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행기를 타고 려행을 떠나는 일은 매우 즐겁지만 장시간 같은 공간에 앉아있는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이럴때 기내 와이파이(WiFi)를 리용할수 있다면 무료한 시간을 보내는데 도움이 되겠지만 이를 제공하는 항공사가 많지 않다. 있다 해도 사용료가 턱없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다.
국내에서는 아직 미흡한 서비스지만 미국이나 유럽 항공사를 리용한다면 기내 와이파이 사용이 불가능하지 않다. 다만 항공사나 출발 도착지점, 항공 시간이나 장비에 따라 큰 차이가 있는것으로 조사됐다.
유럽이나 미국의 몇몇 항공사가 제공하는 기내 와이파이 서비스의 가격은 매우 다양한 편인데 미국 시장조사업체 TMF어소시에이션의 분석에 따르면 세계 최대 기내 와이파이 서비스업체인 “고고(gogo)”를 보유한 미국에서는 버지니아아메리카항공의 리용료가 6시간 비행기준 45딸라로 가장 비싼것으로 조사됐다.
미국 전역의 국내항공선 평균 비용은 13딸라이며 고고 등의 서비스 업체를 리용하면 1일 또는 월간 사용권을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수 있다.
소비자들의 수요가 높아지면서 항공사와 업계는 기내 와이파이 서비스 시장규모가 점차 성장할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실제로 세계 항공편 정보 사이트인 “칩 플라이트”가 성인 비행기 탑승자 1073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비행기내에서 인터넷을 사용하는 업무해결 등을 원하는것으로 나타났다.
기내 와이파이를 리용하고자 하는 소비자가 점차 늘면서 무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항공사도 늘고있다.아랍련합추장국항공은 승객에게 데이터(数据) 10MB를 무료로 제공하며 추가 와이파이 사용시에도 500MB당 1딸라라는 저렴한 가격으로 서비스를 리용할수 있다. 유럽 저가항공인 노르웨지안이나 미국의 저가항공인 젯블루 등은 무료 서비스를 제공하나 유럽 또는 미국과 카리브해상공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다.
다만 소비자들이 지상에서와 마찬가지로 빠른 속도의 와이파이 사용을 기대하는만큼 이와 관련한 기술비용이 상당할것으로 예상된다. 항공사의 립장에서는 고가의 무료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는만큼 부담이 늘수 밖에 없다.
이에 대해 TMF어소시에이션의 팀 파라는 “영국 항공사 브리티시에어웨이 등은 이 서비스를 당장 제공하지 않는 대신 비교적 저렴한 비용으로 서비스를 제공할수 있는 위성기술과의 접목에 더욱 기대를 걸고있다”고 전했다.
외신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