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지시간 15일 오전, 습근평 중국 국가주석이 사마르칸트 국빈관에서 세르다르 베르디무함메도프 투르크메니스탄 대통령과 면담했다.
습근평 주석은 중국과 투르크메니스탄 수교 30년 간 양국 관계가 지속적으로 건강하고 안정하게 발전했으며 전략동반자관게도 높은 수준에 이르렀다고 평가했다.
그는 중국은 시종 전략적 높이와 장원한 견지에서 양국관계를 대하고 투르크메니스탄이 자국 실정에 맞는 발전의 길을 자주적으로 선택한 것을 존중하며 그 어떤 세력이든 투르크메니스탄의 내정과 안정적인 발전행정을 간섭하는 것을 반대한다고 표했다. 그러면서 중국은 투르크메니스탄과 서로 확고히 지지하며 양국관계를 꾸준히 발전시켜 양국인민에 복지를 마련할 용의가 있다고 표했다.
습근평 주석은 양국은 천연가스 협력의 규모를 늘려 양국 발전과 진흥에 새로운 동력을 부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비자원영역 협력을 추진하고 '일대일로'창의를 투르크메니스탄의 '실크로드 부흥'전략과 접목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습근평 주석은 중국은 투르크메니스탄과 '중국+중앙아시아 5개국' 회동 메커니즘 내의 협력를 보강하고 글로벌 발전창의와 글로벌 안보창의를 이행하며 국제협력을 긴밀히 하고 광범한 개도국의 공동이익을 수호해 세계 평화와 발전을 위해 기여할 용의가 있다고 밝혔다.
세르다르 베르디무함메도프 대통령은 중국공산당 제20차 전국대표대회의 원만한 성공을 미리 축원했다. 그는 습근평 주석의 영명한 영도하에 중국공산당 제20차 전국대표대회가 중국미래발전의 청사진을 잘 그려 중국인민을 이끌고 보다 위대한 성과를 이룩할 것이라고 확신했다.
베르디무함메도프 대통령은 투르크메니스탄은 양국의 전략동반자관계를 아주 중요시한다며 경제무역과 천연가스, 크로스보더 운송, 인문 등 각 영역에서 중국과 호혜협력을 진행할 용의가 있다고 표했다.
그는 투르크메니스탄은 하나의 중국원칙을 확고히 견지하며 중국이 국가주권과 영토완정을 수호하는 것을 확고히 지지한다고 표했다.
메르디무함메도프 대통령은 또 투르크메니스탄은 중국이 제기한 일련의 중대한 창의를 지지한다며 이는 국제평화와 안전, 유엔의 지속가능발전목표 실현에도 도움이 된다고 피력했다.
그는 투르크메니스탄은 중국과 함께 '일대일로' 공동건설 창의를 투르크메니스탄의 '실크로드 부흥'전략과 접목하고 유엔 및 '중국+중앙아시아 5개국'회동 메커니즘 등 다자 기틀 내에서 중국과의 협력을 긴밀히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다음이미지가 보여집니다.
1 /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