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례는 두 성씨의 남녀가 결합하여 조상을 섬기고 후세를 잇는 일임으로 인륜의 처음이요 만복의 근원이다. 전통혼례는 혼담(婚谈), 사성(四星), 연길(涓吉), 혼함(婚函), 초례(醮礼), 우귀(于归)의 육례로 치루어진다.
혼담은 중매인을 사이에 두고 진행된다. 혼인은 가문과 가문끼리의 맺어짐의 의미가 강했다. 신랑 집안과 신부 집안이 대등하게 결합했기 때문에 남자에게 녀자는 단순한 녀자가 아니라 녀자 집안의 대표였다. 녀자 집안의 대표라는 의미에서 혼인후에도 녀성은 자신의 성을 계속 유지하였다.
사성이란 생년월일시를 말한다. 예로부터 태여난 해의 별과 태여난 달의 별, 대여난 날의 별, 태여난 시각의 별, 이렇게 네개의 별이 있으며 이 별의 기운이 그 사람의 운명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다고 믿어 사성을 중요시하였다. 사성을 네기둥이라는 뜻으로 사주라고도 한다. 이 사성을 간지(干支)지로 바꾸어 쓰면 두자씩 총 여덟자가 되는데 이것이 바로 사주팔자고 사주팔자를 맞추어 보는것이 궁합이다.
연길은 사성 단자를 받은 처녀집에서 택일을 하여 총각집으로 알리는 의식이다.
혼함은 장가갈 때 반드시 청홍 비단으로 된 혼인의 징표를 가지고 가는데 이것을 넣은 상자를 말한다. 혼함에는 오낭이라 하여 다섯개의 주머니를 넣는다. 일부종사를 상징하는 록차씨, 자손번창하라고 목화씨, 잡귀를 쫓아내는 붉은 팥, 며느리 심성 부드러우라고 노란콩, 냄새 제거하는 향 등이 들어있다. 함속 내용물을 적은 물목 단자도 함속에 넣는다. 함은 홍색 함보자기로 싸서 묶고 묶은 매듭에 종이로 만든 근봉(谨封)을 끼운다.
초례는 신랑이 신부집에 가서 혼례를 치르고 신부를 맞아 오는 의식이다. 신랑이 별을 보고 절을 올려서 초례라고 한다. 전안례(奠雁礼), 교배례(交拜礼), 서천지례(誓天地礼), 서배우례(誓配偶礼), 근배례(巹杯礼)의 순서로 진행한다.
전안례는 신랑이 신부집에 기러기를 드리는 의식이다. 신랑은 전안상 남쪽에서 북쪽을 향해 선 다음 꿇어앉아 기러기를 올려놓고 북쪽을 보고 큰절을 겹절로 올린다. 신랑은 백년해로와 수명장수를 관장하는 북위구성(북쪽 아홉별)을 향해 절을 하는것이다. 신부어머니가 전안상을 들고 방으로 들어가면 수모의 부축을 받은 신부가 방에서 나와 공수한 손을 어깨높이로 올리고 신랑의 뒤를 따른다.
교배례는 신랑 신부가 초례청에서 처음 상면하여 교대로 절을 하며 백년해로를 약속하는 의식이다. 먼저 몸과 마음을 정결하게 한다는 의미에서 세수대야에 담긴 물에 손을 씻는다. 신랑과 신부는 동서로 각각 마주 보고 서서 절을 주고 받는다.
서천지례는 하늘과 땅에 부부가 될것을 향기로운 술을 가지고 서약하는 의식이다. 신랑 신부가 읍하고 꿇어앉아 두손으로 술을 받아 잔반을 눈높이로 들어올려 하늘에 서약하고 이어서 바닥의 모사기에 좨주하며 땅에 서약한다.
서배우례는 상대방에게 부부가 될것을 향기로운 술을 가지고 서약하는 의식이다. 신랑 신부가 술잔을 받아 가슴높이로 올려 배우자에게 서약한후에 반만 마신다. 서로 술잔을 바꾸어서 다시 가슴높이로 올려 서약을 받아들인후 남은 술을 다 마신다.
근배례는 표주박에 각각 술을 부어 마시는 의식이다. 하나의 조롱박이 표주박 두개로 나뉘였는데 다시 합하면 하나가 되는것처럼 남녀로 따로 태여났지만 일심동체의 부부가 되었음을 의미한다. 표주박잔에 술을 따라 신랑 신부가 마시면 집례는 표주박잔 둘을 맞붙여 하나가 되였음을 알리면서 의식은 끝난다. 곧 이어 동네잔치가 벌어진다.
우귀는 신부가 시집으로 들어가 하는 페백례인 현구고례(시부모 뵙기)를 말한다.▣
<중국민족>잡지 김향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