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방가무단의 안정, 미국에서 새로운 무용인생에 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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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쟁쟁한 경연가운데서 미국 서부지역에서 최우수상과 톱10등안에 드는 학생들을 많이 배양해낸 선생님이 바로 독무와 리드무용(领舞)가로 동방가무단을 풍미하던 조선족 무용가 안정(1965년생)이다
그는 9살되던해에 일찍 심양군구 천진가무단 모집에 응시할 정도로 어릴적부터 무용에 남다른 호기심과 재능을 갖고 있었다.
나이가 어려서 받아줄순 없지만 무용가의 천부적 소질을 지니고 있으니 잘 배양해보라는 가무단 단장의 조언에 따라 그의 부모님은 당시 길림성 가무단의 무용계 권위이며 지금은 중국 무용가협회 고문인 최선옥무용가를 모시고 딸에게 무용을 가르치게 하였다.
조선민족의 무용예술을 찾아서
장춘태생인 안정은 11살되던 해에 군인인 부모님의 권고대로 자기 민족 무용예술을 배우고 민족의 언어와 문화습관을 배우기 위하여 연변예술학교에 입학하였다.
그는 발레도 좋아했지만 최금성민간무용가를 계몽선생으로 모시고 조선민족무용의 매력에 깊이 빠져들어갔고 2학년 후학기에 최선생님이 안무한 무극<진달래> 에 주인공으로 무대에 올라 연변무용가 협회로부터 우수표현상을 수여받았다.
4학년때에는 연변가무단의 주상돈무용가와 함께 최옥주발레선생님이 안무한 군무에서 남녀 주인공으로 호흡을 맟추며 동북3성에서 일등상을 수여받았다.
그의 재능은 연변예술학교의 높은 인정과 총애를 받으며 졸업후 발레선생님으로 남게 되였다.
무용생애에서 가장 행복했던 순간
그가 17살되던 해에 중앙민족학원 무용대학에서는 전국에서 제1기 무용학생들을 모집하였는데 안정은 남녀 24명중에서 수석으로 입학하였다.
민족무용의 요람에서 그는 온갖 심혈을 기울이며 정규적인 음악리론과 중국 56개 소수민족 무용의 정수를 흡수하며 졸업할때에도 1등의 월계관을 따냈다.
안정이 출연한 조선족 무용 <장백폭포>
1986년, 무용대학 졸업생들의 아름답고 정채로운 전국 회보공연은 각 예술단체 유명인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전국을 들썽하게 하였으며 안정의 우아하고 황홀한 무용은 하이라이트를 받으며 졸업무대를 눈부시게 장식하였다.
그는 놀랍게도 동방가무단, 중국인민해방군 총정가무단 등 수도권에 있는 유명한 5대 가무단으로부터 모두 취직해달라는 요청과 대학교에서도 남아달라는 요청을 한꺼번에 받게 되였다.
그는 “저도 모르게 기쁨의 환성을 질렀고 무용가의 길을 걸으면서 가장 행복하고 자호감을 느끼는 순간이였다”며 그때를 회상하였다.
휘황찬란했던 무용가의 전성기
안정은 대학시절부터 간절히 바라던 꿈이 현실로 다가온 가슴벅찬 기쁨과 환희를 안고 21살 꽃나이에 중국에서 가장 명성이 높은 국가급 예술단인 동방가무단에 입단하였다.
3년간 무대경험을 쌓고난 1989년, 그는 동방가무단이 창립된이래 네번째로 성황리에 주최하는 <해외풍정>대형 무용만회에서 화려하게 솔로무용가로 데뷔하였다.
잇따라 안정은 동방가무단의 크고 중요한 무대에서 리드무용가로 전성기를 누리며 해마다 285차에 달하는 공연을 하면서 국내외의 우수한 민족무용을 관중들에게 보여주었을뿐만아니라 문화사절단 신분으로 미국, 일본, 싱가포르 등 많은 나라들을 방문하면서 중국의 전통적인 민족무용과 현대 무용을 널리 전파하였다.
저명한 가수 성방원(成方圆)등 동방가무단 연원들과 함께(오른쪽 세번째 안정)
1995년에 안정은 중앙텔레비죤방송국에서 주최한 문화부 춘절만회, 그리고 일본수상이 중국을 방문하였을때에 세련되고 격조높은 솔로무용을 선보였다.
동방가무단에서 주요무용가로 활약할수 있었던 비결을 그는 이렇게 대답하였다.
“진정한 무용가는 무용기술도 뛰여나야 하지만 음감 등 여러 요소들을 포함한 무용감각을 통해서 그것을 아름다운 예술의 정수로 빚어내야 합니다. 다행히 저의 이런 무용감각들이 은사님들에 의해 발굴되고 배양되였고 또한 무용예술에 대한 저의 완벽한 추구와 끈질긴 노력의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아름다운 모습을 남기고 무대를 떠나다
11년간 동방가무단에서 휘황한 무용 전성기를 누린 안정은 31살이 되면서 솔로와 리드 무용가의 고봉기에 이르렀다는것을 직감하고 우아하게 무대를 떠날 준비를 하고 있었다.
마침, 1997년에 건강에 약간이 이상이 있어 병가를 신청하였고 단장은 휴식을 잘 취하고 설령 무대에 오르지 않더라도 몇년간 안무학교에 보내줄테니 안무를 맡아달라고 하였다.
우연하게 친구가 요청장을 보내주어 안정은 미국방문중에 설마하며 영주권을 신청하였는데 뜻밖에도 35일만에 <특수인재>라는 명목으로 영주권을 받게 되였다.
