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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트워크와 새문화창조가 조선족의 살길
2008년 07월 08일 22시 01분  조회:6679  추천:95  작성자: 황유복

네트워크와 새문화창조가 조선족의 살길


황유복 중앙민족대학 교수




"현 정책 지속되면 조선족을 동포로 지켜낼 수 없을 것"
-조선족 없어질 위기에 놓인 상황...보다 현실적 논의 필요"

 

   

중국 조선족은 한국정부의 재외동포정책과 상당한 관계가 있으며, 한국에서 재외동포의 개념이 제대로 정립돼 있지 않기 때문으로 결과적으로 조선족이 피해를 봤다고 생각한다.

이에 본인은 한국의‘재외동포’의미는 사전적 해석보다는 정치적인 개념으로 보고, 나름대로 3가지로 나눠서 설명하고자 한다. 우선 ‘재외국민’은 자신이 국적을 갖고 있는 나라 이외 국가에 거주하는 한국사람이고, ‘재외교포’는 자신이 국적을 갖고 있는 나라 이외 국가에서 영주권을 취득해 거주하는 사람을 말한다. 그리고 ‘재외동포’는 자신이 국적을 갖고 있는 나라 이외 국가에 이민해 원국적을 포기하고 거주국 시민권을 취득한 사람으로 볼 수 있다.

한국정부가 재외동포로 명칭을 통일한 것이 진정한 재외동포의 지원 보다는 재외국민이나 재외교포에게 지원을 더 하려는 것으로 의도로 보인다. 이는 실제 중국지역에 있는 동포 중 대부분을 차지하는 조선족은 모두 '재외동포'이고, 이들에 대한 지원은 제대로 이뤄지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과거 김대중 정부 당시 10여 곳에서 한글(민족)학교를 운영하고 있었고, 정부 측 소개로 당시 교육부 장관을 만나 상황을 설명했더니 "우리가 운영하는 한글학교에 지원해 주고싶으나 교육부에는 재외국민 교육 관련 예산만 있고, 조선족은 재외동포에 해당하니 재외동포재단에서 도와줘야 한다고 해 재외동포재단 이사장을 만났다. 당시 김봉규 재단 이사장은 “교육부 예산이 100억 정도라면 재단예산은 10억이 있지만 미국, 일본 등지를 지원하다보니 중국에 지원할 예산이 없다”고 말했다.

우리는 모국 정부의 도움을 전혀 받지 못하는 상황에서 조선족들의 교육문화를 지속하는데 자체 힘으로 해왔고, 이광규 전 이사장이 있을 때 3천 달러 상당의 지원을 한차례 받은 적 있을 뿐이다.

결국 한국정부는 정책적으로 한국사회를 잘 아는 재외국민이나 교포들을 위해서 돈(예산)을 사용할 뿐이고, 우리는 중국에 태어나서 이곳에서만 지내 이런 상관관계를 잘 모르기 때문에 예산을 받기가 어려워, 앞으로도 같은 정책이 지속된다면 한국정부가 조선족인 중국계 동포들을 동포로 지켜낼 수 없다고 본다.

일부 한국언론은 중국동포 중 광복 이전에 건너간 동포인 ‘조선족’명칭을 쓰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미국에서는 시민권을 획득한 재미동포를 ‘한국계 미국인’이라고 부른다. 이처럼 미국은 “어느 나라에서 온 사람이냐?”에 따라 이민 온 사람들을 호칭하지만, 중국의 경우에는‘민족’으로 분류하면 된다.

현재 중국에는 대부분 중국 국적을 취득한 193만 명의 조선족이 있으며, 또 2006년부터는 영주권제도를 시행해 약간의 영주권자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리고 70만명의 한국인과 한국인 중 약간의 불법체류자 등 총 300여만 명이 중국에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그렇다면 왜 조선족인가? 중국에서는 1903년 양계초가 독일학자의 개념을 번역하면서‘민족’이란 용어를 사용하기 시작했다. 이에 중국에서‘민족’은 한족, 몽고족 등을 뜻하게 됐으며, ‘조선족’은‘중국국민+조선민족’이 합쳐진 것으로 사용되고 있다.

최근 조선족들의 거주지역이 변화하고 있다. 82년 이전에는 지린성에 110만명, 헤이룽장성 60만명, 랴오닝성 20만 명 정도로 일부지역에 집중적으로 살고 있었지만, 최근에는 중국 내에서도 다양한 지역으로 분포가 확산됐다. 동북3성에 35만명, 하얼빈, 창춘, 선양, 다롄 등 쑹화강지역에 40만 명, 경진지역 15만 명, 황허하류지역 20만 명으로 흩어졌으며, 한국에 35만명, 일본 8만 명, 미국 5만명, 러시아 10만 명 등 전세계로 퍼져 나가고 있다.

이같이 분산된 조선족 사회를 유지하는 방안으로는 일부학자들이‘이산유대인’이라는 의미에서 유래한 ‘디아스포라’ 민족론을 제시하고 있지만, 강한 결집력을 가진 민족종교가 없는 조선족 사회에는 걸맞지 않아 ‘트랜스네셔널(Transnational)’이라는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는 조선족들이 모국의 국적을 초탈했다는 뜻을 가졌으며, 대상이 되는 조선족은 오랫동안 중국에 거주해 중국국적을 취득했고 상당부분 주류사회에 진입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상당히 진행된 민족교육체계의 붕괴, 민족문화 영토의 상실, 출산인구의 기하급수적 감소 등 조선족이 없어질 위기에 놓인 현 상황에서는 더 현실적이고 실천적인 방안을 찾아야 한다.

2006년 이후 문닫는 조선족민족학교가 많아져 상당수 조선족 학생들이 한족학교로 자리를 옮기는 바람에 민족문화 지속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어 뜻있는 사람들이 모여 ‘중국조선민족사학회’라는 NGO학회를 구성했다. 중국은 NGO설립이 어렵기 때문에 학술적인 이름을 넣어서 인가를 받아냈으며, 조선족문학인, 미술인들, 기업인들이 가입하도록 했다.

이중 1억 이상 재산을 가지고 있는 20명이 모여 조선족 학생들을 위한 11개 민족학교 분교를 만들었고 올해에는 5개 분교가 설립됐다. 앞으로는 50개 학교설립을 목표로 민족교육을 계속 해나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재외동포재단(한국정부)의 지원을 기대할 수 없기 때문에 재정적으로 힘들지만 나름대로 노력하고 있다.

또한 세계로 흩어진 조선족의 사회와 경제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엘리트 경제인들과 학자들이 주축이 된 ‘글로벌코리안네트워크’가 구축돼 조선족 발전을 위한 학술심포지엄이 12회까지 진행됐다. 이를 통해 글로벌조선족네트워크의 구축과 활용에 관한 사안들을 진지하게 연구하고 토론하는 자리를 꾸준히 갖고 있다.

이처럼 조선족사회가 살아남는 길은 세계화에 걸맞게 글로벌 코리언 네트워크를 구축해 지속적인 경제성장을 이뤄가는 동시에 새로운 민족문화를 창출해 가는 길밖에 없다.



*본문은 6월 30일 <재외동포신문> 창간 5주년을 기념해 재외동포신문과 세계해외한인무역협회가 공동 주최한 ‘새 정부 정책수립을 위한 '2008 재외동포정책 세미나’에서 행한 기조연설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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