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15일, 채화자가 성화를 전시하고 있다. 이날 항주아시안게임 불씨채집식이 절강 항주 량저고성유적지공원에서 거행되였다.
15일 오전, 항주 제19회 아시안게임 불씨가 항주 량저고성유적공원 대모각산에서 성공적으로 채집되였다.
오전 8시 50분, 량저문화를 소재로 한 문예절목인 정경무용 ‘량저의 빛’으로 막을 올렸는데 신비로운 선률에 따라 고대의상을 입은 출연자들이 대모각산 고지에 모여 춤판을 벌였다. 대모각산은 5천여년전 량저고성의 핵심지역으로 신석기시대 량저의 선민들이 벼농사를 짓고 가옥을 지으며 수리공사를 하는 모습을 예술화했다.
오전 9시 17분쯤, 절강성 성장이며 항주아시안게임조직위원회 주석인 왕호는 항주 아시안게임 불씨채집 시작을 선포했다.
초여름의 량저고성 유적지에서 졸졸 흐르는 물과 사슴떼 우는 소리가 조화롭게 오울렸다. 대자연이 만든 원생태교향곡속에서 흰색 복장을 한 19명의 채화자들이 천천히 계단을 올랐다. 수자 ‘19'는 제19회 아시안게임을 의미하는데 채화자들은 손에 채화봉을 들고 채화 장치로 향했다. 채화 장치 중심에는 오목거울이고 바깥쪽은 량저의 옥벽을 사용했으며 채화자가 채화봉을 채화 장치로 뻗어 채화봉 점화에 성공했다.
불씨를 높이 추켜드니 음악소리가 은은하게 울리면서 채화사자들의 행렬에 따라 천천히 행진하자 량저 선민 복장을 한 사람들이 사방팔방에서 모여들어 그들의 행렬에 참가했다. 그들은 아시아 대가정의 성원으로서 평화와 우의와 아시아운명공동체의 신념을 가지고 함께 성대한 모임을 갖는 것을 상징한다.
중국공산당 절강성당위 서기 역련홍이 불씨를 받아 전시한 후 불씨함에 불을 붙였다. 이 성화박스에 불이 붙으면서 항주아시안게임 디지털 성화봉송자의 온라인 봉송 활동이 ‘아시안게임 1번지(亚运一站通)’ 플랫트홈에서 동시에 시작됐다. 이어 불씨호위대가 불씨를 등롱에 옮기고 불씨가 떠나도록 봉송하면서 채집식을 원만히 마쳤다.
알아본데 따르면 아시안게임 불씨채화식이 끝난 뒤 9월 중순에 항주 서호에서 제19회 아시안게임 성화점화 및 성화봉송 가동식을 거행하게 된다. 그뒤 성화는 절강성 11개 도시에서 봉송되며 ‘디지털 성화 봉송자’ 또한 아시안게임 플랫트홈을 통해 중국 각 도시와 아시아 각국에서 온라인으로 봉송을 진행할 예정이다.
항주 6월 15일발 신화통신에 따르면 15일 중국 항주 사이버게임쎈터에서 열린 항주 제19회 아시안게임 초읽기 100 일 주제행사에서 항주아시안게임 메달이 공식 발표됐다.
메달 이름은 ‘호산 (湖山)'으로 디자인 령감은 5천년의 량저 문명에서 비롯되었으며 중국 강남의 문화와 항주경관의 풍경을 보여주고 있다. 아시안 게임 메달 디자인에서 처음으로 네모형 옥 메달과 원형 메달을 하나로 련결했다. 메달 앞면은 볼록한 선으로 항주의 그림이 새겨졌는데 호수의 잔잔한 물결, 산들의 기복이 담겨있고 메달의 뒤면은 사각형 도장모양인데 선수들이 항주아시안게임 아름다운 자국을 남겼다는 뜻이다.
메달은 엠보싱, 다듬기, 금은도금, 표면방호 등의 기술을 사용했다. 리본은 채색 자카드공예, 환경보호 날염기술을 리용하여 량면을 수공봉합하여 만든 것으로 이번 항주아시안게임의 록색경기리념에 부합되도록 했다.
이번 아시안대회 메달디자인은 중국미술학원 공업설계전업 주임 장준걸이 강우심 등 디자인팀 성원들을 이끌고 창작했다. 장준걸은 “메달 디자인은 항주의 3대 세계문화유산인 서호, 대운하, 량저고성의 유적을 융합했다”며 “올림픽 엠블럼을 메달 중심에 두는 기존의 틀을 깨고 넓은 그림위에 놓아 개방적이고 포용적인 동양의 심미를 구현했다”고 말했다.
신화사/ 허순달 하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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