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생태환경부, 공업정보화부 등 5개 부문은 공고를 인쇄발부하여 7월 1일부터 전국적 범위에서 국6 배출표준 6b단계를 실시하여 국6 배출표준 6b단계에 부합되지 않는 자동차의 생산, 수입, 판매를 금지한다고 했다. 이 조정은 자동차시장에 어떤 변화를 가져다줄 것인가?
국6b 차종은 표준에 각항 오염물 배출제한치를 보다 엄격히 했는바 기존의 국6a, 국5 등 차종보다 더욱 친환경적이다. 일찍 2016년 국가는 국6b의 구체적인 배출표준과 실시시간을 공포했다. 새로 발표된 공고는 표준을 제때에 실시할 것이라고 가일층 확인것 뿐이다. 하여 업계내에서는 이미 사전에 준비를 마쳤다.
북경 모자동차브랜드 체험쎈터 판매감독 전호는 대략 2022년말부터 기업들은 대부분 차종을 이미 국6b로 전환하였다고 말했다.
현재 생산, 판매되고 있는 모든 국6 차종은 모두 실제 주행 오염물질 배출테스트인 RDE 테스트를 진행해야 한다. 이 실험은 차량 후미에 한세트의 장치를 장착하여 실제 주행과정에서 차량에서 배출되는 배기가스를 채집한 후 그중의 고체립자, 가스를 별도로 분석하는데 이렇게 얻은 테스트결과는 차량의 실제 주행정황에 더욱 부합된다. 판매인원은 기자에게 현재 판매되고 있는 국6b 차종 가운데 일부 차량의 RDE 실험항목은 ‘모니터링전용’이며 제한치요구에 도달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런 차종은 올해 12월 31일까지 연장판매가 허용된다.
중국자동차협회 데터에 의하면 현재 경차 6b 모델의 점유률은 이미 95%를 초과했고 국6b 차량이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90%를 초과했다. 때문에 업계의 현재 주요한 재고압력은 실제로 RDE 결과가 제한치 요구를 만족하지 않는 제품에서 더욱 많이 발생한다. 하지만 반년 판매과도기 설정 때문에 가격인하가 크게 집중되지 않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중국자동차공업협회 부비서장 리소화는 2023년 1월말까지 전체 업계의 RDE가 제한치요구를 만족시키지 않는 제품의 재고정황은 대략 189만대(완성차)에 달했는데 재고가 판촉활동에 따라 매달 감소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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