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늘 맥을 못 추는데 우울증인가요?”, “아이가 화를 자주 내는 원인은 무엇인가요?” 특히 사춘기에 접어들면서 아이의 감정기복이 심해지면서 많은 학부모들은 “우리 아이가 우울증을 앓고 있는 것이 아닌지?”에 대한 의혹을 가지고 있다.
흔히 볼 수 있는 청소년 우울증에 대한 세가지 잘못된 인식
사실 많은 사람들이 우울과 청소년 우울에 대해 비교적 큰 잘못된 인식을 가지고 있는데 흔히 볼 수 있는 세가지 잘못된 인식이 있다.
첫째, 반항기와 우울증의 차이를 잘 구분하지 못한다. 사춘기 우울증의 아이들은 기분이 매우 저하되고 자아 페쇄적이며 밥을 잘 먹지 않고 수면상태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사춘기 반항의 표현은 가족과 맞서고 어른들이 시키는 대로 절대 하지 않으며 태도가 비교적 오만한 것이다.
둘째, 청소년 우울증을 재난화하고 악명화(污名化)한다. 일부 부모나 아이는 우울증 확진을 받으면 세상이 무너진듯 절망에 빠지는데 이는 아이에게 더 큰 심리적 스트레스를 준다. 우리가 제때에 발견하고 제때에 개입하면 아이가 우울증을 개선하거나 극복할 수 있다. 또 다른 하나는 우울증을 악명화하는 것으로 이로 인한 사회적 교제기능 회복의 어려움은 우울증환자와 가족에게 큰 장애물이 된다.
셋째, 부모는 아이가 우울증에 걸렸다고 믿지 않으려 한다. 일부 부모는 아이가 엄살이고 억지를 부려 정상적인 치료를 방해한다고 생각한다.
청소년 우울증을 일으키는 원인은 무엇일가?
청소년 우울증의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체내 호르몬 수치의 변화, 자의식의 급격한 발달, 학업 등 스트레스는 그 자체로 감정의 큰 변동을 일으키기 쉽다. 일부 청소년의 우울증은 유전적 요인에 의해 발생하므로 가족중 우울증 발병력이 있다면 아이의 상태에 각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유전적 요인 외에도 가족요인은 어린이와 청소년의 우울증을 유발하는 중요한 요인 중 하나로서 많은 청소년 우울증은 어린 시절의 상처, 나쁜 가족관계 또는 부모의 양육 방식 문제로 인해 발생한다. 다음으로 청소년은 대인관계에 민감하고 친구관계가 좋지 않은 청소년은 친구관계가 좋은 청소년보다 우울증에 더 취약하다.
이 밖에 많은 청소년들이 전자제품과 함께 성장하는데 성장환경이 예전과 많이 달라져 청소년들의 전반적인 인지환경 분위기 및 성장환경이 기존과는 확연히 다르다. 특히 사춘기 아이는 예민하고 취약하며 외부 환경의 변화에 쉽게 자극을 받는다.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