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글로로고
[구술82]은사 오봉협선생님을 그리며(박문일편5)
조글로미디어(ZOGLO) 2020년12월25일 20시42분    조회:878
조글로 위챗(微信)전용 전화번호 15567604088을 귀하의 핸드폰에 저장하시면
조글로의 모든 뉴스와 정보를 무료로 받아보고 친구들과 모멘트(朋友圈)로 공유할수 있습니다.

 

—중화인민공화국 창립 70돐 기념 특별기획 대형구술시리즈-[문화를 말하다-82](박문일편5)

저는 지금 은사님 오봉협선생님에 대해 평전을 쓰고 있습니다. 오봉협선생님은 몸이 불편해 4년 남짓한 시간밖에 학교에 계시지 못하셨습니다. 하지만 앞에서 서술한바와 같이 오봉협선생님은 연변대학 건교초기 57명 선생님 가운데 이름난 한분이십니다.

오봉협선생님은 1949년 4월에 학교가 개학한 다음 한달 후에 력사지리학과의 주임으로 임명되였습니다. 그리고 그 다음해인 1950년 1월에 특공상을 받은 분이십니다. 1952년 11월에 부교수로 승진했습니다. 오봉협선생님은 비록 학교에 계신 기한은 짧았지만 학교력사에 남긴 (그의)업적은 정말 풍부합니다.

젊은 시절의 오봉협선생.

오봉협선생님의 주요한 특징은 다음과 같은 몇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진정한 인생관을 수립하기에 몰두하신 분이시라는 것입니다. 그의 말씀가운데 다음과 같은 명언이 있습니다. 자기를 평가하건대 “나의 머리는 낡은 물건의 쓰레기통이다.” 머리에 낡은 물건이 가득 들어있는 쓰레기장과도 같은 것이라는거지요. 당시 사상개조 운동시기에 새로운 사상이 들어오기 대단히 어렵다는거지요. 그래서 그 분은 전교에서 사상개조로 이름난 한분으로 되였지요. 머리가 쓰레기통인데 이걸 어떻게 하나 철저하게 청소를 해야 되겠다고 하시면서 사상개조에 앞장섰습니다. 그는 늘 “반드시 맑스-레닌주의 모택동사상으로 무장해야 되겠다.”고 다짐했었습니다. 그에게는 또 이런 말씀이 있습니다. “이것으로 무장하는 것을 생활화하고 취미화하고 모주석의 <실천론>을 잘 학습하여 실천에 옮겨야 하겠다.”고 했습니다. 가족에게 늘 “나는 앞으로 10년간 침묵을 지키고 말을 적게 하고 사상개조에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동시에 새로운 사회와 낡은 사회를 비교하는 문제에 대해 아주 중시를 돌렸습니다.

사회주의와 제국주의를 비교하는 것과 사회주의사회와 자본주의사회를 비교하는 것에 대해 아주 중시를 돌렸습니다. 1952년도에 김시룡이 국가의 파견으로 쏘련에 방문을 갔다왔습니다. 쏘련에 갔다왔다는 소식을 알고 학교에서는 그 분을 학교에 모셔 쏘련 방문보고를 들었습니다. 그 때 오봉협선생이 보고회 장소의 앞자리에 앉아 필기장에 그 분이 이야기하는 것을 다 적었습니다. 그는 이렇게 생각했습니다. 아, 사회주의의 우월성은 이렇구나,그렇다면 사회주의와 자본주의 나라간의 상황차이는 어떤가? 제국주의의 정황은 어떤가? 이를 위해 오봉협선생님은 일본에 대한 사회조사를 여러 방면을 통해서 하고 미국에 대한 정황도 여러 방면으로 자료를 수집했습니다. 례를 든다면 미국 련방조사국의 보도자료를 찾아냈습니다. 거기에서 얻은 것이 미국의 1952년 상반년 전국에 엄중한 범죄자가 얼마나 되는가를 필기장에 잘 기록해 놓았습니다. 수자가 얼마나 되는가 하면 12만 2310명이였습니다. 그리고 중대한 구타사건이 6분12초에 한차례씩 나온다, 그리고 강간사건이 36분에 1차씩 나왔다고 조사했습니다. 이 수자가 무엇을 설명하는가? 미제국주의의 암흑면을 말해준다는 것이지요. 조사를 하고 국내와 비교를 하면서 늘 자기 사상개조에 게을리 하지 않았지요. 이게 바로 은사님이 우리 학생들에게 준 첫째로 되는 주요한 정신입니다.

