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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이래 길림성 선전사상문화사업 성과 가득
조글로미디어(ZOGLO) 2013년11월2일 19시33분    조회:4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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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길시조선족예술단 문화혜민 하향공연 장면(자료사진).

2008년이래 우리 성의 선전사상문화사업은 특색이 드러나고 화이라이트(亮点)가 많이 나타났다.

허다한 문화브랜드, 문화공정, 사업성과가 전국에서 센세이숀(轰动效应)을 불러일으켰고 《길림풍격》,《길림특색》을 띤 한갈래의 아름다운 풍경선이 이루어졌다.

최근년래, 전 성 신문여론사업은 정확한 여론인도역할을 시종 견지하여 공동한 리상을 견정히 하고 선진문화를 전파하며 사회의 정기를 발양하고 조화와 안정을 수호하며 주선률을 높이 부르고 긍정에너지를 전달하여 여론인도능력이 진일보 증강됐다.

성과선전, 주제선전, 전형선전이 빛을 뿌리고있다. 전 성 신문여론사업은 앞서서 계획하고 과학적으로 조달하며 총괄적으로 획책하고 우세력량을 집중하여 2010년홍수방지재해구조, 성10차당대회, 18차당대회맞이, 연변조선족자치주성립60주년 등 중대한 전역성 선전을 성공적으로 조직했다. 《증장보증 발전추진》, 《중대대상순례》, 《동북아박람회》, 중국대기업고위층포럼 등 중대한 선전을 알심들여 계획했다. 《아름다운 길림 노래하기》, 《선진창조우수쟁취활동 심입전개》, 《신변의 감동》, 《중국꿈, 나의 꿈》 등 일련의 전문란, 전문테마를 조직했고 《창업길림》, 《감동길림》의 전형선전을 잘했다. 성직속 매체들은《날마다 창업하고 날마다 좋은 사람 만나는것》을 보도하였는바 아름다운 길림의 시대악장을 높이 연주했다.

《기층에 내려가고 작풍을 전변시키며 문풍을 바로잡는》 활동을 깊이있게 벌렸다. 2011년 9월초, 신문전선의 《기층에 내려가고 작풍을 전변시키며 문풍을 바로잡는》활동이 서막을 열었다. 10월 18일, 성당위 상무위원이며 선전부 부장인 장엄은 대오를 이끌고 사평에 가서 《문화혜민》프로젝트(工程)를 조사연구하여 《기층에 내려가고 작풍을 전변시키며 문풍을 바로잡는》활동의 깊이에로 내밀었다.

문화혜민프로젝트를 깊이있게 실시하고있다. 공공문화봉사시설을 끊임없이 완벽화하고 봉사내용을 끊임없이 풍부히 하고있다. 성, 시, 현, 향진 등 각급 문화장소가 련이어 건설개조되고 기초시설조건이 개선되였다.

2008년부터 2012년사이에 성직속 문화사업비용과 기초건설에 대한 길림성재정투입이 도합 14억 5000만원으로 2007년보다 년평균 124.8% 장성했다.

문화부의 통계에 따르면 근년래 길림성 문화사업경비 증폭이 전국의 앞 3위를 차지한다. 전 성에 97개 박물관이 있는데 2007년의 2.7배, 624개 향진종합문화소건설임무를 전부 완수되였다. 새로 6000개 농촌문화뜨락을 건설, 이는 전 성 행정촌중 64.4%를 차지, 년말까지 전면보급할 예정이다. 25개 사회구역문화쎈터건설을 지지함과 아울러 《문화예술하향》을 추진하여 농촌에 내려가 1만 5000차례 공연했다.

길림특색의 문화브랜드가 눈부시게 빛나고있다. 길림시가무단은 련속 16년 중앙텔레비죤방송국의 음력설야회에 진출했다. 2007년부터 길림성의 11부의 드라마가 중앙텔레비죤방송국 1채널과 8채널에서 방송, 6부의 드라마가 국가급상을 받았다. 길림성의 42가지 종합성 시장소비류 간행물중 20종류의 발행량이 10만부를 초과, 5종류가 50만부를 초과하고있다.

《길림가무》, 《길림드라마》, 《길림간행물》은 길림성 대표하는 문화명함장으로 되고있다.

《5개 1공정(五个一工程) 》평의에서 좋은 성과를 거두었다. 지난해 9월 중앙선전부 제12회정신문명건설 《5개 1공정》평의중 우리 성에서 추천한 영화 《큰 태양(大太阳)》, 《의리형제(信义兄弟)》, 드라마 《영원한 전야》, 경극 《우자후(牛子厚)》, 노래 《제일 아름다운 노래를 어머니에게》, 라지오방송극 《산만역(山湾小站)》, 문예류도서 《석광영과 그의 자녀들》 등 7부 작품이 수상했다. 수상작품은 6대 평의분류에 다 분포되였으며 수상작품총수는 전국 앞 10위에 들었다.

연변가무단의 대형창작가무 《노래하노라 장백산》은 10월 26일까지 산동성에서 개최된 제10회중국예술절에서 제14회 《문화상(文华奖)》을 수상하고 연변의 텔레비죤드라마 《장백산아래 나의 집》은 국가급 3등상을 수상했다.

대외문화교류도 날따라 활약하고있다. 《길림문화주》, 《길림드라마주》 등 대외문화교류 브랜드항목을 만들었으며 선후로 로씨야, 한국, 몽골에서 《길림문화주》행사를 벌였다.

길림성가무단의 대형 창작가무 《장백신운(长白神韵)》, 길림종리오리기공예, 도화(刀画), 서예작품 등은 가는 나라들마다 열렬한 환영과 호평을 받았다.

《중국문화해》, 《중국문화의 달》, 《음력설브랜드》 등 문화교류행사에 참가하여 길림의 우수한 무대예술을 국제무대에 선보였다.

문화산업 발전이 탄탄한 추세를 보이고있다. 2012년 길림성 문화산업 증가치는 352.2억원으로 GDP의 2.95%를 차지했다. 성급 문화산업발전 전문자금은 해마다 5000만원씩 증가했다.

5년래 심수문화박람회, 동북아박람회 등을 활용하여 문화산업을 선전하고 소개했으며 대상유치를 강화하였다. 계약을 체결한 금액이 650여원억에 달하는데 실제 자금투자액은 120억원이다.

길림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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