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글로로고
조선족 이해응,'서울시외국인명예부시장'의 삶을 말하다
조글로미디어(ZOGLO) 2015년12월1일 07시25분    조회:2093
조글로 위챗(微信)전용 전화번호 15567604088을 귀하의 핸드폰에 저장하시면
조글로의 모든 뉴스와 정보를 무료로 받아보고 친구들과 모멘트(朋友圈)로 공유할수 있습니다.

이주민의 경험이 우리 사회에 준 선물

이해응 (서울시 외국인명예부시장.조선족)



“고향이 어디에요?” 정체성 고민이 시작되다

‘내가 누구인가’에 대해 고민하기 시작한 것은 대학생 시절에 한 한국인 유학생이 나한테 던진 질문 한마디 때문이었던것 같다.

“고향이 어디에요? 중국 고향 말고 한반도 고향말이에요.”

중국에서 태어나 스무살 대학생이 될 때까지 이런 질문은 처음 받아봤다. 그제서야 어머니한테 전화를 해서 물어봤다. 아버지 측 나의 증조할아버지는 북한의 평안북도 출신, 어머니 측의 외증조할머니의 고향은 한국의 전주 부근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때부터 한반도와 연결시킨 나의 ‘민족’적인 정체성에 대해 고민하게 되었던 것 같다.

한국에서 태어나 중국에 유학을 온 ‘한국인 동포’가 100여년 전 증조모부들이 중국에 정착하여 조선족 4세대가 된 나에게, 태어나 지금까지 들을 수 없었던 새로운 질문을 해주었기 때문에 시작된 고민이었다.

이후 중국의 대학교를 졸업하고서 유학으로 한국에 와서는 새로운 질문들을 받게 되었다. 외국인이냐, 동포냐, 다문화가족이냐 하는 질문이었다. 그리고 나 역시 한국에 대해 새로운 질문을 하기 시작했다. 한국의 여성국회의원의 비율은 왜 이렇게 적냐고, 민족의 개념은 왜 국민의 개념과 같게 쓰이는가 하고.

한국에서 환영받지 못하는 ‘조선족’이라는 신분
 

▲  한국에 온 지 8년차인 조선족 동포, 이해응씨 
 
이방인은 낯설다. 낯설기 때문에 두렵기도 하고 신기하기도 하다. 우리는 서로 같은 ‘민족’에 대한 감정이 짙지만, 처음 만난 ‘낯선 이방인’들이었다. 그러나 ‘낯섦’이 새로운 질문을 가져오고 그에 대한 새로운 고민을 갖게 하는 건 틀림없는 것 같다. 그 새로운 질문은 서로가 고민할 수 있는 시간을 갖게 하고, 성장의 기회를 부여하고, 협력의 가능성을 가깝게 하기도 한다.

내가 처음 한국에 왔을 때는 2001년이었고 재외동포법이 제정된 지 2년차 되던 해였다. 교환연구원 신분으로 연구비와 생활보조금을 받고 안정적인 연구를 했기 때문에 굉장히 ‘행운’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조선족’이라는 신분은 결코 환영받거나 자랑스럽게 받아들여지지 않는다는 점을 알게 되었다. ‘위장결혼’을 한 사람, 식당 이모, 가정부, 건설노동자로서 ‘돈을 벌러 한국에 온 교포’라는 이미지로 덮여있었다. 특히 한국에선 ‘연변족’이라는 말도 있을 정도로 조선족에 대한 ‘왜곡된’ 이미지가 팽배했다.

그에 따라 나는 “유학공부하러 왔어요”, “중국에서 왔어요”, “고향은 연변이 아니라 집안시예요”라는 방어적인 대답을 준비하게 되었다. 그러건 말건, 나의 지도교수조차 오랜 시간이 걸려서야 연변조선족자치주와 그 외의 지역에 사는 조선족을 구분할 수 있었을 정도로 거의 모든 한국인들에게 조선족은 그냥 집단적인 하나의 정체성일뿐이었다.