50년대 연변대학 재직시절의 오봉협선생.

선생님은 늘 맑스-레닌주의 모택동사상으로 꼭 무장해야 된다고 말했지요. 꼭 나를 비롯해서 너희들이 생활화하고 취미화 하고 실천에 옮겨야 한다고 강조하셨습니다.

두번째로는 은사님이 력사교수이신데 자기 전업, 력사에 대해 몹시 중시하고 력사를 거울로 삼고 봐야 한다고 하셨습니다. 몇년전에 “거울로 삼고 봐야 한다”는 것을 중앙에서 제출했지요. 그런데 선생님께서는 그 때 우리 학생들에게 이야기하는 것이 “력사라는 것은 거울이다. 중국의 력사라는 이 거울을 우리가 잘 보아야 한다.”고 말씀하시였습니다. 그래서 “우량한 전통과 정신은 꼭 계승해야 된다.”고 하셨습니다. 그 분은 사실 교육개혁에서의 선두자로 나섰습니다. 자기의 사상을 개조하는데서의 선두자로 나섰을 뿐만 아니라 교수면에서, 개혁면에서 도 선두자로 나섰던 것입니다. 그 분의 일기가운데 이런 말씀이 있습니다. “나는 명예, 체면, 형식을 버리고 오직 진실하게 교수를 하겠다.” 교수할 때 그는 맑스-레닌주의 리론을 지도사상으로 삼고 늘 우리에게 맑스-레닌주의 리론을 잘 학습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력사연구에서 력사에만 국한하지 말고 련관되는 사회과학에 대해서도 연구해야 한다면서 학과와 학과간의 련계성에 대해 몹시 강조했습니다. 이렇게 그분은 력사에 대해 특히 력사리론에 대해 아주 큰 중시를 돌렸습니다.

연변대학의 첫 론문, 오봉협선생의 론문 <한글하도기원론>이 실린교육통신》잡지.

세번째로 우리들에게 남긴 인상이라면 지식탐구의 모범입니다. 그 분은 늘 이렇게 이야기했습니다. “나는 책에 깔리우고 책에 숨어서 진리를 알려고 한다. 책귀신이 꼭 되겠다…” 솔직히 말하면 오봉협선생님은 연변대학에서 지시탐구의 모범으로 되였습니다. 그러나 그는 늘 자기 수준을 낮추 평가했지요. “나는 지금 당신들에게 중국력사를 가르치고 있는데 솔직하게 말하면 중국력사를 지금 밭갈이 하고 있는 중이다.”고 했습니다. 밭갈이하면 곡식이 자랍니다. 그 다음 열매를 맺은 다음 가을에 걷어들이고 마당질까지 해야 하지요. 농사의 제일 첫 시작이 밭갈이지요. 은사님은 “마당질까지 하려고 하면 적어도 10년은 걸려야 할것 같다.”고 말씀하셨습니다ㅏ. 이 말씀은 학생들에게 많은 계발을 주었습니다. 선생님은 10년, 30년 계획을 세우고 우선 앞으로 10년사이에 1200부의 책을 꼭 필독하겠다고 했습니다. 그러던 오봉협선생님은 중병에 걸려 연변병원에 입원하게 되였습니다. 병원을 가면서 책을 가득 가지고 들어갔습니다. 그 분은 치료를 하면서 책을 보았는데 일기장에 이렇게 썼습니다. “나는 책을 볼 때는 아픈줄을 모르겠다.” 책을 보면 통증이 없어진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병원에서 치료하면서 그냥 책을 보았습니다. 오봉협선생님은 “시간을 깎아서 써야 한다.”고 말씀했습니다. 학생들에게 특히 계발이 큰 것은 “우리가 책을 읽을 때 한책에만 몰두해서는 안된다.”그러니까 무조건 그 책의 내용을 몽땅 머리속에 넣어야 한다는것이 아니지요. 우리 왕왕 젊었을 때 책들을 보면 그저 단지 그걸 가지고 얘기를 하는 데 이걸 반대한다는 것입니다. 비판적인 분석의 정신으로 글을 읽어야 한다는 것이지요.

1940년 만선일보 재직시절의 오봉협(뒤줄 왼쪽 네번째).

