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글로로고
조선족 이해응,'서울시외국인명예부시장'의 삶을 말하다
조글로미디어(ZOGLO) 2015년12월1일 07시25분    조회:2068
조글로 위챗(微信)전용 전화번호 15567604088을 귀하의 핸드폰에 저장하시면
조글로의 모든 뉴스와 정보를 무료로 받아보고 친구들과 모멘트(朋友圈)로 공유할수 있습니다.

이주민의 경험이 우리 사회에 준 선물

이해응 (서울시 외국인명예부시장.조선족)



“고향이 어디에요?” 정체성 고민이 시작되다

‘내가 누구인가’에 대해 고민하기 시작한 것은 대학생 시절에 한 한국인 유학생이 나한테 던진 질문 한마디 때문이었던것 같다.

“고향이 어디에요? 중국 고향 말고 한반도 고향말이에요.”

중국에서 태어나 스무살 대학생이 될 때까지 이런 질문은 처음 받아봤다. 그제서야 어머니한테 전화를 해서 물어봤다. 아버지 측 나의 증조할아버지는 북한의 평안북도 출신, 어머니 측의 외증조할머니의 고향은 한국의 전주 부근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때부터 한반도와 연결시킨 나의 ‘민족’적인 정체성에 대해 고민하게 되었던 것 같다.

한국에서 태어나 중국에 유학을 온 ‘한국인 동포’가 100여년 전 증조모부들이 중국에 정착하여 조선족 4세대가 된 나에게, 태어나 지금까지 들을 수 없었던 새로운 질문을 해주었기 때문에 시작된 고민이었다.

이후 중국의 대학교를 졸업하고서 유학으로 한국에 와서는 새로운 질문들을 받게 되었다. 외국인이냐, 동포냐, 다문화가족이냐 하는 질문이었다. 그리고 나 역시 한국에 대해 새로운 질문을 하기 시작했다. 한국의 여성국회의원의 비율은 왜 이렇게 적냐고, 민족의 개념은 왜 국민의 개념과 같게 쓰이는가 하고.

한국에서 환영받지 못하는 ‘조선족’이라는 신분
 

▲  한국에 온 지 8년차인 조선족 동포, 이해응씨 
 
이방인은 낯설다. 낯설기 때문에 두렵기도 하고 신기하기도 하다. 우리는 서로 같은 ‘민족’에 대한 감정이 짙지만, 처음 만난 ‘낯선 이방인’들이었다. 그러나 ‘낯섦’이 새로운 질문을 가져오고 그에 대한 새로운 고민을 갖게 하는 건 틀림없는 것 같다. 그 새로운 질문은 서로가 고민할 수 있는 시간을 갖게 하고, 성장의 기회를 부여하고, 협력의 가능성을 가깝게 하기도 한다.

내가 처음 한국에 왔을 때는 2001년이었고 재외동포법이 제정된 지 2년차 되던 해였다. 교환연구원 신분으로 연구비와 생활보조금을 받고 안정적인 연구를 했기 때문에 굉장히 ‘행운’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조선족’이라는 신분은 결코 환영받거나 자랑스럽게 받아들여지지 않는다는 점을 알게 되었다. ‘위장결혼’을 한 사람, 식당 이모, 가정부, 건설노동자로서 ‘돈을 벌러 한국에 온 교포’라는 이미지로 덮여있었다. 특히 한국에선 ‘연변족’이라는 말도 있을 정도로 조선족에 대한 ‘왜곡된’ 이미지가 팽배했다.

그에 따라 나는 “유학공부하러 왔어요”, “중국에서 왔어요”, “고향은 연변이 아니라 집안시예요”라는 방어적인 대답을 준비하게 되었다. 그러건 말건, 나의 지도교수조차 오랜 시간이 걸려서야 연변조선족자치주와 그 외의 지역에 사는 조선족을 구분할 수 있었을 정도로 거의 모든 한국인들에게 조선족은 그냥 집단적인 하나의 정체성일뿐이었다.