이런 과정을 겪으며 나는 한 개인의 존재감이 항상 상대방과의 연결 속에서 구축이 된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다. 또 상대방의 시선에 따라 나 자신이 소극적으로 좀 더 나은 이미지로 이곳에 정착되기를 바라며 무진장 애를 쓰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되었다.

나의 중심이 필요했다. 당사자로서의 주체성이 필요했다. 인간의 존재 자체는 항상 상대방의 존재를 필요로 하지만, 주류 집단과 소수 집단 간의 관계는 늘 주류 집단의 시선 속에 소수 집단이 놓이게 된다. 이러한 사회적 위치로 인해 소수 집단은 늘 주류 집단의 질문에 답해야 하지만, 역으로 주류 집단은 소수 집단의 관점을 잘 알지 못하며 이들의 질문을 잘 받을 수 없다.

때문에 소수자의 위치에서는 중심과 주변의 사회 구조에 대해 더욱 깊은 성찰을 할 수 있다. 이것이 한국 유학공부를 하며 얻은 가장 값진 선물인 내 인식론의 변화이다. 여성학을 전공한 것은 이런 질문을 가능하게 했다. 이런 질문들이 곧 연구 주제가 되었고, 논문이 되었고, 나를 시민단체 활동가가 되게끔 이끌었다.
 

학생들에게 국적과 시민권에 대해 물었더니…

나에게는 ‘질문을 받는 사람’에서 ‘질문을 하는 사람’이 되는 것이 매우 중요한 전환점이었다. 질문을 하기 위해서는 한국 사회를 보다 더 잘 알아야 하고 더 많은 한국사람을 만나야 했다. 또 한국에 온 많은 이주 배경을 가진 사람들과 만나 이야기를 나눠야 했다.

재외동포법에 조선족 동포와 고려인 동포는 왜 배제가 되었는지? 왜 지금까지 전면 시행하지 못하는지? 다문화가족의 정의가 왜 국적 중심으로 되는 건지? 나는 어느 정도의 시민권을 가져야 하는 건지? 등 나의 질문은 끊기지 않았다.

대학교에서 강의를 하며 나는 늘 한국인 대학생들에게 이렇게 물어본다. “한국의 서울에서 15년 동안 살아왔고, 그렇지만 현재 중국 국적을 갖고 있는 선생님은 서울시민인가요?”라고. 그러면 90% 이상의 학생들이 “아니다”라고 대답을 한다. 그 이유는 ‘국적’과 ‘세금’ 때문이다.

중국에 가서 특강을 하게 된 기회를 얻었을 때 나는 똑같은 질문을 했다. “중국의 이 도시에서 15년을 살았지만 한국 국적을 갖고 있는 한국인은 베이징시 시민인가요?”라고. 중국인 학생들의 대답은 공통적으로 “아니다”였다. 그 이유도 ‘국적’과 ‘세금’ 때문이다. 한국인과 중국인의 역사적 배경과 경험의 차이는 뚜렷하지만, 이주민들의 시민권에 대한 생각은 놀랄만큼 일치한다.

 

▲  2015년 서울여대 여성연구소 연수회에서 특강 중인 필자, 이해응(서울시외국인명예부시장, 여성학 박사)
 

작년 7월부터 서울시 외국인명예부시장으로 위촉을 받아 서울시정에 참여할 기회를 얻었다. 나로 하여금 가슴 뛰게 하는 시책들이 있었다. 2012년 제정된 서울특별시 인권기본조례 제2조 2항에는 “시민이라 함은 시에 주소 또는 거소를 둔 사람, 체류하고 있는 사람, 시에 소재하는 사업장에서 근로하는 사람을 말한다”고 적혀있다. 나는 “체류하고 있는 사람” 중 한 명이었다! 한국의 다른 지방자치단체에도 이와 비슷한 인권기본조례가 제정된 곳들이 있지만 서울시가 가장 포괄적인 것 같다.

