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중공중앙 판공청, 국무원 판공실에서는 <박사연구생 교육의 고품질발전을 가속화 추동할 데 관한 의견>을 인쇄발부하여 박사연구생 교육의 종합적인 개혁을 지속적으로 심화하기 위한 체계적인 포치를 내렸다.
박사연구생 교육은 국가 교육의 가장 높은 단계이며 국가 혁신체계의 핵심 토대이다. <의견>은 ‘중국 특색, 세계 일류’ 박사연구생 교육체계 구축, 국가전략인재 및 시급히 필요한 인재 양성의 총체적인 요구이며 2035년에 교육강국을 건설하고 ‘세계 중요 박사연구생 교육중심’ 건설을 가속화하며 박사연구생 교육 규모구조 및 품질효익의 유기적 통합을 추진하고 학과전공 배치, 인재 자주적 양성, 산학연협력, 자원 배치 등 측면에서 정책 방향과 구체적인 조치를 진일보 명확히 했다.
<의견>은 학과전공체계를 개선하고 국가 전략인재 양성의 미래 배치를 강화해야 한다고 지적했다.학과전공 배치를 최적화하고 국가 수요에 제때에 호응하는 학과전공의 설치, 건설 및 조정메커니즘을 개선하며 리공계, 농업 및 의학과, 기초학과, 신흥학과, 교차학과 학위 수권지점 건설을 강화하고 박사전공학위 수권지점의 비률을 높이며 학과의 교차 융합 발전을 강화할 것을 지적했다.
양성절차 요소를 재구성하고 인재 자주적 양성의 질을 전면적으로 향상시켜야 한다. 사상정치적 인도를 강화하고 학생모집 관리모식을 개혁하며 분류 퇴출 및 다방향 선택를 강화하고 학술학위 및 전공학위 양성 분류발전, 융통혁신 메커니즘을 구축 모색하고 평가체계를 개선하고 고수준 지도교사대오를 건설하며 혁신적 국제교류 및 협력을 심화시킨다. 조정메커니즘을 재구성하고 뛰여난 혁신인재의 양성능력을 향상시킨다. 과학 및 교육 통합의 활력을 자극하고 산업 및 교육 융합의 에너지를 활성화하며 지역의 혁신발전을 촉진하고 교육사슬, 인재사슬 및 산업사슬 , 혁신사슬의 유기적 련결을 추동한다.
<의견>은 자원배치를 최적화하고 전반적인 령도를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사연구생 교육에 대한 투자를 늘리고 안정적인 지원메커니즘을 구축 및 개선한다. 조건을 갖춘 지역 및 양성단위가 먼저 시험해보고 분류별 및 단계별로 시범 개혁을 시행하도록 지지한다.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