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령사보호센터가 안전하고 행복한 출국려행을 보장하고 안전하게 귀국할 수 있도록 보장하기 위해 추석과 국경절 련휴기간 출국하는 중국 관광객들에게 다음과 같은 주의사항을 제기했다.
1. 사전 준비
관광 목적지의 안전 상황을 미리 료해하고 고위험 국가 또는 최근에 테러, 폭동, 시위가 발생한 국가에는 가지 말 것을 권장한다. 사전에 미리 중국령사봉사망, “령사직통차”와 해외주재 대사관, 령사관 웹사이트를 열람하여 목적지 국가와 지역의 관광 주의사항을 전면적으로 료해해야 한다. 관광 코스와 정규 봉사업체를 신중하게 택해야 한다. 단체관광을 떠날 때는 신용도가 높고 서비스가 좋은 려행사를 선택하고 의외사고 보험 가입을 권장한다. 가능한 한 혼자만의 “자유려행”을 피하고 려행 코스과 계획 및 자신의 상황을 가족들에게 제때에 알려야 한다.
2. 문명하게 행동하고 법을 지키기
각국의 법률, 법규와 문화습관은 모두 다르다. 려행 중에 규정을 따르고 법을 준수하며 말과 행동을 조심하고 금지물품 구입이나 반입을 자제하며 불법범죄 활동에 종사하지 말아야 한다. 목적지의 풍속습관, 문화전통, 종교신앙과 행위 금기를 미리 료해하고 문명하게 려행을 함으로써 중국관광객들의 량호한 이미지를 보여줘야 한다.
3. 교통안전에 주의
현재 일부 국가에서 교통사고가 많이 발생하고 있으며 중국 관광객과 관련된 교통사고도 자주 발생하고 있다. 목적지 국가의 도로 조건, 운전 습관 그리고 교통 상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현지 교통법규를 엄격히 준수하며 승차, 운전을 할때 안전벨트를 착용하고 과속, 음주운전, 신호등 위반, 과로 운전 등 위험한 행동을 삼가야 한다.
4. 위험부담을 피해야 한다
잠수, 암벽등반, 번지점프, 열기구 등은 위험성이 비교적 높아 최근 몇년간 중국관광객 관련 사고가 여러건 발생했기에 신중하게 선택할 것을 건의한다. 관련 활동에 참여할 경우 엄격하게 요구사항에 따라야 한다. 날씨가 좋지 않거나 음주 또는 건강 상태가 좋지 않을 때는 외출하지 말고 미개발지역, 안전하지 않은 곳으로 가지 말아야 한다. 관광지, 역, 백화점 등지에서는 일반적으로 절도사건이 많이 발생하므로 증빙자료와 재물 보관에 류의해야 한다. 중요한 증명서는 복사본과 전자파일을 남겨둘 것을 건의한다.
5. 류행성 전염병을 방비해야 한다
관광 목적지의 전염병 류행 상황을 료해하고 현지의 공공보건 실시간 상황, 방역 알림과 건의를 예의주시하며 제때에 전염병 예방통제 지식을 장악하고 주동적으로 효과적인 방비조치를 취해야 한다. 가급적 전염병이 엄중한 지역을 경과하거나 현지에 장기간 체류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만약 발열, 두통 등 증상이 나타나면 지체하지 말고 제때에 진료를 받아야 한다.
6. 리성적으로 분쟁을 처리해야 한다
중개기구, 려행사, 항공사 등 기구와 분쟁이 발생할 경우 리성적으로 권리를 수호하고 협상이나 법률 경로를 통해 해결하고 과격하거나 비리성적인 행위를 피해야 한다. 만약 현지의 집법관원이 정상적으로 법을 집행하면 협조하고 검사를 받을 때 리성을 유지하며 사실대로 질문에 대답해야 한다. 만약 상대방에게 권리침해 행위가 나타났다고 인정되면 그에게 증명서를 제시하고 그의 사업증과 차량번호판 정보를 적어두며 소송 등 경로를 통해 자신의 권익을 수호해야 한다.
7. 응급전화를 기록해둬야 한다
목적지 경보, 응급 전화번호, 외국주재 대사관과 령사관의 령사보호 및 지원 전화와 같은 비상 련락처를 미리 알아둬야 한다. 또한 외교부의 글로벌 령사 보호 및 서비스 비상 전화 (+86-10-12308)는 24시간 봉사를 제공해 여러분의 려행 안전을 보장해줄 것이다.
연변라지오TV넷 연변방송APP
출처: 중국조선어방송넷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