한국 태생이 아닌 사람들, 혹은 한국 국적이 아닌 이주민들, 한국 국적이지만 완전한 한국인 시민권이 결여된 이주민 출신 모두가 이 조항을 근거로 귀속성을 가질 수 있고, 시민으로서 책임과 권리를 가질 수 있는 것이다. 이 사실을 아는 한국인들은 많지 않다. 이주민들도 많지 않다. 이 조례는 나에게 서울시에 대한 확실한 애착을 갖게 했고, 강한 책임을 갖도록 했고, 기회가 될 때마다 알리는 ‘홍보대사’ 역할을 자처하게 했다.

질문을 하는 능력에는 질문을 공유하는 의무도 포함되어 있다고 생각한다. 외국인은 한국 국적이 아니지만 소비를 할 때 똑같은 기준으로 세금을 낸다. 직장을 다닐 때에도 똑같은 기준으로 소득세를 낸다. 그 외에 출입국관리사무소에 한국에 체류하는 비용을 낸다. 탈세나 범죄에 저촉된 일이 발각되면 즉각 추방당할 수 있기 때문에 한국인들보다 훨씬 더 조심하고 또 조심한다. 이러한 사실을 공유할 때, 내가 국적과 세금 때문에 서울시민이 아니라고 답했던 대학생들 중에서 머리를 끄덕이는 학생들 수가 많아진다.

 

이주민의 경험은 사회에 지혜와 상상력을 준다

질문을 공유하는 것을 시작으로 ‘소통’하는 능력도 필요하다고 느끼게 되었다. 질문보다 훨씬 더 포용력을 가지는 내용과 형식이 있어야 한다. 지난 해 내가 공동대표로 있는 생각나무BB센터의 ‘다문화시민강사 양성 프로그램’을 공동 기획하고 진행했다. 강의안에 이주민에 대한 통념이나 편견을 깨기 위한 질문과 답변들이 포함되어 있었지만, 10회가 넘는 워크숍을 통해 전략을 전환하기로 했다.

우리는 ‘소통’을 하는 것이 궁극적인 목적이었기 때문에, 이주민에 대한 편견이나 통념에 대한 직접적인 질문과 해석보다는 수강생들이 스스로 질문을 할 수 있게 하는 형식을 택했다. 한국이 가진 우수한 면과 한국 사회에서는 낯설 수 있는 이주민의 본국과 한국에서의 교차경험 속에서 각자의 ‘지식’과 ‘지혜’를 공유하는 방식으로 진행했다. 특강 결과는 꽤 성공적이었던 것 같다.

 

▲   나는 외국인이자 동포이고 반(半)다문화가족이기도 하며 여성이고 서울시민이기도 하다.  © 이해응
 

이주민이 자라난 국가에서의 여성의 지위와 소수민족으로서의 경험은 우리 모두에게 지혜와 상상력을 가져다 줄 수 있는 다문화적 이해이다. 그럼에도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흑인의 분노가 어디에서 기원되고, 백인 소수자가 왜 역차별이라고 하는지”에 대한 양측 모두의 목소리를 대변하고 있는 것처럼, 우리 역시 이주민들의 위치와 감정들, 한국인들의 역차별 담론 등에 대해서도 포괄적인 질문을 해보아야 한다.

올해는 ‘별별시민이야기’라는 이름으로 그 특강을 이어가고 있는데, ‘시민’의 개념에 대해 서로에게 또 스스로에게 질문할 수 있는 내용과 형식으로 진행 중이다.

