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경의 거리에서 휴대폰 지도를 집중해 보고 있는 슬로벤스꼬 청년 크리스티안 카리나, 그는 중국의 휴대폰 지도에서 길목에 멈춰있는 차량을 볼 수 있고 신호등 수자가 휴대폰 화면에서 정확하게 초읽기를 하는 것을 발견했다.
그에게 깊은 인상을 남긴 교통을 보다 원활하게 하는 이 기술은 많은 기술중의 하나에 불과하다. 지난 14일, 그는 중경에서 ‘청년이 만드는 미래’를 주제로 하는 ‘미래의 교량’ 중국─중, 동 유럽 청년 연수교류캠프에 참가했는데 중국의 디지털화 정도는 그의 예상을 크게 뛰여넘었다.
15일, 중경에서 소집한 2024년 세계청년발전포럼 디지털발전주제포럼 ‘청년대화’ 절차에서 국내외에서 온 청년 대표들은 ‘인공지능(AI)시대의 기능과 산업’ 의제를 둘러싸고 열렬한 토론을 벌렸다.
카리나는 자기가 장악한 AI, 빅데이터 등 기술을 청정에너지 발전에 응용하고 있다. 그와 그의 팀은 디지털 기술을 통해 풍력과 태양에너지를 안정적인 에너지로 전환하고 상업화와 시장화를 추동하는 데 진력하고 있다. 이번 중경 방문에서 그는 중국의 지능자동차를 제조하는 공장은 깨끗하고 질서가 있고 지능화 정도가 아주 높으며 로동자가 아주 적다는 것을 발견했다.
셀리스그룹 플랫폼기술시스템 총책임자이자 중경대학 선진제조실험실 련합 책임자인 장옥성이 바로 카리나가 참관한 그 공장의 설계자이다.
장옥성과 그의 팀은 클라우드 컴퓨팅, 빅데이터, 사물 인터넷 등 최첨단 기술을 모아 이런 ‘슈퍼공장’을 만들었다. 셀리스의 공장에는 3000대의 로보트가 지능적으로 협업하여 자동차 생산성을 크게 높였다.
청년대화 순서에서 장옥성은 “슈퍼공장의 전체 조립공장에는 12개의 작업소가 있으며 우리의 생산라인은 중국 대륙에서 로보트 수량이 가장 많다. 앞뒤 범퍼, 의자, 바퀴 등 큰 부품은 모두 로보트가 운반하고 조립한다.”고 말했다.
장안 미래기술연구원 부총경리, 지능자동차 안전기술 전국 중점 실험실 부주임 오학송은 “지능자동차 발전의 ‘전반전’은 동력 변혁을 위주로 한다.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후반전’ 즉 지능자동차의 지능화인데 만물의 상호 련결, 자동 운전 등 여러 면에 관련된다. 미래의 변혁에서는 혁신이 특히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AI와 같은 디지털 기술이 많은 산업을 변화시키고 있다. 블라디미르 이마모비치 노로프 중앙아시아 인공지능협회 회장, 상해협력기구 전 사무총장이 지적했듯이 AI는 인간의 업무에 위협이 아니라 인간의 생산성과 창의성을 향상시키는 도구이다.
알바니아 사회당 청년 대표인 물라 린나디는 티라나시의회 디지털위원회의 책임자이다. 그의 소개에 따르면 당지에서는 디지털 전환을 시도했는데 10~18세의 청소년들에게 프로그래밍, 3D 모델링 등 디지털 기술을 무료로 배우게 했다. 디지털위원회는 또 과학기술기업과 협력하여 학생들에게 더욱 많은 실습과 취업기회를 마련해주고 있다.
“디지털화 전환은 세계를 바꿀 뿐만 아니라 젊은이들 특히는 아태지역의 젊은이들에게 전례 없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유엔개발계획 아태청년문제 전문가 사빈다 라나송가는 유엔개발계획 ‘2022─2025 디지털 전략’의 비전은 디지털 전환으로 인간과 지구에 강대한 힘을 부여하는 세계를 창조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이 비전을 실현함에 있어서 “더 중요한 것은 젊은이들을 참여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젊은이들의 독특한 시각과 기능을 충분히 활용하면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이를 위해 유엔개발계획은 젊은이들이 디지털 시대에 더 많은 ‘힘차게 발전하는 도구와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청년 취업능력과 창업정신 디지털화 대상(YDEEP)을 가동하여 디지털 기술 격차를 메우고 젊은이들에게 ‘21세기에 성공에 필요한 기술’을 부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국제로동기구 아태 기능과 취업능력 전문가 메리 켄트는 중청년보 기자와의 인터뷰에서 “현재 15세에서 24세 사이의 젊은 사람들은 앞으로 40~50년 안에 새로운 기술과 생활방식상의 많은 변화를 보게 될 것이다. 그들은 다양한 종류의 항업에 적응하고 변화를 만들어내야 할 것이다.”고 말했다.
중국청년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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