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1일, 룩셈부르그 국제화물운송항공회사 정주역 운영책임자 진붕초가 정주 신정국제공항에서 적재 화물을 확인하고 있다. /신화사
모두가 꿈나라로 향하는 시간, 하남성 정주시 신정국제공항 북쪽 화물운송구역에서 일하는 룩셈부르크 국제화물운송항공회사(아래 화물항공회사로 략칭) 정주역 직원들의 하루 업무는 이제 시작이다.
매일 새벽 2시부터 항공기를 맞이하고 보내는 것이 이들의 기본 업무이다. 룩셈부르크 화물항공회사 정주역 운영책임자 진붕초는 “이 항공편은 룩셈부르크에서 정주까지 직항해왔다”며 “정주에서 2시간 30분 동안 110톤의 화물을 내리고 130톤의 화물을 실은 뒤 미국 시카코로 출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2014년, 하남민항발전투자회사는 룩셈부르크 화물항공회사의 지분 35%를 인수하고 정주―룩셈부르크 ‘공중 실크로드’를 구축했다. 당초 주간 2편 운행됐던 ‘공중 실크로드 항공편’은 주간 최대 14편으로 늘어났고 현재 런던·시카코·밀라노 등 전 세계 15개 도시를 운항하고 있다.
해당 로선은 물류 기업의 발전에도 큰 도움이 되고 있다. 광주 랑천공급사슬회사는 룩셈부르크 화물항공회사의 협력 파트너이자 핀둬둬(拼多多) 산하 북미 지역 전자상거래 플래트홈 테무(Temu)의 국제 물류 써비스 업체다.
랑천공급사슬회사 회장 상량은 룩셈부르크에 정기 화물운송 항공편이 밀집돼있고 동시에 정주공항의 넓은 교통망과 편리한 통관 등이 있었기에 회사가 성장할 수 있었다며 화물이 정주에서 집산하고 룩셈부르크 화물항공회사를 통해 유럽 국가에서 통관하기까지 보통 3일 이내에 가능하기 때문에 국제 전자상거래 화물의 적시성과 신뢰성을 보장한다고 말했다.
정주시는 1시간 도시간 철도 도시권, 300키로메터 고속도로권, 800키로메터 고속철도권, 세계 주요 국가를 망라하는 항공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다. 이러한 항공 우위로 스마트 단말기, 정밀 기계, 바이오 의약과 같은 항공 선호형 산업 군을 구축했다. 지난해 정주 공항 경제 종합 실험구의 전자정보 산업 생산액은 5천억원을 넘어섰다.
중국 시장은 룩셈부르크 화물항공회사의 영업 실적과 리익 성장을 촉진하는 주력량이다. 관련 통계에 따르면 2017년 룩셈부르크 화물항공회사의 정주 로선 화물 운송량은 2014년의 10배에 달했다. 덕분에 룩셈부르크 화물항공회사는 흑자전환에 성공하며 1억 2천 200만딸라의 순리익을 달성했다. 세계 화물운송 회사 순위도 9위에서 5위로 상승했다. 지난해에는 영업리익 51억딸라, 순리익 16억딸라로 사상 최대 흑자를 기록하기도 했다.
지난 6월 룩셈부르크 화물항공회사 총재 겸 수석 집행관 리처드 포슨과 고위 임원, 아시아·태평양지역 대표 등이 참석한 룩셈부르크 화물항공회사(아시아·태평양) 전문경영인 회의가 정주에서 열렸다.
코로나19 이후 첫 아시아·태평양지역 회의를 정주에서 열게 된 것도 중국 시장의 미래와 중국 경제의 지속가능하고 건강한 발전에 대한 룩셈부르크 화물항공회사의 믿음이 있었기 때문이다.
룩셈부르크 화물항공회사는 아시아에 총 19개의 역을 보유하고 있는데 그중 정주 로선이 8개 역을 커버한다. 아시아·태평양 시장은 룩셈부르크 화물항공회사의 중요한 비즈니스 성장 포인트로 자리 잡았다.
룩셈부르크 국제화물운송항공회사는 세계 항공 산업의 발전 추세에 부응하기 위해 최근 2세대와 3세대 민간 항공 연료 생산을 위한 프로젝트에 투자하기 시작했다.
2050년까지 탄소 순 배출량을 ‘제로’(0)로 만드는 ‘넷제로’를 실현하기 위해 올해 6월 정주―룩셈부르크 로선 화물기에는 중국항공유료그룹회사가 제공한 지속가능한 항공연료가 처음 주입되기도 했다.
중국항공유료그룹 화남 람천 하남분사에 따르면 기존 항공유의 저탄소 대체재로 쓰이는 지속가능 항공 연료는 버려진 동식물성 기름, 유류, 도시 생활 페기물, 농업 및 림업 페기물을 원료로 한다.
리처드 포슨은 항로를 통해 중국과 유럽의 상호 련결을 돕는 ‘공중 실크로드’가 많은 기업과 국민, 국가에 혜택을 주고 있다며 “정주―룩셈부르크 ‘공중 실크로드’의 탄생과 발전을 목격하고 공헌할 수 있어 영광”이라고 말했다.
/신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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