그는 앞날에 대한 진지한 고민끝에 마침내 1998년에 한치앞이 불투명한 미지의 세계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중국식당 웨이트리스로부터 시작한 이민생활
안정은 로스안젤스 여러 중국식당을 찿아다니며 웨이트리스 일자리를 구했지만 그마저도 경험이 없다는 리유로 거절을 당하다가 겨우 친구의 소개로 새롭게 오픈하는 홍콩식 레스토랑에 취직하게 되였다.
하루종일 힘들게 웨이트리스에 잡다한 곁일들까지 하고 밤늦게 집에 돌아오면 온몸이 녹초가 되여 머리맡에서 울리는 전화기를 잡을 기운조차 없었다.
한달가량 지나서 중국타운의 한 패션복장가게 사장이 “캘리포니아에 세계일류의 품위있는 웨이트리스가 있다는 소문을 듣고 찿아 왔다”며 가게에서 일해달라고 청들였다.
그때서야 안정은 식당주인이 두주일만에 시급을 세배로 껑충 올려준 까닭을 알게 되였다.
낮에는 패션가게에서 모델겸 영업원으로, 저녁에는 레스토랑에서 웨이트리스로 일하고 있던중에 로스안젤스 방송국 아나운서 고원(高源. 지금은 상해 텔레비죤방송국 아나운서)의 연줄로 규모있는 중국인 학우회행사에서 동방가무단의 실력을 과시할 기회를 얻게 되였다.
이튿날, 안정은 로스안젤스 매스컴을 타면서 일약 화제의 인물이 되였고 그 뒤로부터 크고 중요한 행사들에서 <감사금>을 내고 그를 정중히 초빙하였다.
귀인의 도움으로 무용학교를 오픈
안정은 미용실에서 우연히 훙마마라는 중국분을 만나 얘기를 나누던중에 그에게 대학생딸이 있는데 무용을 배워달라는 부탁을 받게 되였다.
일주일에 한번씩 무용을 배우겠다던 딸이 안정선생님의 무용재주와 기질이 너무 마음에 든다며 세번을 배우겠다고 하였다.
추석명절에 캘리포니아 주지사와 함께 (2015년)
훙마마는 안정에게 무용학교를 꾸려보라며 별장같이 호화로운 자택 지하실 전체를 내주겠다고 제의하였다.
결국 여러 과정을 걸쳐 훙마마의 지인이며 자선단체 사업가인 쑈우완이라는분이 선뜻이 3만불을 후원해주겠다고 나서서 두분이 함께 건물 임대로부터 장식, 학생모집 광고까지 모든것을 빈틈없이 준비해주었다.
이렇게 생각밖에도 안정은 두분 귀인의 도움으로 미국에 온 이듬해인 1999년 9월에 캘리포니아주에 있는 부자동네 뉴포트 비츠에 <안정무용학교>를 세웠다.
불가능을 가능하게 만드는데 무용인생을 걸다
안정은 주로 중국이민자 자녀들을 상대로 4살부터 어른에 이르기까지 년령과 재능에 따라 여러 그룹으로 나누고 주로 발레, 조선족 무용을 포함한 민족무용, 재즈댄스와 탭댄스(踢踏舞)를 가르친다.
무용을 과외활동으로만 즐기는 그의 학생들은 대부분 신체적인 구조나 예술적인 감각면에서 보면 무용가로 되기에는 불가능하다.
그러나 안정은 동방가무단의 유명한 무용가의 명예와 자존심을 걸고 그동안 쌓아온 무용예술의 진수와 노하우로 아마추어 무용가들에게 프로의 가능성을 키워주는데 도전하고 있다.
2001년 3월에 첫 문예공연을 성황리에 펼쳤는데 지역사회의 뜨거운 호응을 받았으며 학부모들로부터 지금까지 보아온 무용학교 공연중에서 실력이 제일 우수한 공연이였다는 높은 평가를 받았다.
학생수는 300명까지 달하였고 무용선생님도 5명을 초빙하였지만 2006년부터 그는 학생들의 수자보다는 무용의 질에 중점을 두고 한그룹을 6-8명으로 소수정예부대를 만들고 로스안젤레스에서 고급수준의 무용학교를 꾸려가고 있다.
전미 무용경연 쇼우스토펄에서 서부지역 최우수상 수여
전미 쑈우스토펄 서부 무용경연에서 특별히 니나 장이라는 그의 학생은 련속 3년간이나 발레 최우수상을 따냈는데 프로발레 수준급이다.
지금까지 해마다 18차에 달하는 회보공연을 해오고있는데 그는 매개 학생들의 앨범과 여러가지 무용종목 앨범들을 이쁘게 디지인하고 정교하게 만들어 공연 당일에 관중들에게 나누어준다.
그는 무용교재를 편집할뿐만아니라 무용복디자인, 무대설계, 음향설비, 조명, 소도구 등 모든것을 설계하고 지휘하며 무용총감독 역활을 완벽하게 담당하며 긍지와 보람을 느끼고 있다.
로스안젤스에서 국제위성TV 인터뷰를 받고 있는 안정(공연이 끝난뒤)
무용은 안정선생님에게 어떤 의미인가고 묻는 필자에게 그는 주저없이 대답하였다.
“무용은 저의 생명입니다. 저는 불가능을 가능하게 만들어가는데 도전하며 분신같은 저의 아마추어무용가학생들을 프로의 수준으로 배양하는데 저의 인생을 걸었습니다.”
/길림신문 미국특파원 리화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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