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글로로고
'메이드인 차이나', '브랜드 강국'으로
조글로미디어(ZOGLO) 2016년6월14일 22시04분    조회:2412
조글로 위챗(微信)전용 전화번호 15567604088을 귀하의 핸드폰에 저장하시면
조글로의 모든 뉴스와 정보를 무료로 받아보고 친구들과 모멘트(朋友圈)로 공유할수 있습니다.

브랜드는 한 나라의 경쟁력과 국제지위의 핵심적 구현이며 더욱이 기업의 생명과 영혼이 깃들어 있다. 경제협력발전기구의 통계에 따르면 유명 브랜드는 전 세계 상표 총량의 3%밖에 차지하지 않지만 세계 시장의 40%의 할당과 50%의 매출액을 차지한다. 세계 경제경쟁 중 희소자원으로서 유명 브랜드는 소수의 선진국에 의해 독점되고 있다.

개혁개방 30여년래의 쾌속적인 발전을 거쳐 중국 제조업의 생산액은 2010년 미국을 제치고 세계 제 1위에 올라 세계 20% 이상을 차지했다. 제조업대국으로서 중국은 220여가지 공업제품의 생산량이 세계 제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281가지 공업제품의 매출이 세계 제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이와 반대로 중국 공업제품 중 국제시장에서 경쟁력과 영향력을 갖고 있는 유명 브랜드는 흔하지 않다. 중국에서 현재 중, 저급 제품의 심각한 과잉과 고급 제품의 공급부족으로 인한 '공급과 수요의 어긋남'은 점점 더 뚜렷해지고 있다.

2015년 10월, 미국의 한 브랜드컨설팅회사에서 발표한 '세계 최고 브랜드 랭킹' 100대 리스트 중 미국과 독일, 프랑스 등 3개국의 52개, 10개, 7개의 기업브랜드가 각각 입선되었으며 영국과 일본은 각각 6개의 기업브랜드가 입선되었다. 상기한 5개 나라의 입선된 브랜드 수는 100대 브랜드의 80% 이상을 차지하며 미국 한 나라만 해도 50% 이상을 차지한다. 이와 비교할 때 중국은 화웨이(華爲), 레노버(LENOVO) 등 두개 브랜드만 리스트에 들어있을 뿐이다.

공업브랜드 국제화수준 낙후

최근년래 중국 공업브랜드 발전수준은 일부 제고되었으나 여전히 발전규모, 지위와 비교해볼때 뒤떨어진 상황이다. 2005년~2015년, 세계 500대 브랜드에 입선된 중국 기업은 4개에서 31개(그중 제조업 브랜드가 14개)로 증가되었으며 연 평균 성장폭은 22.73%에 달했다. 하지만 현재 중국 브랜드의 발전과 건설은 여전히 충분하지 못하다.

2015년 27개 국가가 '세계 500대 브랜드' 리스트에 입선되었다. 그중 미국, 영국, 프랑스 3개국은 각각 228개, 44개와 42개를 차지했고 일본, 중국, 독일, 스위스, 이탈리아는 각각 37개, 31개, 25개, 22개, 17개를 차지했다.

이 데이터에서 볼 때 최근년래 유럽 경제성장이 둔화되었으나 그 주요국가의 브랜드실력은 여전히 강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중국에서 입선된 브랜드 수량은 예전보다 증가되었지만 미국의 1/10에 불과할 뿐이며 13억인구로 이루어진 세계 제2 경제체제의 제조업대국의 지위와는 어울리지 않는다. 중국의 공업브랜드 발전수준은 여전히 '제3세계'에 처해있다.

특히 중시 할 것은 중국 공업기업의 규모효과는 브랜드효과로 전화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기업측면에서 볼 때 중국 공업기업의 규모 확대속도는 브랜드 국제화의 발전속도를 훨씬 초월하고 있다. 2015년 중국 106개 기업이 세계 '재부 500대'(매출소득으로 계산)에 입선되었으나 그중 31개의 기업만이 세계 500대 브랜드(브랜드가치와 영향력으로 계산)에 들어 있었다. 같은 시기 유럽과 아메리카의 수많은 국가 500대 브랜드의 수량은 '재부 500대'를 초월한 상황이다.

