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글로로고
중국 여성 권익과 평등,역할 어디까지 왔나
조글로미디어(ZOGLO) 2016년3월11일 08시40분    조회:1907
조글로 위챗(微信)전용 전화번호 15567604088을 귀하의 핸드폰에 저장하시면
조글로의 모든 뉴스와 정보를 무료로 받아보고 친구들과 모멘트(朋友圈)로 공유할수 있습니다.

"중국 여성사업 발전, 더욱 풍부한 시대적 내실 갖추어야!"

매년 3월 8일은 '세계 여성의 날'이다. 올해 '세계 여성의 날'을 맞아 습근평 중국 국가주석은 당중앙과 국무원을 대표해 전국 각 민족 여성들에게 명절의 축복을 전했다. 그는 중국의 여성사업 발전에 대해 크게 중시하면서 여성의 사회적 권리와 사회적 지위, 사회적 역할, 여성 발전 분야에 대해 일련의 중요한 지시를 내렸다.

1. 사회적 권익: 여성 권익은 기본적인 인권

중국은 '중화인민공화국 여성 권익 보장법'에서 여성은 정치와 경제, 문화, 사회, 가정생활 등 다양한 분야에서 남성과 똑같이 평등한 권리를 향수할수 있다고 규정했다.

'중국여성발전요강(2011-2020년)'은 '여성과 사회보장'분야의 내용을 추가해 여성들은 사회보험, 사회구제, 사회복지, 사회구조 면에서 향유받는 권리가 평등해졌다고 밝혔다.

그러나 여성권익 보장면에서 중국이 큰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세계경제포럼이 일전에 공개한 '2015년 세계 성별격차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직장 여성의 경제적 기회 획득 점수는 0.657점으로써 세계에서 제81위를 차지했다.

습근평 주석은 정치와 경제 활동, 결책과 관리 분아에서의 여성의 참여 수준을 향상시켜 여성들이 정계와 상업계, 학계의 리더가 될 수 있는 기회를 주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여성에 대한 기본의료보건서비스를 보장해야 한다면서 특히는 농촌 여성과 여성 장애인, 여성 유동인구, 중로년 여성, 소수민족 여성들의 건강을 관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모든 여아들이 학교를 다니고 안전하게 다닐수 있게 조치를 취하고 여성들이 사회와 취업시장 변화에 잘 적응할수 있게끔 직업교육과 평생교육을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2. 사회적 지위: 남녀평등

중국 당과 정부는 남녀평등 기본국책을 시종일관 견지하고 있다. 2012년 '남녀평등 기본국책을 견지하고 여성과 아동의 합법적인 권익을 보장'할 것을 중국공산당 제18차 전국대표대회 보고서에 기입함으로써 '남녀평등'은 중국공산당의 시정요강이 되었다. 현재 중국 여성들은 법에 따른 민주권리를 더욱 평등하게 행사할수 있게 되었고 경제사회발전과 개혁발전성과를 더욱 평등하게 누릴수 있게 되었다.

3. 여성사업 발전: 여성과 경제사회의 동시 발전 추동

중국 경제사회발전을 위해 많은 여성들이 지혜를 모으고 힘을 이바지 했다.

2014년 말 세계 유수의 전략건설팅회사인 베인회사가 조사를 진행한데 의하면 중국 여성 취업률은 73%로 세계 다수 선진국들보다 높으며 세계적으로도 여성 취업률이 가장 높은 국가에 속했다. 같은 조사에서 호주 여성 취업률은 66%, 영국은 67%, 미국은 62%인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은 다양한 업종과 분야에서 여성 스타가 속출하고 있다.

노벨 의학상을 수상한 여성과학자 도유유(屠呦呦)

노벨 의학상을 수상한 여성과학자 도유유(屠呦呦), 중국 첫 여성우주비행사인 유양(劉洋), 전국의 유명 여성기업가인 동명주(董明珠) 등등을 예로 들 수 있다.

4. 사회역할: 여성은 '절반 하늘'

과거 모택동 주석은 "여성은 인구의 절반을 차지한다", "여성은 절반 하늘을 떠멜수 있다(즉 여성은 절반 하늘)"고 말한적 있다. 습근평 주석은 "'여성의 절반 하늘' 역할을 발휘시키고 여성들이 세운 공훈과 쌓은 업적을 지지해줌으로써 인생의 이상과 꿈을 실현해 나가게 해야 한다"고 말했다.

여성들은 인류역사 발전을 위해 적극적인 기여를 해왔고 새 중국의 창건과 국가건설을 위해서도 위대한 역할을 해왔다.

2013년 10월 31일 습근평 주석은 베이징 중남해(中南海)에서 전국 여성협회 새 지도간부들과 교류하면서 "중화민족 가정미덕 발양과 옳바른 가풍 수립 면에서 여성들이 노는 독특한 역할을 잘 발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는 가정이 화목해지고 사회가 조화로워지는 것과 연관되는 문제라면서 중화민족의 우량한 간고분투 전통과 자강불식 전통을 발양하는 한편, 문명하고 고상한 생활을 추구함으로써 사회의 옳바른 기풍의 형성을 추진할 것을여성들에게 희망했다.

2015년 9월 27일 습근평 주석은 또 세계 여성정상회의에 참석해 여성은 물질문명과 정신문명의 창조자이고 사회 발전과 진보의 중요한 역량이라면서 여성이 없다면 인류도 없고 사회도 존재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번역/편집 김웅

중국국제방송

파일 [ 1 ]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

Total : 1168
결과가 없습니다.
‹처음  이전 112 113 114 115 116 117 다음  맨뒤›
조글로홈 | 미디어 | 포럼 | CEO비즈 | 쉼터 | 문학 | 사이버박물관 | 광고문의
[조글로•潮歌网]조선족네트워크교류협회•조선족사이버박물관• 深圳潮歌网信息技术有限公司
网站:www.zoglo.net 电子邮件:zoglo718@sohu.com 公众号: zoglo_net
[粤ICP备2023080415号]
Copyright C 2005-202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