은사님은 우리들에게 이런 부탁을 했습니다. “인민의 벗이 되라, 인민이 부르는 곳에 가서 일을 잘하라, 바르게 가르치라”고. 이 말은 우리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지요. 학술에 대한 교육 뿐만 아니라 넓은 범위에서의 사상에 대한 교육, 인생철학에 대한 교육, 이러한 것이 학생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기였습니다.

은사님은 례절에 대한 교육도 항상 중시했습니다. 오봉협선생님의 집이 공원다리를 지나서 서시장부근에 있었는데 학교에서 점심이면 집으로 돌아가는데 삼복지간에 길 앞뒤쪽은 모두 민가인데 적지 않은 집들에서는 모두 문을 열어놓고 삼복지간에 식사하고 쉬느라고 누워있군 했습니다. 어떻게 누웠는가 하면 다리를 밖에 내놓고 머리를 집안에 둔채로 누워서 잡니다. 은사님은 우리를 보고 “이렇게 휴식하는 것이 례절에 맞는가 안 맞는가?”고 물어 봅니다. “두다리를 손님들이 지나가는 밖에 펴놓고 누워있는데 이건 례절에 맞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이렇게 작은 일을 가지고도 우리 학생들을 교육하느라고 애을 썼습니다.

생명에 대한 존중은 놀라울 지경이였습니다. 선생님의 집에서 위생실은 멀리 떨어져 있었는데 빠른 길로 가면 100메터, 먼길로 가면 400메터 떨어져 있었습니다. 그런데 오봉협선생님은 항상 짧고 빠른 길로 위생실을 가는 것이 아니라 먼길을 통해서 가군했습니다. 왜 이렇게 했을가요? 그 100메터 가까운 길에는 풀들이 많았지요. 그 풀들을 자주 밟고 가면 그 풀들이 제대로 자랄수 없게 되지요. 뿐만 아니라 그걸 디디면 그 풀과 함께 공존하는 곤충의 생명을 끊어버릴수 있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100메터 짧은 길을 안가고 멀리 돌아서 다녔습니다. 이렇게 은사님은 생명철학에 대해 몹시 중시하는 분이였습니다.

오봉협선생이 남긴 유서.

우리 동창생들가운데 적잖은 사람들이 “종생 머리를 숙여서 숭배하는 은사님”이라고 얘기들 합니다. 그런데 오봉협선생님이 우리들에 대한 부탁은 “너희들과 나는 늘 만나고 인사도 이제는 한두번이 아니다. 때문에 될수록이면 특수한 정황이 없으면 나와 만나서 인사를 하지 말아달라.”고 했습니다. 왜서 이렇게 말슴하셨냐하면 내 머리속에서 늘 생각하는 사유가 정지된다는 것입니다. 자기는 책을 보면 볼 때만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본 다음에 더 많이 생각한다는 것입니다. 자꾸만 나를 보고 인사를 하면 “오-오”하고 대답하느라면 생각하던 것이 끊어진다는 것입니다.

우리 살아있는 후배가운데 지금 년세가 제일 높은 분이 박진석교수인데 95세입니다. 그는 늘 이렇게 말합니다. “물을 마실 때는 우물을 판 사람에게 인사를 하게 된다. 우물을 파느라고 고생했다고 … 우리 어떻게 하나 오봉협은사님을 잊지 말자, 그 정신을 잘 계승해 나가자”고 합니다. 이것은 박진석교수 한사람의 이야기인 것이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동감하는 이야기입니다. 이렇게 오봉협교수님은 연변대학에서 이름난 교수로 계셨습니다.

길림신문 글 구성: 안상근

사진 동영상: 김성걸 김파 정현관

파일 [ 1 ]

