 소수 사진가들의 특권이 아닌 대중예술이 되였다고는 하지만 연변촬영가협회 박철주석의 작품들이 눈앞에 펼쳐졌을 때 가슴이 뻥 뚫리는듯한 시원함에 그만 입을 딱 벌리고말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연변촬영가협회에 자신보다 예술성이 뛰여난 회원들이 너무나 많다며 극력 추천하는 박철주석한테서 협회를 이끌어나가는 힘있는 리더십을 보았다.
2008년 12월부터 연변촬영가협회 주석사업을 맡게 된 그는“공화국 건립 60돐 및 협회 설립 50돐” 그리고 “개혁개방 30년”이라는 타이밍에 맞춰 짧디짧은 1년여 사이에 많은 일들을 해놓았다.
지난해 8월에 조직한 제3기 중국 연변국제촬영문화주 및 중국 두만강국제촬영문화관광절은 연변촬영사에 전례없는 장거라고 호평받고있다. 그도그럴것이 연변국제촬영리론포럼을 비롯하여 36명 국내외촬영가의 사진전, 연변 8개 현,시의 촬영예술전람회, 개혁개방 30돐 촬영전람회를 동시에 조직했는데 도합 2000여점의 작품을 전시해 전례없이 방대한 규모와 높은 수준을 자랑했다. 문화절기간에 또 화룡 남평, 룡정 삼합 등 여러 곳에 민속풍조촬영기지를 마련했는데 당지군중들을 적극적으로 동원하고 접대사업을 빈틈없이 배치하여 활동참가자들의 한결같은 호평을 받았을뿐만아니라 연변의 특색문화를 널리 자랑하는데도 일조를 했다.
협회 설립 50돐을 맞으며 《50년 연변사진순례》라는 두툼한 작품집을 출판해냈고 연변촬영가협회 회보인 《연변사진》제13기도 출판했다.
창작이 있고 교류가 있는 협회만이 살아있는 협회라며 박철주석은 지역간, 나라간의 활발한 교류를 게을리하지 않는다.
“제1기 연변관광촬영전”, “공화국건립 60돐 맞이 촬영, 미술, 서예전” 등 다수의 전람회를 조직하는외에도 회원들과 함께 연변 8개 현,시에서 조직하는 각종 전람회에 적극 참가하여 좋은 성적들을 따내는 등 각 현, 시 사이 정보소통과 교류를 추진시켰다.
지난해 5월에 북경국제전람중심에서 펼쳐진 중국 제12기 국제촬영장비영상기자재박람회기간에 연변촬영가협회와 중국촬영가협회 정보중심에서는 련합으로 “연변민족풍조촬영작품전”을 조직했는데 전람이 끝난후 주최측에서는 모든 작품을 소장했다.
지난해 6월, 박철주석은 연변촬영가협회와 한국사진작가협회 강릉분회와의 촬영예술교류협의에 싸인함으로써 앞으로 보다 활발한 국제적교류활동을 이어나갈것을 약속했다.
박철주석은 정통성만을 고집하는 고루한 예술가가 아니라 정보화시대의 흐름에 발맞출줄 아는 문화리더이기도 했다. “연변촬영”사이트를 개통, 운영하고 “리상”컵, “현대”컵 온라인촬영전을 성공적으로 조직했을뿐만아니라 “연변촬영살롱”을 설립하고 12만원을 투자해 내부설비를 장만함으로써 협회회원, 촬영애호가들에게 더없이 좋은 예술의 장, 교류의 터를 마련해주었다.
주정부 기관사무관리국 부국장 등 본직사업도 게을리하지 않으면서 어디에서 이렇듯 무궁무진한 에너지와 아이디어가 나오는지 놀라울따름이였다. 그것도 계획에만 그친것이 아니고 이미 성적표를 사회에 보란듯이 내놓은 그, 웬만한 정력과 체력의 소유자가 아니였다.
연변촬영가협회를 이끌어나가면서 사실 겪는 어려움이 한두가지가 아니였다. 단순히 촬영에 대한 열정만 갖고 림하기엔 정신적, 시간적 여유로움이 많지 않았다. 게다가 협회특성상 사회각계에 흩어져있는 회원들을 한번 조직하기에도 많은 정력이 들었고 활동경비도 턱없이 부족했다. 하지만 이 모든것이 바로 주석으로서 내가 해야 할 일이고 넘어야 할 산이라 생각하는 박철주석, 자기희생정신이 없이 어찌 협회의 리더가 될수 있겠느냐며 그는 “복무”,“공헌” 이 두마디로 수없이 자신을 편달한다고 한다.
박철주석은 사업을 추진함에 있어서 박력이 있을뿐만아니라 철저하기까지 했다.
연변촬영가협회에서 지난해 건립 50돐을 맞으면서 두만강발원지로부터 시작하여 훈춘지역 바다합수목까지 답사창작활동을 조직했는데 250여명이 함께 움직인 큰 활동이였다. 타지에서 며칠동안 숙식하며 창작활동을 해나가던중 험난한 지세때문에 차 한대가 전복되는 사고가 발생했지만 출발전에 인신보험까지 해놓은 등 워낙 사전준비가 철저했기때문에 별 탈 없이 잘 처리되였고 활동은 원만한 마무리를 지었다고 한다.
촬영이란 사실 참 어려운 공정이라고 한다. 벼르고 별러 어쩌다 차례지는 휴식일에 십여킬로가 넘는 촬영장비를 메고 산을 넘고 강을 건너 목적지에 도착했건만 하늘의 조화는 예측키 어렵다고 기후적여건이 따라주지 않아 촬영을 접고 그 다음해를 기약한적이 한두번이 아니였다. 하지만 이러한 간난신고를 이겨내고 렌즈에 고향산천의 절승경개를 담아냈을 때, 고생스럽게 찍은 사진들중에서 단 한장이라도 예술성이 뛰여난 작품을 건졌을 때의 그 뿌듯함은 이루 말할수 없으며 온갖 피로가 싹 가셔지고 또다시 무궁무진한 힘이 솟는다고 한다.
박철주석은 연변촬영가협회의 근본취지가 예술의 발전과 사회를 위한 복무라고 했다. 현재 동북아지역 개방과 선도구개발을 추진하고있는 가운데 관광산업이 급부상하고있으며 이와 더불어 선전사업이 따라가야 하는데 바로 촬영이 여기에서 한몫 크게 감당해야 한다고. 그것이 연변촬영가협회가 장기적으로 밀고나가야 할 일이고 또한 이런 사회적공헌이 뒤받침될 때라야만 예술성도 운운할수 있다고 한다.
“문화적지조를 격상하고 친구를 널리 사귀며 사회를 위해 복무하고 신체를 단련한다.”자신이 촬영생애에서 얻은 감수를 박철주석은 이같이 재치있게 대답했다. 촬영장비를 메고 고향산천을 즈려밟으며 구석구석에 살아숨쉬는 만물을 렌즈에 담아내는것이 그렇게 좋다면서도 그는 자신보다도 연변촬영가협회의 회원들의 창작활동무대를 마련하기 위해 고심에 고심을 더한다.
연변일보 리련화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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