 

내 몸에 부착된 정체성 “복잡하지만 다 챙겨야 돼”

전 세계 3.2%에 해당되는 2억이 넘는 인구가 자신이 태어난 곳을 떠나 다른 지역에서 1년 이상 살고 있고, 갈수록 그 수는 더 많아질 것이다. 우리는 자신이 태어난 곳을 떠나 다른 지역에서 살아갈 확률이 매우 높은 시대를 살아가는 동시대 사람들이다. 어디를 머물든 그곳의 지역적 시공간이 나의 귀속성이 될 수 있고, 나의 책임과 권리를 질문할 수 있는 그런 인식론과 실천이 필요하다. 그것은 한국이 외부에서 오는 이방인에 대해 베푸는 ‘시혜’가 아니다. 한국인이 다른 나라나 다른 지역에 갔을 때 요구할 수 있는 ‘근거’이다.

나는 한국에 와서 7년이란 시간을 외국인등록증을 갖고 살았다. 이제 8년차 외국국적동포신고증을 갖고 살고 있다. 한국에 귀화신청을 한 상태여서 한국 국적 시민으로 살아갈 미래가 주어질 것이라고 기대한다.

나는 외국인이기도 하고, 동포이기도 하고, 반(半)다문화가족이기도 하고, 여성이기도 하고, 서울시민이기도 하다. 보다 많은 정체성들이 몸에 부착되면서 융합되기도 하고 또 분열적이기도 하지만, 내 정체성들과 관련된 모든 부분에 관심을 안 가질 수 없는 것은 분명하다.

한국에서 화교 신분으로 3세대인 분이 한 말씀이 생각난다.

“여행사를 운영하다보면 중국도 챙겨야죠, 대만도 챙겨야죠, 내가 태어나서 자란 한국도 챙겨야죠. 복잡하지만 다 챙겨야 되요.”

나의 몸에 통합되어 있는 것들이 많을수록 그것은 모두 ‘챙겨야 하는’ 관계가 되기 때문에, 평화를 이루기 위한 에너지로 발전시킬 수 있는 가능성이 많다고 생각한다. 나는 고향이 집안시이지만, 연변 태생의 남편을 만났고, 한국에서 태어난 중국 국적의 아이와 함께 산다. 복합적인 정체성들을 어떻게 하면 융합된 긍정적인 에너지로 잘 이끌어갈 지에 대한 고민이 최근 나의 질문이다.