이런 과정을 겪으며 나는 한 개인의 존재감이 항상 상대방과의 연결 속에서 구축이 된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다. 또 상대방의 시선에 따라 나 자신이 소극적으로 좀 더 나은 이미지로 이곳에 정착되기를 바라며 무진장 애를 쓰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되었다.

나의 중심이 필요했다. 당사자로서의 주체성이 필요했다. 인간의 존재 자체는 항상 상대방의 존재를 필요로 하지만, 주류 집단과 소수 집단 간의 관계는 늘 주류 집단의 시선 속에 소수 집단이 놓이게 된다. 이러한 사회적 위치로 인해 소수 집단은 늘 주류 집단의 질문에 답해야 하지만, 역으로 주류 집단은 소수 집단의 관점을 잘 알지 못하며 이들의 질문을 잘 받을 수 없다.

때문에 소수자의 위치에서는 중심과 주변의 사회 구조에 대해 더욱 깊은 성찰을 할 수 있다. 이것이 한국 유학공부를 하며 얻은 가장 값진 선물인 내 인식론의 변화이다. 여성학을 전공한 것은 이런 질문을 가능하게 했다. 이런 질문들이 곧 연구 주제가 되었고, 논문이 되었고, 나를 시민단체 활동가가 되게끔 이끌었다.
 

학생들에게 국적과 시민권에 대해 물었더니…

나에게는 ‘질문을 받는 사람’에서 ‘질문을 하는 사람’이 되는 것이 매우 중요한 전환점이었다. 질문을 하기 위해서는 한국 사회를 보다 더 잘 알아야 하고 더 많은 한국사람을 만나야 했다. 또 한국에 온 많은 이주 배경을 가진 사람들과 만나 이야기를 나눠야 했다.

재외동포법에 조선족 동포와 고려인 동포는 왜 배제가 되었는지? 왜 지금까지 전면 시행하지 못하는지? 다문화가족의 정의가 왜 국적 중심으로 되는 건지? 나는 어느 정도의 시민권을 가져야 하는 건지? 등 나의 질문은 끊기지 않았다.

대학교에서 강의를 하며 나는 늘 한국인 대학생들에게 이렇게 물어본다. “한국의 서울에서 15년 동안 살아왔고, 그렇지만 현재 중국 국적을 갖고 있는 선생님은 서울시민인가요?”라고. 그러면 90% 이상의 학생들이 “아니다”라고 대답을 한다. 그 이유는 ‘국적’과 ‘세금’ 때문이다.

중국에 가서 특강을 하게 된 기회를 얻었을 때 나는 똑같은 질문을 했다. “중국의 이 도시에서 15년을 살았지만 한국 국적을 갖고 있는 한국인은 베이징시 시민인가요?”라고. 중국인 학생들의 대답은 공통적으로 “아니다”였다. 그 이유도 ‘국적’과 ‘세금’ 때문이다. 한국인과 중국인의 역사적 배경과 경험의 차이는 뚜렷하지만, 이주민들의 시민권에 대한 생각은 놀랄만큼 일치한다.

 

▲  2015년 서울여대 여성연구소 연수회에서 특강 중인 필자, 이해응(서울시외국인명예부시장, 여성학 박사)
 

작년 7월부터 서울시 외국인명예부시장으로 위촉을 받아 서울시정에 참여할 기회를 얻었다. 나로 하여금 가슴 뛰게 하는 시책들이 있었다. 2012년 제정된 서울특별시 인권기본조례 제2조 2항에는 “시민이라 함은 시에 주소 또는 거소를 둔 사람, 체류하고 있는 사람, 시에 소재하는 사업장에서 근로하는 사람을 말한다”고 적혀있다. 나는 “체류하고 있는 사람” 중 한 명이었다! 한국의 다른 지방자치단체에도 이와 비슷한 인권기본조례가 제정된 곳들이 있지만 서울시가 가장 포괄적인 것 같다.

