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버넌트: 죽음에서 돌아온 자’
영화 ‘레버넌트’에서 주인공 휴 글래스 역을 맡은 리어나도 디캐프리오는 이번 영화로 아카데미 남우주연상에 다섯 번째로 도전한다. 과연 그는 4전 5기의 신화를 쓸 수 있을까. 영화인 제공
14일 개봉한 ‘레버넌트: 죽음에서 돌아온 자’(15세 이상)는 촬영 때부터 혹독하고 엄격한 촬영 현장에 관한 흉흉한(?) 말이 돌았던 영화다. 영화의 배경인 19세기 초 미국 대륙의 환경을 그대로 재현하기 위해 자연광 아래에서만 영화를 촬영한 데다, 영화 속 시간의 흐름대로 촬영하길 고집한 탓에 촬영 기간이 9개월로 한없이 길어졌다. 이 때문에 원래 촬영지이던 캐나다 극지의 얼음이 녹기 시작해 아르헨티나 남단으로 촬영지를 통째로 옮겨야 했다. 주인공 휴 글래스 역을 맡은 리어나도 디캐프리오는 채식주의자이지만 극 중 들소의 생간을 씹는 장면을 직접 소화했다. 거기에 맨손으로 불을 피우고 화승총을 쏘는 방법을 배웠고, 아메리카 원주민 언어 두 종류를 습득해야 했다.
대사를 극단적으로 절제했고, 줄거리는 간결하다. 사냥꾼 휴는 동료들과 이동하던 중 곰의 습격을 받아 사투 끝에 곰을 죽이지만 그 역시 부상당해 생사의 기로에 선다. 원주민 여자와의 사이에서 낳은 아들 호크(포리스트 굿럭)와 젊은 동료 짐 브리저(윌 폴터), 그리고 베테랑 사냥꾼 피츠(톰 하디)가 함께 남아 휴를 돌보기로 하지만 제 욕심에 급급한 피츠는 휴를 버리고 그의 아들마저 죽인다. 산 채로 묻혔던 휴는 복수심 하나만을 무기로 다친 몸을 이끌고 시도 때도 없이 닥치는 원주민들의 습격과 추위, 배고픔에 맞서며 4000km가 넘는 길을 따라 피츠를 추격하기 시작한다.
[removed][removed]
영화 속 19세기 미 대륙의 자연 풍광은 한없이 원시와 야생에 수렴한다. 그곳에서 살아가는 인물들 역시 마찬가지다. 휴는 동물적인 부성애로, 피츠는 생존과 성공을 향한 욕망으로 움직인다. 그 외의 인물들 역시 마찬가지다. 유일하게 도덕을 욕망에 앞세워 휴를 도왔던 원주민은 백인 사냥꾼들에게 아무 이유 없이 살해당하며 ‘야만인’이라고 조롱받는다. 눈이 시리도록 푸른빛을 띤 회색 자연은 압도적이고, 디캐프리오와 하디의 연기 역시 그에 지지 않는다. 숱한 고생담이 결코 헛되지 않았다는 얘기다.
때론 거칠게, 때론 고요하게 관객들을 이끄는 알레한드로 이냐리투 감독의 손길을 따라가다 보면, 처절한 절망의 바닥에서 끝끝내 기이한 희망이 움트는 순간을 목도하게 된다. 최근 발표된 골든글로브 작품상, 감독상, 남우주연상 수상작.
동아일보
이미지를 클릭하면 다음이미지가 보여집니다.
1 /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