미디어일다
 

파일 [ 3 ]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

Total : 1209
  • 훈춘시 영안진 영신촌 마조린 촌지부 서기 “마서기는 촌지부서기이면서도 ‘경로원 원장’이기도 합니다.  자식들이 곁에 없는 저희들한테는 살가운 친인이죠.” 11일, 영신촌을 찾았을때 촌어구까지 나온 이 마을 로인들은 이같이 입을 모았다. 2003년 마조린이 촌지부서기직을 맡았을 때 영신촌...
  • 2014-07-21
  • 《환자들의 건강이 바로 의료일군들의 최대의 기쁨입니다》     19일, 제3기 길림대학베쮼제1병원 간이식환자친목회가 정월담공원에서 있었다. 길림대학베쮼제1병원 간담이1외과 의료일군들과 각지에서 온 간이식수술을 받은 20여명 환자들과 가족들이 한자리에 모여 건강한 삶을 찾은 기쁨을 나누었다. 길림성에...
  • 2014-07-21
  • 금호타이야(장춘)유한회사 설비부 직원들과 장춘시조선족로인협회의 성원들 7월 17일 금호타이야(장춘)유한회사는 무용복장을 사도록 장춘시조선족로인협회에 사랑의 성금 2만원 기증했다. 《8•15》로인절을 맞으며 장춘시조선족로인협회에서 문예공연을 하게 된다. 로인절에 선을 보이게 될 19개 다채로운 문예종목들...
  • 2014-07-18
  • 7월15일 북산가두 로인뢰봉반 반장인 김봉숙할머니는 연변로인협회 전평선회장과 리종렬부회장을 만나 로인복지에 쓰도록 《긍정에너지》에 평선되여 받은 상금 5000원을 기증했다. 지난 5월 30일 연길시《3강3애 도덕모범》, 《연변우수인물》로 평선된 연길시 북산가두 로인뢰봉반 맹인반장 김봉숙은 제 44기 아리공익 ...
  • 2014-07-18
  •   고급 수입차 주인이 차량에 흠집을 낸 할머니에게 도리어 사과한 이야기가 온라인상에서 급속도로 퍼지고 있다. 해당 수입업체는 이 차량을 무상 수리해주겠다고 나섰다. 지난 12일 온라인 커뮤니티 ‘뽐뿌’에는 ‘멋이란 타고나는 것인가 봐요’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글쓴이는 “...
  • 2014-07-18
  • 청원만족자치현 남산성진 조선족촌의 량군(梁君, 40)씨가 조선족처녀 위옥금(魏玉金, 37)를 안해로 맞고 민족성분도 조선족으로 고친 사실이 뒤늦게 알려지면서 당지 조선족사회에 회자되고있다.   남산성진의 한 만족가정에서 태여난 량군씨는 철이 들면서부터 조선족에 대한 남다른 감정을 갖게 되였다. 현내 유일한...
  • 2014-07-18
  • 16일, 쨍쨍 내리쬐는 해볕과 더불어 본격적인 무더위가 시작된 가운데 도심속 한복판에서 교통질서를 유지하는 최광일씨(남, 48세)씨의 손놀림이 례사롭지 않다. 오가는 차량들을 지휘하랴, 길을 건너는 행인들을 돌보랴 어느새 깔끔하던 제복은 땀에 흠뻑 젖는다. 동행한 경찰이 귀띔하지 않았더라면 불볕더위속에서 열성...
  • 2014-07-18
  •  10년 넘게 방 “한자리”를 든든히 자리잡고있는 재봉틀을 볼때마다 당장 내다버리고싶은 마음이 굴뚝같지만 번마다 엄마한테 제지당한다. 30년을 “부려먹은” 고물인데다 이젠 엄마의 안질까지 어두워져 더 이상 제구실을 못하게 되였지만 엄마 마음속엔 여전한 애용지물인가보다. “할머...
  • 2014-07-17
  •                 지난 13일 칭다오시 청양구 수이안뤼저우조선족노인협회가 성립 3돐 생일을 맞이했다. 이날 경축행사에는 30여 명 내빈과 회원이 참석하여 즐거움을 나누었다.   수이안뤼저우(水岸绿洲) 아파트단지는 근 3천세대가 되는 비교적 ...
  • 2014-07-17
  •      홍군(가운데사람)이의 등록금때문에 걱정이 태산같은 이웃주민들.      “혼자서 밥을 해먹으며 시험장으로 가는 홍군이를 볼 때마다 안스럽고 불쌍한 생각이 들었어요” “대학시험을 앞두고 할머니가 사망하는 바람에 홍근이가 힘들게 대학시험을 쳤다우…&rdq...
  • 2014-07-17
  • 미국로인들은 젊은 시절에 더 많은 돈을 저축하지 못한 것을 나이가 들어 가장 후회하는 일로 꼽았다. 15일 USA투데이가 보도한 설문조사결과에 따르면 미국로인들중 45%가 로후를 위해 미리 준비했어야 했다고 생각하는 것들을 고르라는 질문에 “더 많은 돈을 저축하는 것”이라고 답했다. 이는 미국지역로인국...