Total : 1576
  • ‘2021년 장춘시 조선족 전통문화 활동’ 장춘세계조각공원서 역병을 헤가르고 2년 만에 치러지는 장춘시 조선족 단오축제가 장춘시의 대표적 풍경지의 하나인 장춘세계조각공원에서 펼쳐지며 조선족 전통문화를 또 한번 널리 선양하는 자리로, 나아가 장춘시의 더욱 깊은 차원의 인문 풍속과 문화 소양을 펼쳐보...
  • 2021-06-12
  •   국무원에서는 일전에 를 인쇄발부하여 제5차 국가급 비물질문화유산 대표항목목록 총 185가지와 확장항목목록 총 140가지를 공포했다. 그중 길림성 연변조선족자치주 연길시의 조선족 해금예술, 길림성 길림시의 조선족 윷, 길림성 연변조선족자치주 룡정시의 조선족 백종절(百种节)이 제5차 국가급 비물질문화...
  • 2021-06-11
  • 훈춘시 밀강진 해방촌의 적잖은 가옥들은 돌기와이다. 해방촌주택의 돌기와는 이 고장 사람들이 당지에서 나는 화강암을 리용해 집 지을때 기와로 사용한데서 유래했다. 이번기‘우리 동네’ (温馨家园)프로에서는 나무나 돌, 벼짚 등 주변에서 나오는 재료를 사용하고 지세에 맞는 형태로 집을 짓고 살아온 중국조선족의 ...
  • 2021-06-04
  • 룡정시 지신향 승지(胜地)촌은 력사가 유구하다. 승지촌은 1930년대초 중공 만주성위에서 조직한‘붉은 5월 투쟁'의 발원지이자 중국공산당의 우수한 아들이며 연변조선족자치주 초대주장인 주덕해동지가 살던 고장이기도 하다. 이번기‘우리 동네(温馨家园)'프로에서는 자치주 초대주장 주덕해동지와 그...
  • 2021-05-21
  • 필자는 지난 17일, 중국 신화통신 기자와의 인터뷰에서 음악가 정률성(1914년-1976년) 선생에 대해 평가를 내렸다. 신화통신은 정률성 선생에 대한 한국인들의 생각과 추모사업 등에 대해 관심을 갖고 있었다. 최근 중국에서 정률성 선생에 대한 추모와 재조명 열기가 뜨겁다. 연변대학 예술학원은 가무극 을 제작했고 중국...
  • 2021-05-18
  • 리부일화백의 유화 얼마전 화룡시 숭선진에 취재차 갔다가 원봉수로전시관에 소개되여있는 이라는 제목의 유화 한폭을 보게 되였다. 지난 세기 70년대의 시대적 느낌이 짙은 이 유화는 중국조선족 유명 화백인 리부일(81세)선생이 그린 작품이였다. 마침 이날 리부일선생도 그 자리에 있어 유화 에 대한 창작일화도 행운스...
  • 2021-05-18
  • 15일 오후, 연변사과배산업발전포럼이 룡정만무과원에 자리잡은 해란강호텔에서 개최된 가운데 150여명 전문가 및 참가자들이 회의에 참석했다. 이번 사과배산업발전포럼의 주요목적은 빈곤퇴치 난관돌파성과를 공고히 하는 농촌진흥과 효과적으로 맞물리게 하는데 립각하고 연변사과배 재배 100 돐 경축행사와 결부시켜 진...
  • 2021-05-16
  • 15일부터 16일까지 연변사과배재배100주년축제가 룡정시배꽃광장에서 이틀간 펼쳐졌다. 이번 축제는 연변사과배 브랜드의 지명도를 높이고 사과배문화로 사과배산업을 창출하며 룡정사과배 산업전환 업그레이드를 추진하고 사과배 산업사슬을 연장하며 상품의 부가가치를 높이고 식품가공산업발전의 새로운 엔진...
  • 2021-05-16
  • “장백산 아래 사과배 열리고 해란강반 벼꽃 피네…” 15일,연변사과배 재배 100주년 축제가 룡정시 배꽃광장에서 성황리에 막을 올린 가운데 이날 오전 개막식 및 축하 공연이 끝난 뒤 주행사장 뒤편 만무과원에서는 사과배나무 복 기원(祈福) 의식이 펼쳐졌다. 복 기원 의식 행사의 소개에 의하면,...
  • 2021-05-15
  • -김봉호 창작 령감의 원천지 숭선을 찾아 5월 9일, 가곡 창작 55주년 기념간담회가 화룡시 숭선진에서 소집되였다.숭선은 가사 속의 “강물을 가로 막아 산에 올리네”의 원형지이다. 는 1966년도에 김봉호선생이 작곡하고 한윤호선생이 작사한 경전홍가(经典红歌)로서 진실하고 짙은 감정기조와 보다 강렬한 절...
  • 2021-05-13
‹처음  이전 4 5 6 7 8 9 10 11 12 13 14 다음  맨뒤›
조글로홈 | 미디어 | 포럼 | CEO비즈 | 쉼터 | 문학 | 사이버박물관 | 광고문의
[조글로•潮歌网]조선족네트워크교류협회•조선족사이버박물관• 深圳潮歌网信息技术有限公司
网站:www.zoglo.net 电子邮件:zoglo718@sohu.com 公众号: zoglo_net
[粤ICP备2023080415号]
Copyright C 2005-202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