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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네티즌 근 10억명, 주로 뭘 하는가?
조글로미디어(ZOGLO) 2021년2월5일 09시25분    조회:10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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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매주 인터넷접속 시간 26.2시간, 쇼크클립(短视频) 즐긴다

▩ 초중학생과 고중 등 학생 네티즌 각기 40.3%, 20.6%

▩ 게임 사용자 5.18억명, 전체 네티즌중 52.4%

2월 3일, 중국인터넷정보중심(CNNIC)에서 발표한 47번째 〈중국인터넷발전상황통계보고〉(아래 〈보고〉라 략칭)에 따르면 2020년 12월까지 우리 나라 네티즌 규모가 근 10억명에 달한다. 군체 구성은 어떠하고 주로 무엇을 할가?

〈보고〉에 따르면 2020년 12월까지 우리 나라 네티즌 규모가 9.89억명으로서 2020년 3월에 비해 8,540만명이 늘어나 인터넷 보급률이 70.4%된다.

이중에서 휴대전화 네티즌 규모가 9.86억명으로서 2020년 3월에 비해 8,885만명이 늘어났으며 휴대전화 인터넷 접속 비률이 99.7% 된다.

CNNIC 부주석 장효는 “인터넷 보급과 응용수준의 지속적인 향상으로 더 많은 군중들이 인터넷에 의한 편리를 향수하고 있는바 점차 세계적으로 가장 큰 네티즌 규모가 형성되고 있다.”고 밝혔다.

비네티즌, 농촌지역 위주

 
내몽골 알샤좌기(阿拉善左旗) 깊은 사막에서 온라인수업을 받고 있는 학생/ 신화사

주의를 돌려야 할 점은 우리 나라 비네티즌 규모가 4.16억명으로서 2020년 3월에 비해 8,073만명 감소했다. 지역으로부터 볼 때 우리 나라 비네티즌은 여전히 주로 농촌지역에 거주하고 있으며 농촌지역의 비네티즌 비례가 62.7% 된다.

사용 기능이 부족하고 문화정도의 제한을 받으며 년령 요소와 설비가 부족하는 등이 비네티즌이 인터넷을 접속하지 않은 원인으로 밝혀졌다. 컴퓨터를 몰라서 인터넷 접속을 하지 않은 비네티즌이 51.5% 된다. 병음 등을 모르는 등 문화정도 제한을 받아 인터넷을 접속하는 비네티즌 비률은 21.9%된다.

네티즌의 수입과 년령 구조

2020년 12월까지 우리 나라 농촌 네티즌 규모가 3.09억명으로서 전체 네티즌의 31.3%를 점하며 2020년 3월에 비해 5,471만명이 불어났다. 도시 네티즌 규모는 6.80억명으로서 전체 네티즌의 68.7%를 점하며 2020년 3월에 비해 3,069만명이 불어났다.

수입으로부터 볼 때 2001원에서 5,000원 사이의 네티즌 군체 비례가 32.7%, 월 수입이 5,000원 이상의 네티즌 군체 비례가 29.3%이며 수입이 있으나 1,000원 이하의 네티즌 군체가 15.3%였다.

 

학력으로부터 볼 때 초중과 고중/ 중등전문학교 / 기술학교 학력의 네티즌 군체가 각기 40.3%, 20.6%를 점하며 소학교와 그 이하 네티즌 군체 비례가 2020년 3월의 17.2%에서 19.3%로 늘어났다.

장효에 따르면 네티즌들이 증가하는 주체는 청년 군체에서 미성년과 로년군체로 전환하는 추세가 날로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2020년 12월까지 우리 나라에 근 2.6억명의 ‘실버(银发)네티즌(50세 이상)’이 있으며 1.6억명이 20세 이하 네티즌들이다.

새로 늘어난 네티즌중에 20세 이하 네티즌들의 비례가 이 군체가 전체 네티즌중에 차지하는 비례에 비해 17.1%포인트 더 높았다. 60세 이상 네티즌들의 비례는 이 군체가 전체 네티즌들중에 차지하는 비례에 비해 11.0%포인트 더 높았다.

평소 네티즌들은 뭐하는가?

네티즌중에 인구당 매주 인터넷접속 시간은 26.2시간이며 2020년 3월에 비해 4.6시간 줄어들었다. 이렇게 긴 시간 동안에 뭐 하는가?

〈보고〉에 따르면 우리 나라 네티즌들은 쇼크클립(短视频)을 즐긴다. 2020년 12월까지 우리 나라 네트워크 영상 사용자 규모는 9.27억명이며 2020년 3월에 비해 7,633만명 증가, 전체 네티즌의 93.7% 점한다. 이중에서 쇼크클립 사용자 규모가 8.73억명으로서 2020년 3월에 비해 1억명 늘어났다.

이외 게임이 네티즌 심목중에 차지하는 ‘비중’이 비교적 높았다. 2020년 12월까지 우리 나라 네트워크 게임 사용자가 5.18억명에 달하며 2020년 3월에 비해 1,389만명이 줄었으며 전체 네티즌중 52.4%를 점한다. 휴대전화 네트워크 게임 사용자는 5.16억명 된다.

데이터에 따르면 2020년 우리 나라 게임시장의 실제 판매 수입은 2,786. 87억원으로서 2019년에 비해 478.1억원 늘었으며 같은 시기에 비해 20.71% 증가했다. 우리 나라 국내 시장에서 감측한 App수량중에 게임류 App가 88.8만가지에 달해 App중에서 차지하는 비례가 25.7% 된다.

지난해 상반기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원격사무 시장 규모가 폭발식 성장이 나타났다. 2020년 12월까지 원격사무 사용자 규모가 3.46억명으로 2020년 6월에 비해 1.47억명이 늘어나 전체 네티즌중의 34.9%를 점했다.

수도의과대학부속북경천단병원 ‘로인장애자돕기 안내소’/ 신화사

온라인 의료 등 분야에서도 빠른 성장을 가져왔다. 반대로 2020년 12월까지 우리 나라 온라인 관광 예약수가 3.42억명으로 2020년 3월에 비해 3,052만명이 줄어들었다.

이외 온라인 쇼핑, 라이브방송, 료식배달, 예약택시 등 업계는 여전히 비교적 빠른 성장을 가져오고 있다. / 출처: 중국신문넷 / 편역: 길림신문 홍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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