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10월까지 이미 23개 성에서 큰병보험실시방안을 내놓았고 120개 시점도시를 확정했다.
국가발전개혁위원회, 위생부, 재정부 등 6개 부, 위원회가 발표한 지도의견은 도시주민의료보험, 신형농촌보험(합작) 참가자들의 큰병부담이 큰 정황에 대비하여 시장기제를 유지하고 큰병보험제도를 건립함으로써 병때문에 빈곤하게 되고 병때문에 빈곤층이 되는것을 방지한다고 명확히 했다.
큰병보험의 보장대상은 도시주민의료보험과 신형농촌합작보험참가자, 소요자금은 도시주민의료기금과 신형농촌합작기금에서 나오고 더는 군중개인이 납부부담을 액외로 증가하지 않는다. 각지 도시주민 년평균 인구당 지배가능수입 혹은 농민인당순소득을 당지 가정 재난성의료지출의 표준으로 삼을수 있다.
일년을 단위로 계산하는 환자들의 고액의료비용이 이 표준을 초과하게 되면 큰병보험은 개인이 부담하는 규정에 부합되는 의료비용을 기본의료보험이 이미 결산한 기초상에서 다시 더 결산해주는데 실제결산비례는 50%보다 낮지 못한다고 요구한다. 의료비용의 고저 분단으로 제정한 지불비례에 따라 원칙상 의료비용이 높을수록 지불비례는 더 높게 한다. 정부부문은 결산 등 정책을 확정하고 상업보험기구로부터 큰병보험을 구매하는 방식을 채택해야 한다.
인민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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