  • 2014-07-16
  • 연신소학교 어린이들에게 이야기를 하고있는 김순자할머니 7월15일, 연길시연신소학교 4학년 6학급의 25명 어린이들은 연길시건공가두 장생사회구역에 가 《아이들의 미래에 정신적 영양분을 공급하자》로 주제활동 조직, 김순자할머니(71세)의 이야기를 듣고 할머니와 함께 소원담기를 했다. 김순자할머니는 과거 가난한...
  • 2014-07-16
  • 연변 주장애인련합회 리해옥 사적 “제가 장애인이기때문에 장애인들의 마음을 읽을수 있고 그들이 어떤 도움이 필요한가를 잘 알수 있습니다.” 현재 주장애인련합회 당위판공실 주임, 전직부서기를 맡고있는 리해옥은 장애인이다. 다년간 리해옥은 완강한 의력과 장애인사업에 대한 열정으로 광범한 장애인들로...
  • 2014-07-16
  • 화룡 복동진학교 손화자교원 불타는 열정과 고심참담한 노력으로 풍만한 결실 수확 “고향인민들의 꿈이 향촌에만 머물게 해서는 안되죠.” 손화자교원은 이러한 소박한 념원을 안고 1998년 연변대학을 졸업하고 고향에 돌아온후 17년간 줄곧 향촌의 교단을 굳게 지키며 아이들과 학부모들의 꿈을 무르익혔다. 손...
  • 2014-07-16
  • 힙합》이라 하면 사람들은 자연스레 젊은이들가운데서 류행하는 력동적인 춤이나 음악을 떠올리게 된다. 그런 힙합사랑에 푹 빠진 별난 할머니들이 우리 주변에 있어 화제다. 그들이 바로 연길시 하남가두 백천사회구역 로인힙합팀, 현재 총 11명으로 구성된 이 힙합팀은 최년장자가 70세이고 대부분이 60세 이상으로 ...
  • 2014-07-16
  •   훈춘시 밀강향의 깊숙한 산자락, 천혜의 자연경관으로 둘러싸인 밀강촌에는 수려한 산세만큼이나 자랑할만한 아가씨가 있다. 흙을 만지며 여생을 보내려는 성공한 은퇴자도 아닌, 자연속에서 아이들을 기르고픈 젊은 가족도 아닌, 그냥 “젊은 처자”이다. 29살 꽃다운 나이에 밀강촌을 누비며 “대...
  • 2014-07-15
  • 2014년도 '박애기금' 장학금 수여식이 12일 오후 할빈시 조선족제1중학교에서 있었다.   (흑룡강신문=하얼빈)리흔 기자 = 할빈시의 조선족녀성기업가가 100여명 흑룡강성 조선족학생들에게 장학금을 기부해 훈훈한 감동을 전하고 있다.   흑룡강 성기위업 부동산개발유한회사가 조선족 대,중,소학생들에게 20만...
  • 2014-07-15
  • 새 휴대폰을 쓰기전에도 구식전화라고해도 전화를 걸고 받는데 불편함이라고는 전혀 없었다. 그런데도 지금 세월에 스마트폰을 쓰지 않으면 시대에 뒤처진다며 딸과 사위가 거의 강다짐으로 교체하여 주었다. 그 바람에 엄마의 일상이 위챗에 자주 공개되기가 일쑤다. 몇달전부터다.  갑자기 허리통증이 오며 몸을...
  • 2014-07-14
  •         올해74세인 봉창선은 중국공상은행 연변분행에서 퇴직한분이다. 퇴직후 공익사업에 눈길을 돌리고 조화롭지 못한 사회현상,  도시건설의 미흡한 점, 백성생활에 불편한 일과 문명치 못한 주민행위 등을 제때에 포착하여 정부 관계부문에 반영하군하는 “걱정도감”이...
  • 2014-07-14
  • 왕청현 배초구진 중평촌 한광일 촌서기 이야기    “혼자만 잘살아서 무엇합니까, 촌민 한사람도 빠짐없이 보다 유족한 생활을 할수 있게 하는게 저의 꿈입니다.” 3일, 이같이 밝힌 왕청현 배초구진 ...
  • 2014-07-14
‹처음  이전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다음  맨뒤›
조글로홈 | 미디어 | 포럼 | CEO비즈 | 쉼터 | 문학 | 사이버박물관 | 광고문의
[조글로•潮歌网]조선족네트워크교류협회•조선족사이버박물관• 深圳潮歌网信息技术有限公司
网站:www.zoglo.net 电子邮件:zoglo718@sohu.com 公众号: zoglo_net
[粤ICP备2023080415号]
Copyright C 2005-202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