현재 중국기업은 대량의 생산과 도매식 매출의 상업모드로 기업재부의 성장을 실현하고 요소의 투입 증가와 원가공제 강화로 성공을 실현하고 있으나 제품과 서비스, 이미지의 브랜드 구축으로 기업의 가치를 제고해야함을 홀시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세계급 공업브랜드가 결핍한 원인

첫째는 성숙된 시장경쟁 환경이 부족하기에 공업기업브랜드의 성장과 발전이 제한을 받기 때문이다.

중국 시장경제발전은 시작이 느리고 해외 기업이 처해있는 성숙된 시장환경과 비교해볼 때 중국 시장경제제도와 체계는 아직 불완정하다. 또한 경쟁 메커니즘도 건전하지 못하기에 중국 공업브랜드의 성장과 발전에 불리하다.

동시에 경제발전을 보장하기 위해 적지 않은 지방에서는 행정수단을 빈번히 이용하여 외부 브랜드의 본지 시장 진입을 제한하고 있으며 지방보호주의 경향이 심각해 국내 공업기업브랜드의 시장보급과 발전을 저애한다. 또한 지적재산권에 대한 보호도 부족해 원 브랜드기업 이미지 및 이윤은 위조품이거나 불량품의 영향을 받아 브랜드를 발전시키려는 결심도 타격을 받게 되었다.

둘째는 공업기업브랜드 의식이 약해 브랜드의 국제화 발전에 불리하다.

현재 중국 공업기업브랜드 의식은 보편적으로 낮다. 중소기업은 브랜드 구축을 중시하지 않고 대형 기업은 주로 규모효과로 브랜드 보급을 지탱하고 있다. 그리고 적지 않은 기업은 국제 유명브랜드의 중국대리를 담당하기에 바쁘다.

중국 기업브랜드의 디자인은 본토화 의식이 강하고 모방이나 표절현상이 존재해 국제시장 개척에 소극적인 영향을 가져왔다.

셋째는 과학적이고 효과적인 브랜드 관리제도와 수단이 결핍해 공업기업브랜드 발전전략이 성공하기 어렵다.

제품품질과 서비스방면에서 수요측을 놓고 볼때 중국 경제발전과 인민의 소득수준의 제고와 더불어 제품 품질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는 점점 더 높아지고 있으며 공급측을 놓고 볼때 국내 기업의 일부 제품은 여전히 품질문제가 존재해 국산 자주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신심에 영향을 주고 있다.

기업문화방면에서 중국은 아직 브랜드문화 발전의 초급단계에 처해있고 브랜드문화에 대한 기업의 이해가 보편적으로 낮기 때문에 브랜드의 호소력과 영향력이 부족하다.

4가지 방면에서 제안

첫째, 공업브랜드 발전의 정층설계(top-level design)와 관리를 강화해야 한다.

현재 중국 기업브랜드 국제화관리체제 중의 여러층 심사비준과 관리문제를 대상으로 상대적으로 독립적인 기구를 건립할 것이 필요하다. 예를 들면 중국 기업브랜드 국제화 관리위원회를 건립하여 중국 기업의 대외와 관련된 경영업무를 통일적으로 조율하고 처리하도록 한다. 중국 '일대일로' 발전전략을 추진함에 있어서 반드시 중국 공업브랜드 육성과 보급, 브랜드 인지도 제고 등을 그중 하나의 중점사항에 넣고 국제 생산능력 협력을 강화하는 동시에 중국 공업브랜드의 국제영향력과 경쟁력을 크게 제고할 것이 필요하다.

둘째, 공업브랜드 발전의 양호한 환경을 구축해야 한다.

셋째, 공업브랜드 발전의 육성수단과 지원조치를 혁신할 것이 필요하다.

넷째, 중국 공업브랜드의 문화적 내함을 제고해야 한다.

국내 유명 공업브랜드의 정면적인 홍보력을 강화하고 자주브랜드에 대한 국내외 소비자들의 신심과 인정도를 제고함으로써 '서양브랜드'에 대한 국내민중들의 맹목적인 숭배를 해소할 것이 필요하다. 또한 각종 대외 교류회나 전시회 등 기회를 이용해 중국 유명 공업브랜드와 제품을 보급하고 소개하여 중국 공업브랜드의 대외진출을 위해 적극적인 평가를 쌓아야 한다.

