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기업가의 인격'이 연변인민출판사에서 출간되였다. 오기활 저로 된 '기업가의 인격'에서는 간판기업가 조광훈과 그의 가족들에 대한 이야기를 담은 실화이다.
저자 오기활은 머리글에서 이렇게 적고 있다.
"30년간 기자로 일하면서 국내외의 많은 기업들이 기업문화를 기업의 생존전력으로 삼는것을 보고 기업문화를 다루는 책을 펴내자는 생각을 가졌었다. 하여 내가 취재를 했던 여러 기업과 기업인들을 가로세로 줄을 세우고 반추하며 빗질을 하던중에 근 30년간을 공장장, 경리로 일해온 조광훈과 그의 기업을 집중하여 진맥해보았다. 필자가 스크랩을 정리하면서 느낀것은 "바다물을 다 마셔봐야 바다물이 짜다는것을 아는것이 아닌, 한모금을 마셔보면 짜다는것을 안다"는 도리였다. 그것은 조광훈이라는 한 인물을 통하여 그의 기업, 그의 종업원, 그 기업의 기업문화를 넉넉히 읽을수 있었으니 말이다. 경영의 귀재 조광훈, 혁신의 선두주자 조광훈, 종업원들의 생계를 책임진 회장 조광훈, 투자유치모델 조광훈, 간판기업가 조광훈, 두 자녀를 홀로 서기를 시킨 아버지 조광훈, 건강, 참된 삶의 취지와 인생철학을 지키는 인간 조광훈...이렇게 다양한 역할과 얼굴을가진 조광훈과 그의 기업을 쓴 필자의 기자문집을 출판하는것이 바로 필자가 쓰려는 기업문화 관련 책을 대체할수 있다는 생각을 굳히게 되였다."
'기업가의 인격'은 조광훈이 지낸 시대성을 반영하기 위하여 차례를 년대별로 순을 하고 조광훈의 가족 그리고 부록을 올렸다.
독자들의 눈길을 끄는 구절이 있다.
"기업인은 두가지 인격이 있어야 한다. 첫째는 사회에 대한 책임으로 나라에 세금을 제때에 여실하게 납부해야 하고 둘째는 직장인에 대한 책임으로서 로임을 제때에 발급해야 한다. 공장에서 직장인들의 관심사는 "돈"과 "자리(승진)"이다. 이중에서도 "돈에 대한 관심이 "자리"에 대한 관심보다 더 크다. 직장인들이 회사로부터 받는 돈은 단순히 생산적수단이나 물질적수단만이 아니다. 그 "돈"에는 직장인들의 가치와 성취감이 내포되여있다. 그래서 로임조차 발급하지 못하는 공장장(경리)은 자격이 없다."
오기활 저작으로는 "성공을 향하여", "부자로 가는 길", "일하는 멋 베푸는 삶"(정경락, 오기활 공저), "기자는 사회의 병을 진맥하는 의사이다", "시대의 맥박과 더불어 숨 쉬는 사람들" 있다.
조글로미디어 한정완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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