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공중앙 정치국이 2월 29일 회의를 열고 국무원에서 제14기 전국인민대표대회 제2차회의에 상정하여 심의할 <정부사업보고> 원고를 토론했습니다. 중공중앙 습근평 총서기가 회의를 주재했습니다.
회의는, 지난 1년간 유난히도 복잡다단한 국제환경과 간고하고 막중한 개혁발전과 안정과업에 직면하여 습근평 동지를 핵심으로 하는 당중앙은 전당과 전국 여러 민족 인민을 단결하고 인솔하여 외부압력을 이겨내고 내부곤난을 극복하며 끊임없이 노력을 경주해 신종 코로나 방역사업의 안정한 전환을 실현하고 경제반등을 실현하고 민생을 효과적으로 보장했다고 인정했습니다. 전년 경제사회발전의 주요목표와 과업을 원만하게 완성하였고 고품질발전을 실속있게 추진하였으며 사회주의 현대화국가를 전면 건설하는데서 확고한 발걸음을 내디뎠습니다.
회의는, 올해는 중화인민공화국 창건 75주년이 되는 해이고 ‘14차 5개년 전망’계획의 목표와 과업을 실현하는 관건적인 한해라고 강조했습니다. 정부사업을 잘하려면 습근평 동지를 핵심으로 하는 당중앙의 확고한 령도하에서 습근평신시대중국특색사회주의사상을 지도로 20차 당대회와 당 20기 2차 전원회의정신을 전면 관철하고 중앙경제사업회의의 포치에 따라 안정속에서 발전을 모색하는 총적인 사업기조를 견지하고 새 발전리념을 완정하고 정확하고 전면적으로 관철하고 새 발전구도를 다그쳐 구축해야 합니다. 고품질발전을 크게 추진하고 개혁개방을 전면 심화하며 고수준의 과학기술의 자립자강을 추진하고 거시적 조절통제의 강도를 강화해야 합니다. 내수확대와 공급측 구조개혁의 심화, 신형 도시화와 전면적 향촌진흥, 고품질발전과 고수준안전을 일괄하고 경제활력을 실속있게 증강하고 위험부담에 대응하고 사회발전예기를 개선해야 합니다. 경제 반등세를 다지고 증강하며 효과성의 질적인 제고와 성장의 합리한 성장을 실현하도록 지속적으로 경제를 추진하고 민생복지를 증진하고 사회안정을 유지해 중국식 현대화로 강국건설, 민족부흥위업을 전면 추진해야 합니다.
회의는, 올해 사업은 안정속에서 발전을 모색하고 발전으로 안정을 추진하며 먼저 새로운 기제를 세운후 낡은 기제를 타파하는 리념을 견지해야 한다고 인정했습니다. 재정정책의 활성화 강도를 적당하게 심화하고 품질제고와 효과성 증대를 실현하며 안정적인 화페정책의 령활성과 정밀성, 실효성을 강조해야 합니다. 그리고 거시적 정책방향의 일치성을 증강하고 안정하고 투명하고 예기가능한 정책환경을 마련해야 합니다. 현대화 산업 체계건설을 크게 추진하고 신품질 생산력을 다그쳐 발전시켜야 합니다. 과학기술과 교육으로 국가부흥을 실현하는 전략을 깊이있게 실시하고 국내수요를 크게 확대하며 확고부동하게 개혁을 심화하고 고수준 대외개방을 확대하는 한편 중점분야의 위험부담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해소해야 합니다. ‘삼농’사업을 드팀없이 틀어쥐고 향촌의 전면진흥을 실속있게 추진하며 도시와 농촌의 융합과 구역의 조화발전을 추진해야 합니다. 생태문명건설을 강화하고 친환경 저탄소 발전을 추진해야 합니다. 민생을 실속있게 보장하고 개선하며 사회사무의 관리를 강화하고 혁신해야 합니다. 정부의 자체건설을 강화하고 형식주의, 관료주의를 단호히 시정하고 실속있게 일하고 간고분투해 전년 경제사회발전의 목표와 과업을 완성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