번역/편집: 박선화
중국국제방송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

Total : 868
  • [인민망 한국어판 4월 18일] 오늘(18일), 국무원 신문판공실에서 개최한 1분기 국민경제 운영상황 기자회견에서 국가통계국 대변인 겸 국민경제종합통계사(司) 사장 푸링후이(付凌暉)는 2022년 1분기 국민경제 운영상황과 관련해, 2022년 1분기 중국 GDP(국내총생산)가 27조 178억 위안(약 5220조 1091억 3800만 원)으로 기...
  • 2022-04-18
  •   최근 전염병상황 충격 등 불리한 요소의 영향으로 서비스업 소기업, 령세기업과 개체공상호 경영은 어려움에 부딪쳤고 준엄한 생존위기에 놓였다. 서비스업령역 곤난업종을 도와 발전을 회복하고 난관을 넘길 수 있도록 국무원 국유자산감독관리위원회 판공청은 근일 (이하 통지로 략칭)를 발부하여 각 중앙기업에서...
  • 2022-03-30
  •   전염병영향을 받아 3월초부터 시작해 여러 지역의 택배물류는 단계적인 연착, 심지어 중단 상황까지 나타나고 있다. 소비자들이 인터넷에서 주문한 물건을 받지 못하고 물류정보 업그레이드가 완만한 등 문제들이 존재하는데 이는 최근 관련 플랫폼 신고열점으로 되였다. 온라인상품 연착, 물류정보 업그레이드 완만...
  • 2022-03-29
  •   제9판 신종코로나페염 진료방안은 감염자 퇴원기준을 두차례 핵산검사 Ct 값이 모두 35보다 크거나 같으면 퇴원기준에 부합된다고 규정했다. 그렇다면 Ct값은 무엇일가? 길림성인민병원 중증의학과 주임의사 왕영걸(王永杰)은 최신판 진료방안은 격리관리 해제 및 퇴원 기준을 2차례 련속 신종코로나페염 핵산검사에...
  • 2022-03-29
  • 자료사진 4월부터 호남, 중경, 복건 3개 성(직할시)은 최저로임표준을 상향조정하게 되고 4개 지역은 년내 조정가능성이 크며 22개 성(자치구, 직할시)은 이미 조정을 완료했다. 3개 지역 최저로임표준 인상 최저로임표준이란 로동자가 법정시간내 혹은 법에 따라 체결한 로동계약중 근무시간내에 정상적인 로동을 제공한 ...
  • 2022-03-24
  • 주준봉은 길림시 풍만구의 소기업주이다.그는 2020년말 건설은행에서 개인 재거래 주택대출 30만원을 신청해 매달 기한대로 상환했다. 지난 3월초부터 길림성에 코로나19 사태가 발생한 후 기업의 현금 흐름에 차질이 빚어지면서 주준봉은 기한 내에 대출금을 상환하지 못해 자신의 신용기록에 차질이 생길가봐 초조한 가운...
  • 2022-03-22
  •   신용카드는 먼저 소비하고 나중에 돈을 갚을 수 있는데 적지 않은 사람들이 즐겨 사용하는 결제도구이다. 목전 우리 나라 신용카드와 대차합일카드의 발행량은 8억장을 초과했다. 하지만 은행의 신용카드자금에 대한 용도는 요구가 있는바 최근 많은 은행들에서 륙속 공고를 발표해 신용카드자금관리통제를 강화했다...
  • 2022-03-17
  • 오늘 북경시인민정부판공청  공식 발표 2022년 청명절 휴가배정 통지 ↓↓↓   2022년 청명휴가일력  즐겨찾기에 저장해두세요  ↓↓↓ 중국조선어방송넷 
  • 2022-03-16
  • 최근 전국 일부 지역의 여러곳에 산발적 발병사례와 국부적 집단성 전염병상황이 나타났다. 각지 정부를 협조해 인원류동을 줄이고 려행길의 위험을 줄이며 인원집경감소 등 전염병예방통제정책을 락착하기 위해 철도부문은 려객렬차운행을 대폭 조정하는 동시에 려객렬차 기차표 무료환불조치도 출범하게 된다. 지금부터 려...
  • 2022-03-15
‹처음  이전 1 2 3 4 5 6 다음  맨뒤›
조글로홈 | 미디어 | 포럼 | CEO비즈 | 쉼터 | 문학 | 사이버박물관 | 광고문의
[조글로•潮歌网]조선족네트워크교류협회•조선족사이버박물관• 深圳潮歌网信息技术有限公司
网站:www.zoglo.net 电子邮件:zoglo718@sohu.com 公众号: zoglo_net
[粤ICP备2023080415号]
Copyright C 2005-202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