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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서 약 1억명 온라인 교육 선택?
조글로미디어(ZOGLO) 2016년4월14일 21시59분    조회:48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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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교육이 현재 중국에서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온라인 교육은 시, 공간의 장벽을 허물고 보다 저렴한 원가와 다양한 교학모델, 평가모델로 고객들의 개성화된 수요에 만족을 주고 있다.

한편 이동단말기 교육제품의 발전도 온라인 교육을 새로운 단계에로 끌어올리고 있다.

그럼 중국의 온라인 교육 시장의 발전현황과 미래추이를 짚어보도록 하자!

2016년 온라인 교육 시장규모 1천885억 9천만원에 달할 전망

2010년에 인민폐로 불과 485억 2천만원 밖에 안된 중국의 온라인 교육 시장 규모가 2016년에는 1천885억 9천만원에 달할 전망이다.

온라인 교육 고객규모 약 1억명

2013년 전에 온라인 교육 고객규모는 해마다 20% 이하의 성장속도를 유지했지만 2014년부터는 비교적 큰 성장세를 유지해 2016년에는 온라인교육 고객규모가 약 1억 2천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인터넷의 발전과 더불어 온라인 교육 커버율이 빠르게 제고되어 있어 학교나 정부의 일부 교육기구도 온라인교육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온라인 교육 프로젝트 투자구조는?

현재 중국 교육시장의 투자구조로 보면 K-12 교육(미국기초교육의 통칭)의 시장 수요가 비교적 큰 편이여서 전반 투자 프로젝트의 약 25.7%를 차지하고 언어교육과 직업교육, 출국유학 프로젝트가 각기 14.4%와 12.5%,12.4%를 차지하고 있다. 이밖에 학력교육과 취미교육도 인기가 많은 편이다. 현 단계 중국의 온라인 교육은 초급단계라 여전히 실용적인 교육을 위주로 하고 있다. 그러나 온라인 교육에 대한 사람들의 인지도가 점차 높아짐에 따라 향후 취미류와 자주능력 제고류 교육 프로젝트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취미류 커리큘럼에 대한 주목도 최고

구체적인 커리큘럼을 본다면 취미류 커리큘럼에 대한 주목도가 가장 높아 28.2%를 차지하며 그 다음으로 직업기능과 언어학습, 대학교육 커리큘럼이 각기 17.1%와 15.4%, 10.8%를 차지하고 있다. 이밖에 기타 유형의 커리큘럼 주목도는 모두 10%이하이다. 온라인 교육이 신속하게 보급되고 있고 국민 자주학습의식이 제고됨에 따라 날로 많은 사람들이 온라인 교육의 방식으로 자신이 배우고 싶은 내용을 배우고 있다.

온라인, 온라인 교육 홍보의 주요 루트

조사결과 35.2%와 31.8%에 달하는 온라인 교육 선택 고객들이 사이트의 추전과 소셜네트워크 서비스(SNS)의 추천으로 온라인 교육에 접하고 있다. 이밖에 친구의 소개나 선생님의 추천을 받은 고객은 각기 12.1%와 8.9%이며 신문이나 광고루트를 통한 고객은 5.1%와 4.4% 밖에 되지 않는다.

온라인 커리큘럼, 콘텐츠 중시

고객이 온라인 커리큘럼을 선택함에 있어서 고려하는 몇가지 요인 중 단연 콘텐츠가 45.2%라는 높은 비율로 첫자리를 차지한다. 이로부터 현단계 온라인 커리큘럼 시장에서 콘텐츠가 왕임을 알수 있다. 온라인 교육은 전통교육기구의 지명도나 평가시스템을 갖추지 못하고 있기때문에 콘텐츠와 유명교사에 대한 요구가 상대적으로 높다. 그렇지 않으면 고객을 끌 수 없기때문이다.

모바일단말기 사용자 PC 단말기 사용자 초과

모바일 인터넷의 발전으로 PC단말기에서 제공되던 제품이 모바일단말기에서도 제공되고 있다. 하여 2015년 모바일단말기를 사용한 온라인 교육 고객 비중이 처음 PC단말기 고객을 초과해 고객들이 파편화된 시간을 더욱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게 되었고 온라인 교육 제공업체가 보다 다양화된 제품을 출시하는데도 이롭게 되었다.

온라인 교육 고객, 모바일단말기를 통한 요금지불 선호

조사에 따르면 45.7%에 달하는 고객들이 모바일 단말기를 통해 요금을 지불하고 온라인 교육 서비스를 받으려는 의향을 밝혔다. 모바일 교육은 온라인 교육의 연장선으로 콘텐츠 표현형식에 대한 요구가 더 높으며 고객의 개성화된 수요를 만족시킬 수 있는 여건을 구비했다.

2015년 온라인 교육 융자가 비교적 많은 기업

상기 도표는 2015년 중국 온라인 교육시장 융자금액이 비교적 높은 10대 기업 순위이다. 그 중 상해와 절강망이 이미 인민폐 10억원을 융자했다. 상해와 절강망은 PC+ 모바일의 방식으로 체계적인 학습과 파편화 학습의 방식을 결부해 중국의 온라인 교육의 선두를 달리고 있다.

2015년은 온라인 교육이 지속적으로 발전한 한해이며 온라인 교육이 다원화와 개성화로 발전하고 모바일 단말기 교육이 주류가 된 한해이기도 하다.

또 2015년에 전통교육기구와 온라인 교육기구는 모두 모바일 단말기 교육제품 출시에 힘을 쏟기 시작했다. 모바일교육이 향후 온라인 교육시장의 성장점으로 될 것임이 분명하다. 

중국국제방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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