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산보험은 직장에 취업한 녀성근로자가 임신과 출산으로 일을 중단하는 동안 기본경제수입을 보장하고 출산과 관련된 의료비용을 청구하는 것이다. 미취업녀성의 출산의료비는 기본의료보험 가입을 통해 청구할 수 있다.
출산수당은 어떻게 계산하는가?사회보험법은 근로자가 소재한 고용단위의 전년도 월평균 임금에 따라 산정하여 지급하도록 규정했다.
례를 들어 보험참가자인 녀성근로자 소왕의 급여는 월 3500원이지만 단위의 전년도 월평균 급여가 5000원이라면 소왕의 출산수당은 단위의 월평균 급여에 따라 지급된다.
국가의료보험국에 따르면 전체 단위 취업군체에 비해 출산한 녀성근로자는 년령이 비교적 어리고 입사년한이 짧아 일반적으로 해당 단위의 평균 임금이 본인 임금보다 높기에 전년도 단위 근로자의 월평균 임금을 기준으로 하면 녀성근로자가 받는 출산수당이 종종 본인의 임금보다 높다.
다시 말하면 단위 평균 임금이 높을수록 출산한 녀성근로자가 받는 출산수당이 높다. 국가의 관련 세금정책에 따라 출산수당은 개인소득세가 면제되는데 이는 예비 엄마들이 받는 또 다른 ‘복지’이다.
출산수당은 어떻게 지급되는가?출산수당은 일반적으로 의료보험취급기구에서 고용단위에 지급한 후 고용단위가 다시 개인에게 지급하며 일부 지역에서는 개인에게 직접 지급하기도 한다.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