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월판(半月板)이란 무엇이고 어떤 작용을 하는가? 생활속에서 어떤 동작이 반월판을 손상시킬 수 있으며 어떻게 반월판의 수명을 연장할 수 있을가? 아래 의사의 설명을 들어보기로 하자.
반월판이란? 어떤 작용을 할가?반월판은 무릎관절 내부에 위치하며 탄력있는 섬유연골로 관절에 안정, 완충, 영양 등의 기능을 한다. 반월판은 두 뼈의 충격을 완충하고 진동을 흡수하며 윤활을 증가시키고 마찰을 줄이며 무릎관절 운동기능의 정상적인 작동을 도울 수 있다. 반월판은 한번 손상되면 자가복구가 어렵다.
어떤 동작이 반월판에 손상을 줄 수 있을가?축구, 롱구 배드민턴, 스키, 태권도, 유도 등 운동할 때 무릎 관절을 구부리고 비틀어야 하는 동작이 있는데 이는 반월판에 압력을 주고 손상되기 쉽다.
이러한 운동 외에도 일상생활에서 사람들이 서고, 걷고, 계단을 오르내릴 때 반달판은 다양한 정도의 앞력를 받는다.
어떻게 반월판의 수명을 연장할 수 있을가?무릎 관절이 불편하거나 반월판 손상이 있다면 일상생활에서 스쿼트, 등산 등을 자주 하지 말고 운동 전에 몸을 풀고 급정지를 피하며 체중을 잘 관리해 근육을 적당히 늘리는 것이 좋다.
또한 전문가들은 무릎 관절을 유연하게 하고 반월판의 수명을 연장하는 두가지 동작을 추천했다.
1. 대퇴부 사두근 스트레칭
똑바로 서서 한쪽 다리를 쭉 편다. 다른 한쪽 다리를 구부려 손으로 발등을 잡고 발꿈치를 엉덩이에 최대한 밀착시킨 후 무릎 관절을 충분히 구부려 대퇴부 사두근의 당김을 느끼도록 한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두 다리 바싹 붙이고 척추는 중립위치를 유지하는 것이다.
좌우 다리를 번갈아가며 련습하고 한쪽 근육을 20~30초 동안 스트레칭하고 매일 2~3세트를 유지하면 된다. 로인이나 평형감이 좋지 않은 사람들은 옆으로 누워서 련습할 수 있다.
2 하체 런지
한쪽 다리를 앞으로 내딛고 무릎을 90도 굽혀 허벅지가 지면과 평행하도록 한다. 다른 한쪽 다리는 뒤에 발끝은 땅에 닿아야 한다. 동시에 상체를 직립시킨다. 두 다리를 15~20회씩 번갈아 가며 련습하면 된다.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