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몇년 동안 많은 왕훙들이 인터넷을 통해 ‘전문지식 유료화’ 수업을 판매하고 있다. 일부 왕훙은 감성지수, 재테크지혜, 성공학, 엘리트교육 등 명의로 팬들에게 이른바 ‘IP수업’을 판매하고 있으며 적지 않은 수업은 가격이 비싸지만 인기를 끌고 있다.
관련 기준과 규범이 부족하기 때문에 수업판매시장은 혼란스럽다. 왕훙들의 자질이 높지 않고 수업이 보편적으로 동질화되여거나 자기의 ‘인기순위’에 따라 마음대로 수업가격을 정하거나 분쟁이 생기면 소비자가 비용을 환불받고 권리를 수호하기 어려운 등 문제가 자주 발생한다. 일부 불량상인들은 사용자의 수요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과장선전, 허위포장 등 수단을 통해 실질적인 내용이 부족한 수업을 고가로 판매하며 많은 사람들이 비용을 지불한 후에 동등가격의 지식이나 봉사를 향수할 수 없다. 이와 동시에 플랫폼은 지식비용지불 내용에 대한 심사기제가 완벽하지 못하고 감독 관리와 처벌 강도가 부족한 원인으로 일부 왕훙은 지식비용 지불을 여러가지 상업모식으로 변화시켰다. 례를 들면 다단계판매, 사인리사회, 상업배동 등이다.
‘지식 유료화’ 제품은 무형내용이기 때문에 사용자에게 표준화, 구상화의 통일된 평가표준을 제공할 수 없다. 그러나 대중의 수업가치에 대한 평판은 사람에 따라 다른바 개인 체험, 취향 등 요소는 모두 제품에 대한 선별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이 밖에 플랫폼의 관리통제가 유력하지 못하여 소비자의 권익 수호에 더욱 많은 장애가 있다. ‘지식 유료화’ 업종은 국가 관련 부문의 인도하에 점차 종사업 문턱을 설치하고 업종 표준과 완전한 지식비용 지불 소비권익보장기제를 구축해야 한다.
신화법치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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