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에서 어른들이 직접 주던 세뱃돈(훙바오.紅包) 문화가 휴대전화를 이용한 모바일 방식으로 급속히 변모하고 있다.
29일 인민망(人民網) 등에 따르면 춘제(春節) 전날인 지난 27일 중국판 카톡인 웨이신(微信·위챗)을 통한 세뱃돈 전송이 총 142억건에 달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76%가량 급증한 것으로 위챗 사상 최고 기록이다. 28일 0시 무렵에는 초당 오간 세뱃돈이 76만건에 달할 정도였다.
텅쉰(騰迅·텐센트)의 SNS인 QQ를 이용한 모바일 세뱃돈 행사에도 3억여명이 몰렸다.
최근 중국 대화은행(大華銀行)이 실시한 여론 조사에서는 전체 중국인의 75%가 웨이신 등 소셜네트워크(SNS)를 통해 세뱃돈을 주겠다고 답해 전년 대비 30%가 늘었다. 응답자들은 모바일 세뱃돈을 주는 이유에 대해 '재미'와 '편리성'을 꼽았다.
대화은행의 윈스턴 림 개인금융 총괄 책임자는 "중국 소비자들의 온라인을 통한 소비가 급증하고 있다"면서 "그런 면에서 보면 모바일을 통해 세뱃돈을 주는 것은 자연스러운 추세다"고 말했다. 중신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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