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월, 규모이상 경공업 매출 성장률 전국보다 5.9%포인트 높아
일전 발표된 '2023 중국 민영기업 500강' 리스트에서 화풍식품주식유한회사가 150위로 우리 성 농부식품 가공업중 유일하게 입선되였다. 상반기 회사의 주문이 끊이질 않았는바 그중 심양지역 생산액이 동기 대비 12.2% 증가했다. 화풍식품의 발전은 우리 성 경공산업이 전형 승급과 질·효률 제고를 부단히 추진한 축소판이다.
올해 1~7월, 전 성 1,484개 규모이상 경공업 기업의 루계 매출이 동기 대비 6.3% 증가했고 성장률은 전국 경공업 매출의 성장률보다 5.9%포인트 높았으며 전국 공업 매출의 성장률보다 7.5%포인트 높았다. 여러 업계의 매출이 증가세를 유지했는바 그중 농부식품 가공업이 동기 대비 8.6% 증가했고 식품제조업이 동기 대비 13.8% 증가했으며 술·음료 제조업이 동기 대비 13% 증가했다.
료녕 경공업은 일찍 발전을 시작해 기반이 탄탄하고 잠재력이 크다. 년초이래 우리 성은 기업의 평온한 생산을 적극 추진하고 업계 운행 동향 분석과 연구 판단 및 조기 경보를 강화했다. 생산액 5억원 이상 기업 139개의 생산경영 상황을 동태적으로 파악하여 제때에 기업을 도와 문제를 해결했다. 투자액 500만원 이상 중점항목에 대한 관리와 써비스를 강화하고 항목 현장에서 깊이있게 조사연구하며 일련의 항목이 상반기에 생산에 투입되고 효과를 거두도록 하여 산업 증량을 실현했다.
우리 성은 여러가지 플랫폼을 적극 구축해 기업의 시장 확장에 조력했다. 상반기 심양국제가구박람회 춘계 전시에서는 601개 성내 가구기업이 참가해 17억원의 거래액을 달성했다. 중국(심양)설탕술식품거래회에서는 성내 80여개 주류, 식품 기업이 참가했고 현장 거래액은 7.9억원에 달했다. 강소, 북경에서 개최한 산업매칭교류활동에서는 천희학식품 등 28개 기업이 협력의향을 달성했고 협의금액은 8억원에 달했다.
정책자금을 적극 쟁취하여 기업의 어려움을 해결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 우리 성에서 보고한 2022년 식품공업 ‘3품’ 전문행동 전형성과중 7개 기업이 중국(무한)식품공업박람회에서 집중 전시되였다. 료녕 해삼, 료녕 연산우유(娟姗牛乳), 심양 신민 절임배추(酸菜), 대련 과일 통졸임, 반금 입쌀 등 특색산업은 공신부에서 주도하여 제정한 <전통우세식품산지와 지방특색식품산업 육성 관련 지도의견>에 포함되였다.
다음 단계 우리 성은 계속하여 기업과 항목에 대한 써비스를 강화하고 각종 시점시범을 적극 구축하며 산업사슬의 업다운스트림 매칭을 강화하여 료녕 특색 우세를 갖춘 경공산업을 신속히 조성할 예정이다.
료녕일보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