한국 태생이 아닌 사람들, 혹은 한국 국적이 아닌 이주민들, 한국 국적이지만 완전한 한국인 시민권이 결여된 이주민 출신 모두가 이 조항을 근거로 귀속성을 가질 수 있고, 시민으로서 책임과 권리를 가질 수 있는 것이다. 이 사실을 아는 한국인들은 많지 않다. 이주민들도 많지 않다. 이 조례는 나에게 서울시에 대한 확실한 애착을 갖게 했고, 강한 책임을 갖도록 했고, 기회가 될 때마다 알리는 ‘홍보대사’ 역할을 자처하게 했다.

질문을 하는 능력에는 질문을 공유하는 의무도 포함되어 있다고 생각한다. 외국인은 한국 국적이 아니지만 소비를 할 때 똑같은 기준으로 세금을 낸다. 직장을 다닐 때에도 똑같은 기준으로 소득세를 낸다. 그 외에 출입국관리사무소에 한국에 체류하는 비용을 낸다. 탈세나 범죄에 저촉된 일이 발각되면 즉각 추방당할 수 있기 때문에 한국인들보다 훨씬 더 조심하고 또 조심한다. 이러한 사실을 공유할 때, 내가 국적과 세금 때문에 서울시민이 아니라고 답했던 대학생들 중에서 머리를 끄덕이는 학생들 수가 많아진다.

 

이주민의 경험은 사회에 지혜와 상상력을 준다

질문을 공유하는 것을 시작으로 ‘소통’하는 능력도 필요하다고 느끼게 되었다. 질문보다 훨씬 더 포용력을 가지는 내용과 형식이 있어야 한다. 지난 해 내가 공동대표로 있는 생각나무BB센터의 ‘다문화시민강사 양성 프로그램’을 공동 기획하고 진행했다. 강의안에 이주민에 대한 통념이나 편견을 깨기 위한 질문과 답변들이 포함되어 있었지만, 10회가 넘는 워크숍을 통해 전략을 전환하기로 했다.

우리는 ‘소통’을 하는 것이 궁극적인 목적이었기 때문에, 이주민에 대한 편견이나 통념에 대한 직접적인 질문과 해석보다는 수강생들이 스스로 질문을 할 수 있게 하는 형식을 택했다. 한국이 가진 우수한 면과 한국 사회에서는 낯설 수 있는 이주민의 본국과 한국에서의 교차경험 속에서 각자의 ‘지식’과 ‘지혜’를 공유하는 방식으로 진행했다. 특강 결과는 꽤 성공적이었던 것 같다.

 

▲   나는 외국인이자 동포이고 반(半)다문화가족이기도 하며 여성이고 서울시민이기도 하다.  © 이해응
 

이주민이 자라난 국가에서의 여성의 지위와 소수민족으로서의 경험은 우리 모두에게 지혜와 상상력을 가져다 줄 수 있는 다문화적 이해이다. 그럼에도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흑인의 분노가 어디에서 기원되고, 백인 소수자가 왜 역차별이라고 하는지”에 대한 양측 모두의 목소리를 대변하고 있는 것처럼, 우리 역시 이주민들의 위치와 감정들, 한국인들의 역차별 담론 등에 대해서도 포괄적인 질문을 해보아야 한다.

올해는 ‘별별시민이야기’라는 이름으로 그 특강을 이어가고 있는데, ‘시민’의 개념에 대해 서로에게 또 스스로에게 질문할 수 있는 내용과 형식으로 진행 중이다.

 

내 몸에 부착된 정체성 “복잡하지만 다 챙겨야 돼”

전 세계 3.2%에 해당되는 2억이 넘는 인구가 자신이 태어난 곳을 떠나 다른 지역에서 1년 이상 살고 있고, 갈수록 그 수는 더 많아질 것이다. 우리는 자신이 태어난 곳을 떠나 다른 지역에서 살아갈 확률이 매우 높은 시대를 살아가는 동시대 사람들이다. 어디를 머물든 그곳의 지역적 시공간이 나의 귀속성이 될 수 있고, 나의 책임과 권리를 질문할 수 있는 그런 인식론과 실천이 필요하다. 그것은 한국이 외부에서 오는 이방인에 대해 베푸는 ‘시혜’가 아니다. 한국인이 다른 나라나 다른 지역에 갔을 때 요구할 수 있는 ‘근거’이다.

