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북경 조양구 공안분국 화가지파출소 민겨은 관할구에서 애심방문을 진행하다가 ‘기이한’ 사건을 접했다.
민경 곽철호는 왕선생 집을 방문했을 때 로인은 수심이 가득차서 어떻게 된 일인지 모르겠다며 말했다. 광대역 직원이 집에 와서 인터넷을 수리한 후부터 유선전화를 사용할 수 없게 되였다는 것이다.
곽철호가 다가가보니 왕선생 집 전화선단말에 인터넷접속설비와 류사한 ‘블랙박스’ 하나가 설치된 것을 발견했다.
곽철호는 이런 작은 물건을 전에 본 적이 있는데 이것은 ‘VOIP’라는 음성게이트웨이장치이다. 쉽게 말해서 ‘양가죽’을 한층을 만들어 국내 ‘외투’를 걸친 셈이다.
GOIP는 많이들 들어보았겠지만 그럼 VOIP란 무엇인가?사실 량자는 비슷한데 모두 IP를 기반으로 한 음성전송 및 변환이다. 간단히 말해서 양가죽 한층을 만들어 범죄자의 해외전화에 외투를 씌운 것이다.
GOIP는 휴대폰카드를 사용하여 전화네트워크에 접속하면 휴대폰번호가 표시되는 것이고 VOIP는 유선전화 회선을 사용하여 전화네트워크에 접속하면 전화번호가 표시되는 것이다.
해외에 있는 사기꾼은 원격으로 전화를 걸고 VOIP 장비로 전환시켜 피해자의 휴대폰에 걸려온 전화가 국내 유선번호로 나타나게 만들며 이로써 피해자의 예방심리를 크게 저하시킨다.
경찰 알림:일상생활에서 광범한 네티즌들은 끊임없이 방범의식을 높여야 한다. 발신번호, 해외번호, 혹은 현지의 유선전화번호와 관계없이 돈을 이체하도록 유도하는 것은 당신의 재물을 노리는 사기범일 가능성이 높다.
생활 속에서 VOIP 장비를 사용하는 사람을 발견했거나 혹은 련통, 이동, 가화유선 직원으로 사칭하여 집으로 방문해 수리, 인터넷속도 향상 등의 리유로 VOIP 장비를 설치했다면 즉시 110에 신고해야 한다.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