나는 한국에 와서 7년이란 시간을 외국인등록증을 갖고 살았다. 이제 8년차 외국국적동포신고증을 갖고 살고 있다. 한국에 귀화신청을 한 상태여서 한국 국적 시민으로 살아갈 미래가 주어질 것이라고 기대한다.

나는 외국인이기도 하고, 동포이기도 하고, 반(半)다문화가족이기도 하고, 여성이기도 하고, 서울시민이기도 하다. 보다 많은 정체성들이 몸에 부착되면서 융합되기도 하고 또 분열적이기도 하지만, 내 정체성들과 관련된 모든 부분에 관심을 안 가질 수 없는 것은 분명하다.

한국에서 화교 신분으로 3세대인 분이 한 말씀이 생각난다.

“여행사를 운영하다보면 중국도 챙겨야죠, 대만도 챙겨야죠, 내가 태어나서 자란 한국도 챙겨야죠. 복잡하지만 다 챙겨야 되요.”

나의 몸에 통합되어 있는 것들이 많을수록 그것은 모두 ‘챙겨야 하는’ 관계가 되기 때문에, 평화를 이루기 위한 에너지로 발전시킬 수 있는 가능성이 많다고 생각한다. 나는 고향이 집안시이지만, 연변 태생의 남편을 만났고, 한국에서 태어난 중국 국적의 아이와 함께 산다. 복합적인 정체성들을 어떻게 하면 융합된 긍정적인 에너지로 잘 이끌어갈 지에 대한 고민이 최근 나의 질문이다.

미디어일다
 

파일 [ 3 ]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

Total : 1209
  •   “저희 집에도 멋진 새 옷장이 생겼어요… 고맙고 감사합니다.” 1일, 52살에 나는 김길남씨가 아담한 새 옷장을 바라보며 감격에 젖어 하는 말이다. 이날 그는 연길 락백가구 사업...
  • 2013-11-07
  •   감동과 눈물로 얼룩진 한 회갑연   (흑룡강신문=하얼빈)윤운걸 길림성 특파원= “아버지가 중풍에 걸린지 인젠 몇년되는데 그래도 생전에 회갑은 치러드려야 하지 않겠습니까?”라고 해 하객들의 눈굽을 적시는 일이 연길시에서 벌어졌다.   지난 2일에 모인 회갑연에 하객은 70여명밖에 안되었지만 김광...
  • 2013-11-06
  • “사회구역에서 나서지 않았더라면 계속 추위에 떨번하였습니다.” 연길시 건공가두 장생사회구역 건설국 소구역 1번지 3단원의 주민들이 고마움에 젖어 하는 말이다. 알아본데 의하면 이 단원의 한쪽&nb...
  • 2013-11-05
  • 외국에 나가 돈을 버는것도 힘들지만 다른 사람의 홀대를 받아가며 일하기란 더욱 힘듭니다. 고향에 돌아와 자기농사 지으니 마음이 편하고 절로 힘이 납니다.거기에다 풍작을 맞아 항상 신나기만 합니다.” 화룡시 동성진 해란촌 박일수씨(52세)는 외국돈벌이도 마다하고 고향에 다시 돌아와  신원벼재배전문농...
  • 2013-11-05
  • 사랑하는 엄마:       엄마, 하늘나라가 있나요? 혹시 그곳에서도 이 못난 아들 걱정을 하고계시는것 아닌가요? 다들 시간이 약이라고 하건만 엄마가 우리곁을 떠난지 거의 2년이 돼가도 나는 아직 “엄마”라는 말만 들어도 가슴이 울컥하고 눈시울이 젖어들어 필을 들수가 없습니다. 아마도 이 막내아들...
  • 2013-11-01
  • "동네 어르신네 신세가 큽니다!” 이는 화룡시 팔가자진 룡산촌 룡두산학복전문농장의 주인인 리명복(52세)씨가 하는 말이다. 여기에서 그럴만한 깊은 사연이 깃들어 있다. 리명복이 거주하고 있는 룡산촌 룡강툰은 원래 한개의 행정촌이였는데 촌툰합병시에 룡산촌과 합병하여 오늘날의 룡산촌산하의 한개 자연툰으로...
  • 2013-10-30
  • 《가정교육》을 담론하는 황정숙로인 가정교육이 목마른 요즘 시대에 75세 조선족할머니가 학부모들의 《가정교육》의 지남침으로, 동료들에겐《격세(隔代)가정교육》방법과 경험을 전수해 화제다. 그가 바로 장춘시조선족새일대관심위원회 관성구분회의 주임 황정숙로인이다. 45년간 교육사업에 종사해왔던 황정숙로인은 ...
  • 2013-10-29
  • 룡정시 지신진 룡지촌 2툰에는 97세나는 조선족로인 김숙자를 친어머니처럼 정성들여 돌보고있는 부승(70세)이라 부르는 만족로인이 있다. 부승로인과 김숙자는 앞뒤집사이로 1972년부터 사이좋게 지냈다. 룡지촌 2툰은 대부분 한족이 거주, 조선족은 3세대뿐이였고 지금은 한집밖에 남지 않았다. 이 마을은 한족, 조선족,...
  • 2013-10-26
  • 갑작스러운 질병으로 남편과 헤여진후 찬바람이 스며드는 자그마한 단칸방에서 불편한 몸을 이끌고 하루하루 힘든 삶을 살아가는 오금자씨(63살)를 만난것은 지난 22일이였다. 도문시 석현진 13주민위원회의 한 좁은 골목에 자리잡은 그의 집은 20평방메터  되나마나한 작은 단층집이였다. 지난해 갑작스레 손을 떠는...
  • 2013-10-24
  • 연길시 북산가두 단광사회구역 로인협회 문영재할머니 주위에 독거로인들이 늘고있다.잘살아보겠다며 타향살이 떠난 자식들은 1년에 어쩌다 겨우 한번, 그것도 큰 마음을 먹어야 고향집을 찾는다.“오늘은 뉘집 아무개가 쓸쓸하게 죽음을 맞이했다네”란 소문이 들릴 때마다 할아버지, 할머니들은 남의 일 같지가...
  • 2013-10-23
  • 장백조선족자치현 마록구진 이십도구촌 촌당지부서기 왕련영 《우리 마을 왕서기는 참말로 훌륭한 분이십니다. 그분을 꼭 신문에 내주십시오!》이는 장백조선족자치현 마록구진 이십도구촌의 촌민들이 촌당지부서기 왕련영을 두고 기자와의 인터뷰에서 한 간절한 부탁이다. 금년 5월, 왕련영(57세)한족서기는 촌민들의 추천...
  • 2013-10-22
  • ㅡ해당부문 《의로운 용사》로 신청 ㅡ청도조선족사회 병원 방문 위로금 전달 이어져 지난 10월 8일 밤 9시경, 청도시 조현로(曹县路)에 위치한 정화려관(靖和旅馆)에서 살인사건이 발생하여 청도시민들을 경악하게 한 가운데, 폭한의 서슬푸른 기세에도 두려움 없이 폭력을 제지하다 중상을 입고 즉시적으로 경찰에 신고하...
  • 2013-10-17
  •        나에게는 이모 한분이 계신다. 1934년생이시니 올해로 어느덧 79주세인 셈이다. 세월이 무정했었는지? 운명의 조화였던지? 이모에게 하나밖에 없는 이 조카딸은 세살에 엄마를 잃었고 그때 이모와 갈라져서 왕청에서 연길로 떠나왔었다. 내가 다섯살나던 해 이모가 한번 연길로 찾아오...
  • 2013-10-15
  • 장춘시 변철호선생을 찾아서 지나온 일들을 얘기하고있는 변철호선생/ 사진 한정일 기자 퇴직후에 더 바쁜 사람 장춘시 조선족들중에 변철호(85세)라 하면 거의 모르는 사람이 없다. 불편한 다리를 지팡이에 의지한채 걸음을 겨우 걸으면서도 조선족사회에 관계되는 일이라면 크고작건 발벗고 나서는 걱정도감이다. 특히 흘...
  • 2013-10-15
  • 지난 9월 22일에 연길시공안국 하남파출소의 경찰들에 의해 연길“사랑의 집”에 보내진 두살배기 남자아이 김세영(가명)어린이는 지금 따뜻한 사랑의 보금자리에서 행복한 웃음꽃을 피워가고있다. “처음에 사랑의 집에 들어올 때까지만 하여도 아이는 누구의 품에 안기면 떨어지려 하지 않고 울기만 했는...
  • 2013-10-11
  • “돈지갑을 잃어버린 주인을 찾을수 없을가요?” 8일,순박한 얼굴에 안타까운 표정을 지은 한 로인이 본사 편집부를 찾아왔다. 랑력민이라고 하는 올해 60살에 나는 이 로인은 가방에서 기다란 두개의 돈지갑을 꺼내놓으며 “며칠전에 연길 국제무역청사와  청년광장 부근의 쓰레기상자에서 이 돈지갑...
  • 2013-10-11
  • 임신상태에서 교통사고로 식물인간이 된 녀성이 아이를 낳고 이 아이로 인해 3년여만에 소생한 사연이 화제가 되고있다. 강소성에 거주하는 장영향씨는 3년동안 식물인상태였다가 최근 자신의 아들을 보고 미소를 지을수 있을 정도로 회복됐다. 장씨는 지난 2010년 12월 1일 오전 9시, 남편이 운전하던 삼륜차가 사거리를 지...
  • 2013-10-08
  • 정년퇴직이 눈앞인 59세의 나이에도 여전히 조무래기들과 함께 하며 동심으로 나이를 잊은 중년교원이 있다. 잘 숙성이 된 와인처럼, 농익은 이 가을의 과일처럼 진하고 향긋한 꽃중년의 향기를 피워올리는이가 바로 연변대학 사범분원부속소학교 5학년 5학급 담임 김순태교원이다. 단정한 옷차림새, 씩씩한 걸음걸이와 시...
  • 2013-10-08
  • 김수금회장   올해 74세 나는 김수금은 장춘 제1 자동차그룹 조선족로인협회 회장이다. 제1자동차그룹 3중에서 교원으로 있다가 퇴직한 김수금은 2008년부터 지금까지 제1자동차그룹 조선족로인협회의 부회장, 회장으로 있으면서 두번째 인생을 로인들을 위해 봉사하는데 바치고있다. 퇴직하기전에 제1자동차그룹 조선...
  • 2013-10-08
  • 현재 천진에서 병치료중인 박명혁학생 16살 백혈병소년 박명혁학생의 거액 치료비가 필요한 투병사실이 조선족을 대상으로 생활정보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중위쳇(公众微信)인 《우리온》에 소개되면서 명혁이에 대한 사랑의 손길이 계속 줄을 잇고있다. 최근 공중위쳇《우리온》은 《우리온에 걸려온 전화...우리...
  • 2013-10-04
‹처음  이전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61 다음  맨뒤›
조글로홈 | 미디어 | 포럼 | CEO비즈 | 쉼터 | 문학 | 사이버박물관 | 광고문의
[조글로•潮歌网]조선족네트워크교류협회•조선족사이버박물관• 深圳潮歌网信息技术有限公司
网站:www.zoglo.net 电子邮件:zoglo718@sohu.com 公众号: zoglo_net
[粤ICP备2023080415号]
Copyright C 2005-202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